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성수 목사
▲5년 동안 해외 선물에 대해 방송해온 김성수 목사
코스피, 나스닥, 유로, 오일, 골드, 항셍 등 해외선물을 거래하며 집에서도 재테크 할 수 있도록 방송하는 선물 방송이 있다. 5년 동안 해외 선물에 대해 방송해온 사람은 다름 아닌 김성수 목사다(사진). 주저함 없이 자신을 목회자라 소개하는 그는 미국에서 10년 넘게 문화 목회를 하며 한인 사회를 섬겨오다 7년 전 한국으로 돌아왔다. 너무 달라진 한국 기독교 문화를 접하면서 현실적인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안간힘을 썼으나 적응하지 못한 채 2년의 시간을 보내야만 했다. 

보증금 500에 10만원 반지하 월세방에 살며 복음사역과 생활문제에 어려움을 겪던 중 한 선교 단체를 통해 코스피와 국내 선물, 해외 선물을 알게 되어 교육을 받았다. 종자돈으로 처음 해외 선물 거래를 시작할 때 이 일을 통해서 복음의 통로로서 쓰임 받게 해 달라고 매일 기도 했고 마라의 쓴 맛을 볼 때 마다 차트 연구만 했다. 이제는 선물을 통해 물질 문제를 현실적으로 해결할 뿐만 아니라, 물질로부터 어느 정도 자유한 삶을 살게 하심에 감사하여 오후에는 선교회 일과 어려운 개척 교회들을 섬기며 돕는 일을 하고 오전에는 크리스천들만을 위한 선교적 선물 방송 사역을 진행하고 있다. 

재테크든 물질 문제든 직업의 문제든 사업의 문제든 중요한 것은 성경적인 개념과 인식이 올바로 정립되어 있어야 그 문제를 근본적으로 해결할 수 있다. 도움을 필요로 하는 분들을 위해 해외 선물거래 재테크 노하우를 몇 가지 제시한다.

▶크리스천의 직업(일) 개념 : 도스토예프스키의 <카라마조프의형제들>에 이런 글이 있다. "인간 존재의 목적은 단순히 먹고 살아가는 문제가 아니라 무언가 확실한 일을 하기위해 살아가는 것이다." 즉 크리스천의 직업(일)은 궁극적으로 하나님으로부터 받은 소명의식과 결부 되어야만 청지기로서의 존재 이유와 삶의 진정한 의미를 깨달을 수 있게 된다. 만약 지금의 형편이 당장 먹고 살기위해 일할 수밖에 없는 상황이라면 소명적 직업을 놓고 기도해야 할 것이다. 앞으로 직장 구하기는 하늘의 별 따기보다 더 어려워진다. 로봇이 인간의 일을 대신 할 뿐만 아니라 글로벌 경제의 자국화, 기업의 축소, 폐쇄 등 인간의 노동 환경은 점점 더 악화될 것 이다. 

성경적 물질 개념은 돈을 일만 악의 뿌리로 보거나 부정적 개념으로 볼 것이 아니라 복음을 위해 사용하는 도구요 방편으로 보아야 할 것 이다. 소유하고 있는 물질에 대해 성경적 물질 개념으로 반응할 때 물질이 더 풍족해지는 결과를 경험 하게 될 것 이다. 

▶선물이란 : 서로 주고받는 선물이 아니라 주식시장에서 파생되서 나온 파생상품의 일종이다. 주식, 채권 등을 현물이라고 한다면 선물은 미래에 생산될 어떤 특정한 상품을 지금 현재의 가격으로 사고파는 행위를 말한다. 선물은 국내선물과 해외선물로 나눈다. 국내선물은 한국거래소에 상장된(코스피200) 지수, 주식, 통화, 금리 등을 기초 자산으로 하는 파생상품을 거래하는 것이고 해외선물은 미국, 중국, 홍콩 등의 거래소에 상장된 지수, 통화, 금리, 원유, 금속 등의 상품을 거래하는 파생상품 이다.

