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독교인이 우울증과 싸울 수 있는 10가지 방법

이미경 기자 입력 : 2017.08.01 22:54

우울증/애드리안
최근 목회자의 프리칭을 돕는 웹사이트 '프로 프리처'(PRO PREACHER)에 브랜든 힐게만(Brandon Hilgemann) 목사가 '기독교인이 우울증과 싸울 수있는 10 가지 방법'이라는 제목으로 글을 게재했다. 

그는 "그리스도인도 우울할 수 있다. 내 이야기의 일부이기 때문에 알고 있다"면서 "몇년 전 가족과 나는 일련의 어려운 사건을 겪으면서 상처 받고 씁쓸했다"고 고백했다. 

그는 우울하다는 사실 조차 인식하지 못했는데 그저 피곤한 느낌이라고 생각했으며 많은 휴식을 취했지만 피곤함을 사라지지 않았다고 한다. 

힐게만 목사는 "나는 다른 사람들에게 미소지었고 괜찮다고 했지만 가면을 쓰고 있었다. 속사람은 죽어 가고 있었다"면서 "하나님의 은혜로 우울증을 극복했기 때문에 당신도 그렇게 할 수 있다고 믿는다"고 했다. 

1. 기도 

"의인이 부르짖으매 여호와께서 들으시고 그들의 모든 환난에서 건지셨도다 여호와는 마음이 상한 자를 가까이 하시고 충심으로 통회하는 자를 구원하시는도다"(시편 34:17-18)

필요하다면 하나님께 소리치라. 당신의 모든 좌절감을 전하라. 멈추지 말라. 그 분은 그것을 다루실 수 있다. 

내가 우울했을 때 나는 하나님을 비난했다. 나는 이 일이 내게 일어나는 것을 허락한 것에 대해 그에게 화를 냈다. 나는 피해의식에 빠져 있었고 내 기도생활은 고통스러웠다.

다시 기도하기 시작하면 상황이 돌아 서기 시작했다. 하룻밤 사이에 일어난 일이 아니라는 것이 아니다. 나는 매일, 매달 기도했다. 

하나님은 신실하신 분이다. 그는 당신의 기도를 들으셨다. 기도를 멈추지 말라.

2. 당신의 정체성을 그리스도 안에서 발견하라.

"영접하는 자 곧 그 이름을 믿는 자들에게는 하나님의 자녀가 되는 권세를 주셨으니"(요한복음 1:12)

내가 우울증에 빠진 이유 중 하나는 잘못된 기초 위에서 저의 정체성을 구축했기 때문이다.

나의 자아상은 큰 교회에서 일하는 성공적인 목회자였고 완벽한 작은 가족과 함께 모범적인 기독교인이었다. 

자녀의 의학적 문제, 직장에서의 어려움으로 인해 우울증이 찾아오게 되면서 그것을 감당할 수 없게 되었다. 

나는 내 정체성이 그리스도 이외의 것에 있기 때문에 자신에 대해 정작 알지 못했다. 내가 궁극적으로 목사, 남편, 아버지의 역할 이상이라는 것을  알고 평안을 얻기까지 많은 시간이 할애됐다. 나는 하나님의 자녀이다. 

나의 사역과 가족, 그리고 내가 열심히 일한 모든 것을 잃어 버리더라도 나는 여전히 하나님의 가족의 일원이다.

당신이 모든 것을 잃어버린다면 당신은 누구인가. 이 질문에 대답을 하지 못한다면 정체성에 문제가 있다. 

3. 운동 

내가 우울했을 때 내가 하고 싶었던 마지막 일은 운동이었다. 정기적인 운동이 우울증과 싸우는 데 도움이 된다는 연구 결과가 있다 .

몸은 운동 후 기분이 좋아지는데 도움이 되는 신경 화학 물질을 방출한다.

운동을 시작하기가 쉽지 않았다. 나는 아이들과 함께 동네 공원으로 산책을 시작했고 거실에서 팔굽혀펴기와 윗몸 일으키기를 하기 시작했다.

매일 조금씩 하는 것이 도움이 되었다. 운동을 하지 않은 날보다 운동 한 날에 기분이 좋았다.

4. 건강에 좋은 음식을 먹는다.

내가 우울했을 때, 음식에서 위안을 찾았고 그것은 상황을 악화시켰으며 몸무게가 늘어났다. 

우울증을 시인 한 후에 운동을 시작하면서 식단을 정리했다. 기름기 많은 음식과 단 음료는 도움을 주는 것보다 해로움이 더 크다. 

연구 결과에 따르면 우울증에 시달리게 되면 식습관으로 이길 수 있다고 한다.

5. 기독교 공동체에 머무르라.

"서로 돌아보아 사랑과 선행을 격려하며 모이기를 폐하는 어떤 사람들의 습관과 같이 하지 말고 오직 권하여 그 날이 가까움을 볼수록 더욱 그리하자"(히브리서 10:24-25)

내가 우울해졌을 때 나의 첫 번째 본능은 위축되는 것이었다. 나는 사람들 주변에 있고 싶지 않았다. 할 일을 하고 싶었고, 집에 가서 혼자있고 싶었다. 더 이상 교회에 가고 싶지 않았다. 

