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회, 예배, 찬양, 기도,
ⓒPixabay
최근 캐리 니와프는 자신의 블로그를 통해 '돈이나 팀이 없는 조직을 리드하는 5가지 방법'이라는 제목의 글을 게재했다.  

그는 중소 규모 교회의 1,400명 이상의 목사를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한 후 가장 고민하는 문제에 대해 질문했다. 그 가운데 가장 많은 대답은 돈이 많지 않거나 올바른 팀이 없을 때 어떻게 교회를 이끌어야 할 지에 대한 불확실성이었다. 

그들은 대형교회의 돈과 인력의 10분의 1만 되더라도 문제를 해결할 수 있을 것이라 생각하며 현실적으로 그렇지 않은 자신의 상황을 보며 우울해지는 경향이 있다. 

사역을 위한 돈이 거의 없고 올바른 팀도 없다면 어디서부터 어떻게 시작해야 할까. 캐리 니와프는 "어느 조건도 당신에게 치명적인 일이 아니다. 실제로 모든 위대한 운동과 교회 또는 조직은 돈도 없고 사람들도 없었다"면서 자원이 부족하거나 존재하지 않는 경우 교회를 이끄는 방법 다섯가지 방법을 소개했다. 

1. 큰 비전을 던져라.

리더의 주된 역할 중 하나는 큰 비전을 제시하는 것이다. 비전은 무언가를 만들어내고 불가능성을 현실로 만든다. 비전은 자기만족에 빠진 사람들에게 도전을 주고, 비전은 무언가를 만들어낸다.

너무 많은 지도자들은 비전이 돈과 사람들 앞에 우선한다는 것을 잊어버린다. 때로는 당신이 가지고있는 모든 것이 비전 일 뿐일 수도 있다. 

그리고 자원은 비전을 따른다는 것을 기억하라. 팀과 자원을 끌어 들이고 싶다면 크고 명확하고 매력적인 비전을 던져보라. 자원은 비전을 따르지만 결코 앞서는 것은 아니다.

2. 열정을 키우라.

열정은 당신이 생각하는 것보다 열정은 더 중요하다. 열정은 조직을 더 깊어지게 하며 전염성이 있다. 열정의 부족을 대체 할 수 있는 돈은 없다.

당신 팀은 당신보다 더 선교에 열렬한 태도를 취하지 않을 것이다. 팀에서 열정이 부족하여 방해받는다면 거울을 들여다보라. 

3. 누구와 함께 시작하는가?

물론 당신에게 드림팀이 없다. 드림팀은 무작위로 구성되지 않는다. 만들어가는 것이다. 그러나 드림팀이 나타나기를 영원히 기다리기만 한다면 결국 악몽을 꾸게 될 것이다. 

그래서 대신 무엇을 하는가? 당신 주위에 이미 존재하는 사람들로부터 시작한다. 당신이 원하는 팀이 없다는 것을 안다. 다른 모든 사람들은 더 나은 팀을 갖고 있는 것 같다. 그러나 이러한 상황은 대부분의 지도자들이 경험하는 시작점이라는 것을 깨달을 필요가 있다. 

당신이 찾을 수 있는 최고의 지도자들부터 시작하라. 당신의 교회에 있는 최고의 사람들과 일한다면 결국 더 수준 높은 사람들이 당신의 교회를 채울 것이다. 

4. 할 수 있는 것에 집중하라.

인간은 부정적인 면을 바라보는 것이 너무 쉽다. 부족한 부분과 불가능한 부분에 대해 불평하기가 쉽다. 자신이 할 수 없는 것에 집중하는 지도자는 항상 자신이 할 수 있는 것을 놓친다. 또한, 불가능한 것에 대해 항상 이야기 할 때 조직의 부정적인 분위기를 조성하게 된다.

당신은 무엇을 할 수 있는 것이 무엇인지 생각해보고 그것을 하라. 지속적으로 유지한다면 결국 당신은 생각했던 것보다 훨씬 더 많은 것을 성취 할 것이다. 

5. 이것은 시작일 뿐이라고 믿는다.

종종 지도자로서 너무 낙담한 나머지 현재의 부족이 무엇이든 그것이 끝이라고 생각할 수 있다. 지도자가 자신감을 상실하면 팀도 마찬가지이다. 지도자가 지루할 때 팀은 지루해진다. 

지도자는 희망하는 사람이다. 지방 교회의 선교에 대한 희망은 절대로 바뀌지 않는다. 교회는 우리의 생각이 아니라 예수님의 생각이다. 따라서 자원의 현재 부족을 끝으로 보지 말고 시작으로 보아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