▶홈 트레이딩 시스템 : 증권사에 가지 않아도 집이나 사무실에서 인터넷에 접속된 컴퓨터를 이용해 거래하는 시스템을 말한다. 이들을 '홈 트레이더' 라고도 하는데 요즘은 직장 구하기 어려워서 또는 사업투자에 자신 없어 하는 사람들이 아무 때나 자유롭게 집에서 재테크 할 수 있다는 장점 때문에 홈 트레이더로 전환하고 있는 추세이다. 

▶차트분석과 매수 포지션 : 파생 시장은 상품에 따라 변동 폭과 변동 속도가 다르기 때문에 각 상품의 특성을 반드시 알고 매매해야 한다. 특히 지표 발표시간은 사전에 확인해 두어야 한다. 차트를 분석하는 방법은 여러가지가 있지만 여기서는 두 가지의 일반적인 예를 들고자 한다. 우선 매물대를 보며 진입 자리를 찾는 방법이 있다. 매물대는 크게 상단부, 중단부, 하단부로 구분해서 보면 될 것이다. 상단부가 무너지면 중단부 즉 시가 부분이나 상방과 하방의 힘의 균형 중간 지점인 중앙선 부분으로 내려온다. 이 중앙선 부분이 무너지면 하단의 매물대로 내려오게 된다. 또 다른 방법은 눌림목 즉 수렴 부분을 찾아 진입하는 방법인데 이는 파동의 원리상 확장하면 반드시 일정 부분을 되돌려주는 수렴을 한다는 피보나치 이론 또는 엘리엇 파동이론과 일정부분 상통하는 매매 방법이다. 최소한 이 두 가지만 잘 활용해도 수익을 내는데 어려움은 없다. 

▶반드시 지켜야 할 원칙 : 손절매를 두고 하는 말로써 어떤 상품을 매수 했는데 가격이 하락하여 손해를 감수하고 파는 행위를 말한다. 선물 시장에서 손절매를 하지 못하면 선물을 하지 말아야 한다. 손절로 인한 적은 손실은 다시 또 만회하면 되기 때문이다. 하루 10번의 매매 중 2~3번 손절이 되도 7~8번 수익내면 된다. 그래서 손절만 잘 해도 손해는 보지 않는다는 말이 있다. 

▶전략적 그물매매 패턴 : 매매 전문 고수들이 사용하는 매매 방법중 하나로 5~10개의 매매 수량을 그물망처럼 일정한 간격으로 선 매매한 후 기다렸다가 체결 되면 수익 난 수량만큼 수익 내는 매매 방법이다. 

▶캔들분석매매 : 캔들을 '봉'이라 하는데 보통 빨간봉과 파란봉으로 구분한다. 빨간봉을 '양봉',파란봉을 '음봉'이라 한다. 양봉을 매수세력, 음봉을 매도세력이라 말하기도 한다. 힘의 세력(거래량) 여하에 따라 장대양봉, 장대음봉으로 그려진다. 대부분의 책들이 캔들의 유형을 많이 이야기 하는데 갠들 유형 패턴 중 중요한 몇 개 정도는 알아두는 게 좋다. 장의 흐름을 읽기 위해서는 캔들, 거래량, 이동 평균선의 관계에 대해서 알아야 하는데 캔들을 볼 때 이동 평균선을 중심으로 월봉, 주봉, 일봉에 따른, 시간봉을 보며 전체적인 그림을 그릴 수 있다면 초보수준은 벗어났다 할 수 있다.

* 세미나 교육 내용 : 당일 실거래 동영상을 통한 워크샵 / 기초이론 및 모의투자

* 요일 및 시간 : 매주 월~수(오후2시~5시) 확신 있을 때 까지 매주 반복 교육함

* 참가비 및 대상 : 무료(개인 노트북 지참) / 모든 크리스천(단 이단은 제외)

* 해외 선물 거래에 대해 더 알고 싶거나 궁금한점 : 네이버 검색창 <담장 너머로 뻗은 나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