새노래명성교회 김삼환 김하나
▲명성교회 김삼환 목사(오른쪽)와 그의 아들인 새노래명성교회 김하나 목사 ⓒ크리스천투데이 DB
아들에게 교회 담임직을 물려주었다가 뒤늦게 후회하게 된 한 목회자의 사연을 리폼드뉴스가 21일 보도했다.

이에 따르면 이 목회자는 신도시에 교회를 개척해 교인 2~3천명 규모로 성장시켰다. 하지만 70세 정년에 이르러 어쩔 수 없이 담임직에서 물러나야 할 처지가 되자 '한 평생 일군 교회를 다른 이에게 넘겨준다'는 생각에 고민을 하기 시작했다.

결국 이 목회자가 택한 방법은 아들에게 담임직을 물려주는 것. 당회 역시 이 같은 생각에 동조해 마침내 그의 아들을 후임목사로 청빙한다.

하지만 이후 상황은 아버지의 뜻대로 흘러가지 않았다. "내 재산 한 푼도 안 준다"는 아버지의 말을 이해할 수 없었던 아들은 당회원들과 합세해 아버지를 원로목사 자리에서 물러나게 했고, 그에게 지급하기로 한 생활비 등도 집행하지 않기로 했다.

급기야 사태는 소송으로 번졌다. 원로목사인 아버지는 원래 받기로 했던 생활비 등을 요구하며 법정에 이를 호소했다. 법원이 양측 합의와 조정을 시도한 끝에, 아버지가 애초 받기로 한 액수의 50%를 10년 간 받는 선에서 사건은 마무리됐다.  

리폼드뉴스는 "아들을 후임목사로 세우지 않았다면 이런 극단적인 갈등은 없었을 것"이라며 "아들 스스로 살아가는 방법, 즉 고기를 잡아주지 말고 잡는 법을 가르쳐주었으면 어땠을까? 스스로 교회를 개척해 네 인생을 걸고 목회를 해보라고 했더라면 얼마나 좋았을까?"라고 안타까워 했다.

이 매체는 글을 마무리 하며 최근 세습 논란을 일으킨 명성교회를 언급하기도 했다. 그러면서 "한 목회자 부자(父子)가 한국교회에 너무나도 커다란 부담을 주고 있다. 그 책임을 어찌하려는가?"라고 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