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윙스
▲스윙스. ⓒ스윙스 인스타그램
지난 10일 한국 최초 고등학생들의 랩 대항전 Mnet '고등래퍼'가 첫 방송된 가운데, 앞으로 멘토로 스윙스(Swings, 본명 문지훈)의 활약이 주목받고 있다.

4인조 그룹 UPT, 및 E-Sens의 멤버였던 그는 Overclass 크루의 멤버이기도 하며 86ERS라는 힙합 크루도 이끌었다.

2008년 'Upgrade‘로 데뷔한 그는 ’쇼미더머니 시즌2(Mnet)‘의 도전자로 출연해 인지도를 얻었으며, 2014년 ’쇼미더머니 시즌3‘와 2016년 ’언프리티 랩스타3‘의 심사위원 겸 프로듀서로 출연했다.

한편 스윙스는 ‘감정기복2’의 파트 1,2,3 앨범에선 그의 정신적인 아픔을 드러내기도 했다. 같이 발매된 ’이겨낼거야‘ 라는 곡에서는 “신은 나를 축복하셨어. 그건 분명해. 하지만 나는 내 숙명대로 살지 못 해서“, ”난 혼자서 다 할 수 있단 식의 태도였고 이해하는 사람 없어 너무 외로워도 나만의 감방에서 홀로 갇힌 채로 자학하는“ 및 ”고개를 숙여 하나님을 불러. 아버지 난 이겨낼 거야 난 이뤄낼 거야. 헐크처럼 앞의 벽을 밀어낼 거야“ 등으로 자신의 삶과 신앙, 자학하는 자신에 대해 이기고자 했던 고백을 담았다.

Mnet ‘고등래퍼’는 매주 금요일 오후 11시 10시 KBS2 채널에서 방송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