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성렬 피부과
청춘의 상징이라고도 불리는 피부질환 증상이 있다. 바로 여드름이다. 그러나 실제 여드름 환자는 성인의 수도 만만찮다. 성인이든 청소년이든 자신의 피부를 고려하지 않은 여드름치료를 진행하면 후유증이 남게 된다. 청춘의 상징이라는 아름다운 수식어가 어울리지 않는 ‘여드름흉터’다.

여드름흉터는 여드름이 났던 자리에 남은 피부 흉터를 말한다. 대체로 깊게 파인 형태를 가지고 있다. 화장으로 가리기도 쉽지 않은 여드름흉터는 지저분한 인상을 만드는 데 큰 역할을 한다. 보통 1개씩 나타나는 것이 아니라 여러개의 여드름흉터 증상이 얼굴에 넓게 퍼져 있어서다.

여드름흉터 원인은 앞서 지적한 것과 같이 잘못된 여드름 대처방법에서 찾을 수 있다. 더러운 손으로 여드름을 만지거나 억지로 짜내는 것, 여드름을 오래 방치하는 것 등이 여드름흉터 원인이다. 이 과정에서 피부가 깊게 손상되기 때문.

안성열 성형외과/피부과 전문의는 “여드름은 어느 정도 시간이 지나면서 저절로 사라질 가능성도 있지만 깊게 파인 형태의 여드름흉터가 저절로 사라지기를 원하는 것은 무리가 있다. 여드름흉터에 의한 지저분한 인상을 개선하려면 꼼꼼한 여드름흉터제거 치료방법을 찾아야 한다.”고 말했다.

안전하고 효과적인 여드름흉터치료방법으로 충분히 흉터제거가 가능하다는 설명이다. 20년이 넘는 기간 동안 여드름흉터치료를 실시해온 안성열성형외과/피부과 측에 따르면 특히 ‘심부재생술’을 통한 치료로 큰 효과를 거둘 수 있다. 심부재생술은 여드름피부, 심한 흉터, 늘어진 피부, 심한 주름에 대한 해법으로 많은 이들의 피부고민을 해결하고 있는 얼굴흉터 치료방법이라는 게 병원 측의 설명이다.

정확한 검진에 따른 시술로 피부 진피층 콜라겐과 탄성 섬유를 자극하여 새로운 피부, 깨끗한 피부를 만들어내는 심부재생술은 여드름흉터가 있는 부위의 피부를 자극해 전반적으로 흉터의 깊이를 보완해준다.

더불어 여드름흉터 유형에 따라 다양한 치료법을 맞춤 적용하여 여드름흉터제거 효과를 높일 수 있다. 펀치올리기나 알로덤이식, 여드름레이저 치료 등 다양한 치료법 사용으로 흉터 유형에 따라 치료프로그램을 구성하면 된다.

여드름흉터는 켈로이드흉터로 발전할 가능성도 큰 편이다. 턱 부근의 여드름흉터가 오돌토돌한 형태라면 켈로이드일 확률이 높다. 켈로이드는 원래의 피부 손상 정도 보다 큰 흉이 잡히는 증상을 말한다. 켈로이드흉터는 특히 중점 치료가 필요한 증상이다. 치료 후 재발 가능성도 막아야 한다.

끝으로 안 원장은 “여드름흉터, 켈로이드흉터 뿐만 아니라 다양한 유형의 얼굴흉터 증상이 많은 이들의 외모 고민을 만들고 있다. 화상흉터, 수술흉터, 수두흉터 등 다양한 얼굴흉터가 존재한다. 적절한 치료법 선택을 통해 깨끗한 피부를 되찾을 수 있기를 바란다.”고 전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