와일드스텝
▲와일드스텝 코리아 최승규 대표는 “음악, 미술, 드라마 상황극, 아웃도어 등 다양한 경험적 활동 중에서 전문 아웃도어를 주된 내용으로, 영국의 선진화 된 아웃도어 활동 및 철학, 문화를 공유하는 ‘아웃도어 영역’ 사역도 특화되어 있다”며 “경험교육이 교육적 주제 전달이 목적이라면, 아웃도어 사역은 체육, 극기훈련, 여행 등 그 자체에서 영감, 재미, 참가자들의 성향 개발 등을 목적으로 한다”고 말했다. ⓒ이지희 기자
"한국의 젊은이들에게 전문화된 훈련과 개척의 기회를 제공하여 세계 복음화와 다음세대를 섬길 리더들을 양성한다."

영국 웨일스에 본부를 둔 글로벌 인성리더십 훈련단체 '와일드스텝(WILDSTEP)의 비전은 여느 청년선교단체와 다르지 않다. 2001년부터 50여 개 단체, 1,700여 명의 개인에게 전문선교훈련을 제공하고, 70여 명의 현지 선교사와 청년 리더를 배출해 온 이 단체는 2004년부터 한국에서 교회 청소년부·대학부, 선교단체, 중고등학교·국제학교를 대상으로 리더십 및 선교정탐훈련, 팀빌딩캠프, 셀프 리더 캠프, 청소년 비전캠프 등을 50회 이상 진행하다 2014년 공식 설립됐다. 와일드스텝 코리아 최승규 대표를 만났다.

-와일드스텝 코리아는 한국 청년들을 모집해 영국에서부터 훈련을 시작하다 2014년 국내에 공식 설립됐다.

"10여 년간 교회 청년들을 중심으로 영국, 모로코 등 지중해 연안 국가들을 다니며 리더십, 선교훈련 등을 실시했다. 그러면서 2008년 모로코에 팀 개척 사역을 시작했으며 지중해 연안 국가에 개척자를 세우는 비전을 세웠다. 국내에서는 교회뿐 아니라 청소년복지센터 등에서 훈련 프로그램을 시행하고 있으며, 반응이 좋다."

-와일드스텝이 내세우는 영국식 경험교육(Development Training)이란 무엇인가.

"산업혁명을 거치면서 사회적 붐업 현상을 보완하기 위해 영국은 여러 가지 노력을 하면서 경험철학으로 하는 교육에 집중하기 시작했다. 한국식 교육은 이론적으로는 빨리 세우는 장점을 가졌어도 실제적인 것이 부족한데, 이는 기독교 교육에서도 마찬가지다. 영국 사회도 이러한 문제를 오래전부터 고민하여 고안한 교육방식이 바로 경험교육이다.

경험교육은 개인과 조직의 역량개발, 정체성, 팀빌딩 등을 목적으로 참가자 중심의 여러 경험적 활동을 일컫는 고유명사이자 전문용어로, 지난 70년 이상 영국사회를 가장 파워풀하게 변화시킨 교육방법이다.

와일드스텝
▲와일드스텝은 17년 간 55개 이상의 단체와 1,700여명의 개인을 대상으로 전문선교훈련을 제공하고, 이를 통해 70여 명의 현지선교사와 많은 청년리더를 배출했다. ⓒ와일드스텝
음악, 미술, 드라마 상황극, 아웃도어 등 다양한 경험적 활동 중에서 전문 아웃도어를 주된 내용으로, 영국의 선진화 된 아웃도어 활동 및 철학, 문화를 공유하는 '아웃도어 영역' 사역도 특화되어 있다. 경험교육이 교육적 주제 전달이 목적이라면, 아웃도어 사역은 체육, 극기훈련, 여행 등 그 자체에서 영감, 재미, 참가자들의 성향 개발 등을 목적으로 한다. 특히 우리는 영국과 한국에서의 풍부한 사역 경험을 통해, 동서양의 훈련 방식의 차이를 연구하여 반영하고 있다."

-와일드스텝 코리아 프로그램의 특징은 무엇인가.

"대부분 인생에서 경험하는 도전이라면 '삶의 목적과 비전', '자아정체성 인식', '성품개발', '신나고 행복한 삶', '함께하는 성공'일 것이다. 한 사람이 이러한 도전들을 마주할 때 스스로 선택하고 경험하면서 세상이 필요로 하는 더 나은 사람으로서 생각과 태도가 변화될 수 있도록 돕는다.

커뮤니케이션, 팀빌딩 등을 가르칠 때도 결국 성경적 가치로 연결되는데, 이를 통해 복음의 영향력이 확대될 수 있다. 모든 과정은 국제안전규정(H.S.S.E.)에 근거하여 진행한다."

와일드스텝
▲경험교육은 개인과 조직의 역량개발, 정체성, 팀빌딩 등을 목적으로 참가자 중심의 여러 경험적 활동을 일컫는 고유명사이자 전문용어다. 지난 70년 이상 영국사회를 가장 파워풀하게 변화시킨 교육방법이다. ⓒ와일드스텝
-와일드스텝 코리아가 추구하는 비전은 무엇인가.

"국내 아웃도어 시장에 건강한 영국식 아웃도어 문화를 소개하고, 영국식 경험교육을 통한 최적의 고객 맞춤식 과정을 제공하려 한다. 전문 인력을 양성해 일자리를 창출하고, 상대적 사회 약자인 사회 배려대상에 공평한 교육의 기회를 제공하는 꿈도 있다. 와일드스텝 코리아는 현재 서울시 예비 사회적 기업으로 활동하고 있다. 기존 오리엔테이션, 수련회 프로그램들을 혁신할 자신이 있다.

자신의 꿈을 찾고 싶거나 인생에서 하나님의 뜻을 찾고 싶은 청년들, 정체성을 찾고 싶은 청년들은 누구라도 와일드스텝 단체와 함께할 수 있다. 원한다면 영국, 모로코 등 선교현장에서 3개월~2년 비자를 받아 훈련받는 것도 추천한다. 한국의 기독 젊은이들을 발굴하고 영적, 육적으로 무장시켜 선교의 개척자로 세움으로써 한국교회 다음세대 사역에 대안을 제시하고 싶다."

와일드스텝은 초대 기독교 지역이던 지중해를 둘러싼 나라들에서 예배와 기도를 회복하는 비전으로 오는 9월부터 12월까지 총 11주 간 전문 정탐훈련을 진행한다. 영국에서 9주, 아프리카와 스페인에서 2주간 공동체 훈련으로 진행하는 이 훈련의 모집정원은 12명 이내이며 자세한 사항은 문의(www.wildstep.com, contact@wildstep.com, 02-2055-2355, 010-2607-4334 이찬송 팀장)하면 된다.

와일드스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