북미의 명 설교가 5명과 그들의 설교 비밀(상)

이미경 기자 입력 : 2017.09.05 17:01

빌 하이벨스·더윈 그레이

빌 하이벨스
▲빌 하이벨스 목사 ⓒ빌 하이벨스 웹사이트
최근 처치리더스닷컴은 '미국에서 설교를 가장 잘 하는 5명의 목회자의 설교 비밀'이라는 제목의 글을 게재했다. 그 주요 내용을 아래 정리했다.

당신이 교회 담임목사라면, 매주 설교를 완벽하게 하기 원할 것이고 전문가의 설교의 비밀이 도움이 될 것이다. 그리고 어떤 예술과 마찬가지로, 인생의 변화와 하나님을 경외하는 설교를 하기 위해 수년간 일해 온 사람들, 선배들로부터 배울 수 있다.

빌 하이벨스(Bill Hybels), 더윈 그레이(Derwin Gray), 캐리 뉴호프( Carey Neiuwhof), 앤디 스탠리(Andy Stanley) 및 웨인 코데이로(Wayne Cordeiro)의 최고의 설교 비밀 중 일부를 모았다.

빌 하이벨스

빌 하이벨스 목사(Bill Hybels)는 윌로우크릭 커뮤니티 교회(Willow Creek Community Church)의 창립자이자 수석 목사로 이 교회에는 2만 5천명이 넘는 교인이 출석하고 있다. 그는 '설교를 향상시키는 6가지 확실한 방법'에서 설교를 위한 몇 가지 요령을 제시한다.

1. 훌륭한 설교와 가르침을 들어라.

우리 중 대부분은 우리에게 영감을 주는 2~3명의 커뮤니케이터가 있다. 그들의 설교를 대충 듣지 않고 업무에 집중하는 것처럼 들어라. 

2. 긴급성(urgency)의 역동성을 이해하라.

설교가 바르게 행해지면, 일주일 동안 텍스트 또는 특정 주제를 기억하며 생활하게 되고 그것은 당신의 영혼 속에 스며든다. 당신은 그것에 대해 생각한다. 사람들에게 그것에 대해 이야기하고 하나님께 기름 부어달라고 요청한다.  

따라서 설교 준비가 될 때까지 이 주제가 당신의 영혼에서 가장 긴급한 항목이 되게 하라. 당신이 제대로 준비했다면, 그러한 긴급성이 설교에 묻어난다. 그것은 매력적인 의사 소통이 된다.

3. 명확성(clarity)을 위해 노력하라.

교사들을 코칭할 때 항상 두 가지 질문을 한다. "그들에게 무엇을 알리고 싶니? 당신은 그들이 무엇을 하기를 바라나?" 그 두 가지 질문에 대답할 수 없다면, "당신은 준비가 안 됐다. 교인들에게 그 메시지를 주지 마라"고 말한다.

4. 설교를 평가하라.

지난 25년 동안 커뮤니케이터로 일해왔는데 대부분은 설교할 때마다 그것을 평가해 달라고 요청했다. 윌로우크릭 교회에서 메시지를 전할 때마다 그것을 평가할 다수의 사람이 있었다. 당신이 개선해야 할 부분은 무엇인가?

5. 예수님과 동행한다.

예수 그리스도의 동반자가 되어 그의 권능과 능력이 설교를 통해 흐를 수 있도록 해야 한다.

더윈 그레이(Derwin L. Gray)

더윈 그레이는 NFL의 전 프로 축구 선수이자 사우스 캐롤라이나의 트랜스포메이션 교회의 창립 및 인도 목사이다. "나는 춤으로 나의 설교를 준비한다(I Prepare My Sermons by Dancing)"라는 기사에서 그레이는 그의 6가지 설교에 대한 비밀을 드러낸다.

1. 설교하기 전에 기도하라.

설교 전 기도 할 때 예수님께 "나는 당신의 계시를 필요로 하며, 내 삶과 내가 설교하는 사람들의 삶을 위해 당신의 힘이 필요하다"라고 기도한다.

2. 그리스도 중심의 설교를 하라.

그리스도 중심적으로 설교하지 않는다면, 설교를 듣는 사람은 예수님이 자신과 꿈을 함께 꾸는 동반자가 아니라, 그저 내 꿈을 이루는 데 도움이 되는 정도의 도구 쯤으로 결론을 내릴 수 있다. 하나님의 꿈과 그의 나라의 '현실성'을 말하지 않는다면, 설교는 한낱 도덕적 교훈으로 그치게 된다.

3. 성경의 내용과 문화의 맥락을 알아라.

성경의 내용을 아는 것만으로는 충분하지 않으며 우리가 살아가는 문화를 알아야한다. 복음은 절대로 변하지 않지만 문화는 변하기 때문이다. 그러므로 우리는 예술가와 같아야 하며 청중들이 볼 수 있고 느낄 수 있고 반응 할 수 있는 예수님의 구속적 역사와 구속 사역을 그려야 한다.

4. 이 세 가지 질문에 답하라.

해석학적, 그리스도 중심의 작업을 마친 후에 나는 세 가지 질문을 한다. 

1) 사람들이 예수님과 그분의 구속 사역에 관해 어떻게 생각하기를 원합니까?(머리)

2) 예수와 그의 구속 사역에 대해 사람들이 느끼기를 바라는 것은 무엇입니까?(심장)

3) 사람들이 예수님의 구속 사역의 결과로 그들의 삶에서 예수님이 역사하시기를 바라는 것은 무엇입니까?(행동)

5. 단순하게 유지하라.

하나의 큰 생각이나 주제에 설교를 집중하라. 설교가 끝나면 나는 "영혼의 문신"이라고 부르는 것을 가지고 있다. 이것은 사람들이 집에 가져 가서 무언가를 하고 싶다는 큰 아이디어이다.

6. 여러분의 설교를 예배 행위로 삼으라.

마지막으로, 내 설교가 내 삶에서 예수님의 변형적인 일에서 흘러 나오기를 기도한다. 나는 그의 설교가 그의 경이로운 은총에 대한 응답으로 예배 행위가 되길 기도한다. (계속)

<저작권자 ⓒ '종교 신문 1위' 크리스천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