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I
다음세대를 품은 문화사역팀 U&I(유앤아이)에서 두 번째 싱글 'Light'를 발표했다.

U&I는 첫 싱글 'One Thing'에 이어, 이번에도 다른 느낌의 트렌디한 곡을 담았다.

U&I의 최요한 총괄 프로듀서는 "다음세대, 청년 청소년 문화사역에 제3의 비전을 받아 구체적으로 기도하면서 팀 사역을 시작하게 됐다"며 "음악 사역을 한지 11년이 됐는데, 최근 국내외 교회를 다니면서 크리스천 청년들과 청소년들이 많이 줄어든 모습을 보게 됐다"고 전했다.

그는 "이러한 가운데 지금 이 시대에 제가 할 수 있는 역할이 무엇인지 고민하고 기도하게 되면서 조금 더 청소년과 청년들이 그 분께 나아가길 소망하게 됐고, 기대하며 기도로 준비한 앨범"이라고 밝혔다.

이번 곡 'Light'는 골로새서 1장 9-12절 말씀을 기반으로 '빛으로 오신 하나님', 우리의 삶 속 어둡고 그늘진 부분조차 아름답게 비춰주시는 하나님, 빛을 비춰주시는 하나님의 은혜를 기억하며 더 하나님을 알아가고 싶은 마음을 담아 음악을 완성시켰다.

여름을 맞아 귀가 탁 트일 수 있는, 시원하고 청량한 느낌의 일렉트로니카 트로피칼, 칠아웃, 퓨처하우스 컨셉을 담았다.

최요한 프로듀서는 이번 곡 프로듀싱과 음악감독, 작·편곡을 맡았다. 또 SBS 와 <판타스틱듀오2>, jtbc <팬텀싱어>, 가수 이선희, 악동뮤지션, 이하이 등의 기타를 연주하는 최고의 세션 기타리스트 이성민이 참여했다. 싱어송라이터 김은교는 보컬디렉과 작사를 맡았다.

믹스에는 시스타, 트와이스, 에이핑크, 걸스데이 등의 앨범을 담당한 최고의 믹스 엔지니어 조준성이 참여했고, 코러스에는 U&I 협력아티스트 Zach Holmes가 함께했다. 특히 이번에는 지코, 크러쉬, 딘, 아이유 등 탑 아티스트들의 앨범에 참여한 마스터링 엔지니어 권남우가 마스터링을 맡았다.

팀명 'U&I(유앤아이)'에서 'U'는 하나님과 예수님, '&(and)I'  는 우리, 나, '우리와 함께 하신다'는 의미를 각각 담고 있다.

최요한 프로듀서는 작년 연말 이문세 'The Best' 전국 투어 콘서트 부분 편곡에 참여했고, 채널 CGV에서는 광고음악으로 참여했다. 최근 종영한 MBC 드라마 <역적: 백성을 훔친 도적>, SBS Plus 드라마 <수요일 오후 3시 30분> 등 드라마 음악 작곡에도 참여했다. 뿐만 아니라 CCM 사역자들의 앨범 프로듀싱과 편곡, 라이브 건반 세션으로 함께하고 있다.

지난 4월에는 호주 시드니 MOWM 주최로 처음으로 '최요한 SYNTH/KEYBOARD Open Class' 세미나를 지역 교회 반주자와 뮤지션들 대상으로 진행했다. 현재 상명대학원 뉴미디어음악학과에서 박사과정 중이며, 상명대학원 뉴미디어음악학과 석사에 출강하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