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노벨문학상’ 밥 딜런과 미국의 꿈,그리고 인간의 꿈

입력 : 2017.03.30 16:26

[송영옥박사 기독문학세계] <위대한 개츠비>, 이상과 환상의 앙상블

송영옥 기독문학세계
▲송영옥 교수(기독문학 작가, 영문학 박사).
피츠제럴드의 <위대한 개츠비(The Great Gtsby)>의 스토리를 따라가 본다. 1차 세계대전 후 1920년대의 미국 사회는 밀주업자와 갱단이 판을 치고 사치와 향략이 난무했다. 유럽과는 달리 세계대전이 경제적으로 눈부신 성장을 몰고 온 미국 사회는 재즈와 찰스톤 춤과 자동차와 파티로 대변됐다.

증권업을 배우러 뉴욕에온 화자인 닉 캐러웨이(Nick Carraway)는 롱아일랜드에 정착한다 그곳에는 친척인 데이지와 대학 동창인 톰 부부가 있고, 이웃 저택엔 억만장자 개츠비 (Jay Gatsby)가 살고 있다. 개츠비는 롱 아일랜드 그의 대저택에서 매일 밤 호화 파티를 벌이고 이 파티에는 마치 불빛을 쫓는 부나비처럼 환락과 쾌락을 찾아 수백 명의 사람들이 모여든다.

그러나 어느 누구도 개츠비의 과거를 정확히 알지 못한다. 단지 알려진 정보는 개츠비가 웨스트 에그보다 더 좋은 지역인 이스트 에그(East Egg)에 살고, 예일대학교 미식축구 선수로 활동했으며, 대학 시절부터 알고 지낸 톰 뷰캐넌(Tom Buchanan)과 톰의 아내이자 닉의 칠촌 여동생인 데이지(Daisy Buchanan)를 사랑했고 재산이 많은 전 여자 골프선수인 조던 베이커 (Jordan Baker)와 친밀하다는 것 정도이다.

때문에 사람들 사이에는 언제나 개츠비의 막대한 재산을 둘러싼 유머가 난무한다. 자신이 알고 있는 정보에다 스스로의 환상으로 만들어 낸 인물 개츠비에 대해, 끝없는 호기심과 비난과 부러움을 보내며 그의 주위에 몰려든다.

<위대한 개츠비>는 이 베일에 쌓인 '제이 개츠비'라는 한 젊은이의 낭만적인 삶-이상과 환상 사이의 삶-을 화자인 닉의 시점으로 다루고 있다. 이상과 환상 사이의 삶은 데이지를 통해 나타난다.

실제의 개츠비, 그는 가난한 중서부 출신이다. 그는 켄터키 주 켐프 테일러에서 장교로 근무하던 중 미모의 여성 데이지 페이를 만나 사랑에 빠진다. 그러나 미국이 1차 세계대전에 참전하면서 그는 유럽전선으로 떠났고, 데이지는 시카고 출신 돈 많은 톰 뷰캐넌과 결혼한다. 그로부터 5년이 지나 전쟁이 끝나고 개츠비가 귀국하였을 때, 데이지는 이미 남의 아내가 되어 있었다.

그러나 개츠비는 이미 다른 남자의 아내가 된 옛 애인 데이지를 다시 찾기 위해 수단과 방법을 가리지 않고 재산을 모은다. 데이지는 물질적 풍요와 안락함에 대한 허영심이 대단히 많은 여자이다. 여성 편력이 심한 남편 톰에게 머틀 윌슨이라는 정부가 있다는 것을 알면서도, 톰의 곁을 떠나지 못한다.

작품의 후반에 머틀은 개츠비와 재회한 데이지가 운전하는 차에 치여 사망하고, 톰은 아내를 죽인 사람을 찾아 나선다. 그는 개츠비와 아내가 불륜 관계라 의심하고, 개츠비를 살해함으로써 연적을 제거했다고 믿는다. 개츠비의 집을 찾아 복수하도록 만들어 준 사람은 아내의 정부인 머틀이다.

어찌 보면 지극히 단순한 스토리로 구성된 작품인데, 독자는 수채화 한점 같은 아름다움과 애틋함을 깊게 느낀다. 단순함이 아닌 지극히 정교하게 고안된 그 무엇, 멜로물 같은 흔한 주제를 압도하는 보다 색다른 점, 이것들은 1인칭 화자를 통한 플롯 구성과, 흔한 사랑을 이상과 환상을 통해 승화시킨 점일 것이다.

이 작품에서 피츠제럴드는 이상과 환상이라는 핵심 주제를 가장 중요하게 다루고 있다. 당시 미국의 꿈-물질적 풍요와 그 풍요가주는 안락한 삶-은 도덕적 부패로 허물어져, 인간의 삶은 부조리와 무의미가 지배한다.

작가는 이상과 환상만이 삶의 비결이며, 부조리하고 무의미한 삶에 의미와 질서를 부여할 수 있다고 본 것이다. 개츠비의 꿈은 이상과 환상을 통해 데이지의 모습으로 형상화되고, 개츠비 개인의 차원을 넘어 거대한 미국의 꿈과 연결된다.  

송영옥 박사(기독문학 작가, 영문학 박사)

<저작권자 ⓒ '종교 신문 1위' 크리스천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