양동근박가람가족사진
부모의 가장 기본적인 임무는 자녀가 하나님을 알고 배우도록 돕는 것이다. 이 작업은 한 번에 되는 것이 아니다. 꾸준한 노력이 필요하다. Del Ray 침례교회의 개럿 켈 목사(Garrett Kell)가 최근 처치리더스 닷컴에 가족들의 영성을 관리하는 방법에 대해 다음과 같이 소개했다.  

1. 성경을 함께 읽는다.

가정에서 성경을 읽는 습관이 중요하다. 성경을 열고 함께 읽는다. 하나님에 대해, 사람들에 대해, 어떻게 반응해야 하는지 성경을 통해 배운 것을 토론한다. 그리고 난 후 하나님께 도움을 요청한다. 얼마나 많이 읽었는지 보다는 꾸준히 읽는 것이 중요하다. 

2. 자녀가 성경을 읽도록 격려한다.

어린이가 성경을 읽도록 격려해야 한다. 성경읽기를 강요해서는 안되지만 권장해야 한다. 자녀양육의 가장 중요한 부분 중 하나는 자녀들에게 하늘에 계신 아버지의 음성에 귀기울이도록 가르치는 것이다. 자녀가 성경을 읽고 질문을 적어보고 읽고 있는 내용에 대해 이야기하도록 격려하라. 그리고 당신 자신도 말씀 안에 거하고 있는지 확인하라. 부모님이 말씀을 최우선으로 생각한다면 자녀들도 같은 필요를 느낄 것이다. 

3. 함께 기도한다. 

함께 기도하라. 돈이 부족할 때 함께 모여서 하나님께서 당신에게 필요한 것을 제공해달라고 간구하라. 학교에서 괴롭힘을 당하거나 직장에서 문제가 발생하면 함께 모여 기도하라. 슬픔이나 고난이나 병이 있을 때 함께 모여 하나님 께 부르짖으라. 집안 분위기를 기도로 가득 채우라. 

4. 자녀가 기도하도록 격려한다.

자녀가 기도하도록 격려하라. 처음에 자녀들은 어떻게 기도해야 할지 알지 못할 수도 있다. 제자들도 어떻게 기도할지 알지 못했다. 예수께서 어떻게 제자들에게 기도하라고 가르치셨는지 보여 주셨다.(마 6 : 9-13) 시편 기자들이 어떻게기도했는지 보여 준다. 가족으로서의 기도도 중요하지만, 개인으로서 기도하도록 가르치는 것도 중요하다. 천국에 계신 아버지께서 비밀리에 듣는다는 것을 그들에게 보여 준다.(마 6 : 6) 

5. 하나님의 창조에 대해 대화한다.  

우리는 하나님께서 창조하신 세계에 살고 있다. 그는 모든 것을 만드셨다. 우리가 방금 본 영화에 대해 하나님은 어떻게 생각하실까? 방금 들었던 노래에 어떤 메시지가 있나? 왜 하나님께서는 바다를 창조하셨을까? 왜 하나님은 애완 동물을 죽게 하셨나? 왜 하나님은 우리를 삶의 많은 부분에서 잠을 자게 하시는가? 하나님의 창조에 대한 질문과 그것에 대한 우리의 경험에 대한 대화 주제는 무궁무진하다. 가족이 하나님의 말씀을 통해 모든 것을 검토하도록 하라.

6. 죄를 고백한다. 

집안의 모든 사람은 죄인이다. 모두가 알고 있다. 자녀에게 무엇을 해야하는지 가르쳐주라. 그들은 아버지와 어머니가 겸손하게 서로에게,그리고 자녀들에게 죄를 고백하는 것을 보아야한다. 가족 여행은 은혜의 보좌보다 더 중요하지 않다. 누군가 가혹한 말을 사용했는가? 누군가 거짓말을 했는가? 함께 하나님께 고백하고 서로 용서를 구하라. 부모는 자녀에게 무엇을 고백해야할지 현명하게 고려해야하지만, 그렇게해야한다. 죄를 고백하는 것을 배우는 가족은 다른 어떤 방법으로도 달성 할 수 없는 방식으로 복음의 힘을 알게 된다.

7. 일관된 교회 생활을 유지한다. 

가족의 삶은 하나님 백성의 삶이 되어야 한다.  스포츠나 불필요한 주말 휴가를 위해 교회를 출석하지 않는다면 하나님을 향한 자녀의 무관심을 가르치는 일과 같다. 어린이는 가장 어린 나이부터 다른 기독교인들과 함께 노래하고 기도하고 들어야 한다. 하나님의 말씀을 통해 가장 큰 특권을 누리게 된다는 것을 보아야 한다. 가족이 할 수 있는 일과 함께 해야 할 일이 분명히 있지만 건강한 지역 교회의 멤버로서 하나님의 선교에 충실하게 봉사하는 것이 가장 중요하다.

8. 자녀의 독특한 개성을 인정한다. 

각각의 어린이는 독특하다. 어린이는 각별한 주의가 필요하다. 많은 자녀가 있는 가정에서는 각 자녀와의 개별 시간이 중요하다. 어떤 자녀는 엄격한 지시가 필요하며, 또 어떤 자녀에게는 부드러운 목자가 되어줄 필요가 있다. 하나님께서는 자녀 한명 한명에게 관심을 갖고 계시며 우리 역시 자녀들을 위해서 똑같이 해야 한다.
완벽한 자녀를 양성하기 위해 완벽한 전략은 없다. 그러나 이것들을 믿음으로 따라 간다면 열매를 맺기를 희망하는 우리의 자녀들에게 영성을 창조하도록 도울 수 있을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