그러나 이것은 도움이 되지 않는다. 우울증에서 빠져나올 수 있던 것 중 하나는 그리스도인 공동체에 참여하는 것이었다.

교회에서 도망치지 말라. 하나님의 소망은 우리 모두가 지역 사회에서 살기 위한 것이다. 기분이 좋지 않을 때에도 침대에서 나와 교회 나 소그룹으로 가야한다.

여러분이 할 수 있는 최선의 일 중 하나는 여러분 자신과 여러분의 문제에 너무 많이 집중하는 것을 멈추는 것이다. 사랑하고 다른 사람들에게 봉사하기 위해 살아라.

6. 당신의 축복을 세어보아라.

"범사에 감사하라 이것이 그리스도 예수 안에서 너희를 향하신 하나님의 뜻이니라"(데살로니가전서 5:18 )

당신은 우울할지 모르지만, 그것이 당신이 축복받지 못했다는 것을 의미하지는 않는다.

나는 모든 일에 잘못된 것에 너무 집중해 좋은 일은 모두 놓쳤다. 

이것을 깨달았을 때, 나는 작은 일에도 불구하고 좋은 일을 하나님께 매일 감사드리는 의식적인 노력을 했다.

아이들의 웃음, 햇빛, 커피 등 작은 것에 감사하고 하나님을 찬양하는 것이 삶을 덜 우울하게 만들었다.

부정적인 땅에 집을 짓지 말라. 하나님이 주신 모든 선한 것들에 집중하라.

7. 플러그를 뽑아라.

스마트폰 중독이 문제다. 연구에 따르면 휴대 전화 보는 것에 더 많은 시간을 보내는 사람들은 우울증에 걸릴 위험이 더 높다.

당신은 이것을 알지 못할 수도 있지만 스마트폰에는 어딘가에 오프 버튼이 있다. 그것을 사용하는 것이 좋다.

내가 우울했을 때, 나는 현실의 문제를 회피하기 위해 휴대폰만 들여다보았다. 게임을 하고, 넷플릭스 (Netflix)를 보았으며, 어리석은 온라인 활동으로 시간을 낭비했다.

전화기를 내려 놓고 현실 세계에 더 많은 시간을 할애하기 위해 의식적으로 노력했다. 나는 아이들과 놀았고 아내와 이야기를 나누었다. 

전자 제품에서 벗어나라. 세상과의 연결을 끊으라. 소음을 차단하라. 

8. 휴식

"너희가 일찍이 일어나고 늦게 누우며 수고의 떡을 먹음이 헛되도다 그러므로 여호와께서 그의 사랑하시는 자에게는 잠을 주시는도다"(시 127: 2)

잠자는 시간이 충분하지 않을 때 우울하게 느낄 수 있다.

매일 밤 늦게 컴퓨터를 통해 일하면서 우울증을 앓고 신생아를 낳았다. 말할 것도 없이, 나는 충분한 수면을 취하지 못했다. 설상가상으로, 새벽 2시까지 넷플릭스를 시청했다.

적절한 수면을 취하지 않으면 문제의 큰 부분을 차지할 수 있다. 나는 잠을 더 많이 잘 수 있다면 기분이 나아지기 시작했다는 사실을 알게 됐다.

9. 인생을 편집하라.

내 문제의 일부는 내가 너무 많은 일을 하고 있었다는 것이다. 우울했을 때, 나는 내 인생에서 많은 것을 끊어내야만 했다. 안된다고 말하는 법을 배워야 한다.

당신의 삶에서 불필요한 의무를 제거하라. 좋은 일일 수도 있지만, 너무 많은 좋은 일이 항상 최선의 것은 아니다.

가장 중요한 일에만 시간을 할애하고 인생에서 더 많은 여백을 조성하라.

10. 누군가에게 말하기

"그러므로 너희 죄를 서로 고백하며 병이 낫기를 위하여 서로 기도하라 의인의 간구는 역사하는 힘이 큼이니라"(야고보서 5:16)

나는 내 문제에 대해 이야기하고 싶지 않았다. 나는 목회자였다. 사람들이 나를 어떻게 생각하지 두려웠다. 

내 자존심이 방해가 되었다. 나는 내가 잘못 했다는 것을 알았지만, 그 누구도 그 사실을 알기를 원하지 않았다.

고맙게도, 내 감정을 표현할 때 도움이 되는 놀라운 여성과 결혼했다. 우리는 매일 몇 시간 동안 이야기를 나누었다. 그녀는 내가 우울하다는 것을 처음으로 인정할 수 있게 도와주었다.

"우울하다."라는 말조차 할 수 있는 데는 오랜 시간이 걸렸다. 당신이 옳지 않다는 것을 인정하는 것은 괜찮다. 치유의 길은 자백으로 시작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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