십자가, 교회
ⓒPixabay 제공
세상에 완벽한 교회는 없다. 하지만 예수 그리스도의 신부로서 감당할 사역을 충실히 이행하고 있는지 파악할 수 있는 성서적 청사진은 있다.

교회가 완벽할 수 없는 이유는 사람이 완벽할 수 없기 때문이다. 교회에서 '완벽한 청사진'을 실행하는 과정에서 오염의 원인이 되는 것이 사람의 연약함이다.

미국언론 처치리더스(ChurchLeaders)는 인간의 결함을 젖혀두고, 우리가 좋은 교회에 몸을 담고 있다는 10가지 증거를 소개했다.

1. 디모데후서 4장 3절은 "때가 이르리니 사람이 바른 교훈을 받지 아니하며 귀가 가려워서 자기의 사욕을 따를 스승을 많이 두고"라고 말한다.

출석하는 교회의 교리를 파악하는 것이 중요하다. 말씀을 들으면 바른 방향성을 지녔는지 알 수 있다.

2. 고린도전서 9장 21절은 "율법 없는 자에게는 내가 하나님께는 율법 없는 자가 아니요 도리어 그리스도의 율법 아래에 있는 자이나 율법 없는 자와 같이 된 것은 율법 없는 자들을 얻고자 함이라"고 말한다.

예수 그리스도와의 관련성을 지키기 위해 분투해야 한다.

3. 누가복음 19장 10절은 "인자가 온 것은 잃어버린 자를 찾아 구원하려 함이니라"라고 말한다.

교회는 종교보다 예수님을 우선시해야 한다. 겉보다 속이 알차야 한다.

4. 빌립보서 3장 3절은 "하나님의 성령으로 봉사하며 그리스도 예수로 자랑하고 육체를 신뢰하지 아니하는 우리가 곧 할례파라"고 말한다.

예배는 항상 예수 그리스도를 중심 삼아야 한다.

5. 마태복음 28장 19절은 "그러므로 너희가 가서 모든 민족을 제자로 삼아 아버지와 아들과 성령의 이름으로 세례를 베풀고"라고 말한다.

예수 그리스도의 제자로서 하나님의 성전인 교회는 열정으로 가득 차야 한다.

6. 마가복음 13장 10절은 "또 복음이 먼저 만국에 전파되어야 할 것이니라"고 말한다.

전 세계 복음전파를 위해 모든 나라를 마음에 품어야 한다.

7. 잠언서 22장 6절은 "마땅히 행할 길을 아이에게 가르치라 그리하면 늙어도 그것을 떠나지 아니하리라"고 말한다.

성령의 역사가 다음 세대로 이어질 수 있도록 노력한다.

8. 잠언서 27장 17절은 "철이 철을 날카롭게 하는 것 같이 사람이 그의 친구의 얼굴을 빛나게 하느니라"고 말한다.

성도별 그룹을 만들어 모이기에 힘써야 한다.

9. 사도행전 2장 42절은 "그들이 사도의 가르침을 받아 서로 교제하고 떡을 떼며 오로지 기도하기를 힘쓰니라"고 말한다.

열정이 시들거나 미지근하지 않고, 성경대로 살아가며 번창하는 교회가 희망적이다.

10. 잠언서 11장 3절은 "정작한 자의 성실은 자기를 인도하거니와 사악한 자의 패역은 자기를 망하게 하느니라"고 말한다.

완벽한 사람은 없으므로 투명성을 지니고 서로를 이끌어줘야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