풀과나무한의원
일상에서 종종 겪게 되는 두통. 때문에 많은 이들이 병원을 찾아 진단을 받으려하기보다는 두통약을 복용하거나 매일 몇 잔씩의 커피를 마시는 등의 간단한 방법으로 통증에서 벗어나기 위해 애쓴다. 물론 이러한 노력이 전혀 의미 없다고 할 수는 없겠지만 두통의 근본 원인을 해소하지 않는 한 임시방편일 뿐이다.

두통은 다양한 양상으로 나타난다. 열이 나면서 욱신거리기도 하고 바늘로 머리를 찌르는 것처럼 아프기도 하다. 눈이 빠질 것 같은 통증에 시달리는가 하면, 어지럽고 멍한 기분으로 하루를 보내기도 한다. 증상과 통증의 정도에 관계없이 일상생활에 어려움을 겪게 된다.

풀과나무한의원 김제영 원장은 “두통은 약만으로 해결되는 쉬운 질환이 결코 아니다. 특히 지속적인 만성 두통이라면 더욱 그렇다. 환자 스스로 두통을 예방하기 위한 생활습관 개선에 힘써야 하며 그에 앞서 어떤 연유로 두통이 발생했는지 그 원인을 찾고 적절한 대처가 선행되어야 한다.”고 전했다.

일반적으로 두통은 1차성 두통과 2차성 두통으로 분류한다. 뇌졸중이나 뇌출혈, 감염성 질환, 내과 질환 등 뚜렷한 원인에 의해 발생하는 2차성 두통과 달리, 1차성 두통은 뚜렷한 원인 없이 발생한다. 대개의 두통은 1차성 두통에 해당이 된다.

한의학에서는 mri, ct 등과 같은 정밀 검사에서도 발견이 되지 않는 두통의 원인을 머릿속 뭉친 피인 ‘어혈’에서 찾고 있다. 어혈은 쓸모없게 된 생리적인 기능을 잃어버려 못쓰게 된 탁한 혈액을 말한다. 어혈이 혈관 내에 뭉쳐 정상적인 혈액순환을 방해하게 되면 뇌에 충분한 산소와 영양소 공급이 어렵게 되는데 이 과정에서 두통을 비롯해 어지럼증, 구토, 울렁거림 등의 증상이 나타나게 된다.

풀과나무한의원 측에 따르면 어혈을 풀기 위한 한약인 뇌청혈해독탕을 통해 뇌혈류 순환을 개선한다. 혈액순환을 원활하게 하고 혈액을 맑게 하는데 도움이 되는 한약은 위 기능 저하, 간장의 열, 대장의 독소, 신장의 무력 등 저하된 장부의 기능을 회복하고 면역력을 강화해 전신 건강에도 도움을 준다.

또한 비정상적으로 높아진 뇌 속의 압력을 침을 이용해 낮추는 뇌압조절법, 전신 경락의 순행을 원활케 하는 치료로 혈액순환을 개선하도록 하는 것도 도움이 된다는 설명이다.

끝으로 김 원장은 “스트레스나 피로, 불안, 흡연이나 음주, 특정 냄새 등 두통을 유발하는 요인들은 다양하다. 어느 한 가지로 국한할 수 없는 만큼 올바른 두통 치료를 위해서는 그 원인부터 제대로 아는 것이 중요하다. 통증 개선이 아닌, 두통이 생기지 않는 몸 상태를 유지하는 것이 진정한 두통 치료임을 잊지 않기를 바란다.”고 전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