길자연 원장 “영성 회복과 올바른 본문 주해에 중점”
장기적 목표는 설교 센터 및 허브로 자리매김하는 것

덕연 설교 아카데미 길자연
▲얼마 전 덕연설교아카데미 개소예배 당시 주요 참석자들의 모습. ⓒ크리스천투데이 DB


한국교회 강단을 강화하고 목회자들의 설교를 돕기 위해 강의·연구·자료 제공 등의 사역을 감당하는 덕연(德延)설교아카데미(원장 길자연 목사)가, 오는 5월 2일부터 6월 27일까지 매주 월요일(6월 6일 제외) 십자수기도원에서 1학기 학사 일정을 진행한다.

동 아카데미가 올해 3월 설립 후 처음 시작하는 이 아카데미는 담임목사 및 부교역자 50명(등록 선착순)을 대상으로 하며, 매일 총 3교시(오전 11시부터 오후 3시 30분까지)로 구성된다. 등록비는 1학기 30만 원이지만, 되도록 많은 이들에게 장학 혜택을 제공하겠다는 것이 주최측의 포부다.

강사로는 원장인 길자연 목사를 비롯해 김관선 목사(산정현교회 담임), 강재식 목사(광현교회 담임) 등이 나서며, 림인식 목사(예장 통합 증경총회장) 등 외부 강사도 초청된다.

동 아카데미 강좌의 특징은 'START 설교'다. START는 Spiritual(영적인 설교), Text-oriented(본문 중심적인 설교), Academic & Applicable(학문적이며 적용 가능한 설교), Restoring(심령을 회복시키는 설교), Touching(마음을 적시는 감성적인 설교)의 약자다.

강의는 설교 실제와 비평, 원장 심층 강의, 3인 3색 설교, 초청 특강, 우수 설교 발표, 평가 및 수료식 등으로 꾸며진다. 1학기 커리큘럼은 가급적 복음서에 집중해, 다양한 각도와 삶의 정황에서 해석한 본문과 설교를 심층 탐구한다. 또 예수님의 비유 본문에 대한 다양한 해석과 적용, 공관복음의 공통점과 각각의 강조점을 집중 연구한다.

길자연 목사
▲길자연 목사(덕연설교아카데미 원장, 영성목회연구회 총재, 왕성교회 원로).

 

원장인 길자연 목사는 "목사는 설교에 살고 죽는 존재이기 때문에 설교에 열정과 정성, 그리고 시간을 할애하는 데 전력을 다해야 한다"며 "한국교회가 직면하고 있는 '영성 쇠퇴와 말씀 약화 현상'을 극복할 수 있는 유일한 길은, 기도 훈련을 통한 목회자들의 영성 회복과 올바른 본문 주해를 통한 성경 연구에 있다"고 강조했다.

길 목사는 "저의 46년 목회 사역에서 축적한 경험과 성경적 설교를 위한 연구 결과를 후배 목회자들에게 전수하고자 본 아카데미를 설립했다. 또한 기독교 역사에서 가장 훌륭한 교회 지도자들의 설교 자료를 축적·보급해 한국교회 강단 강화와 부흥에 일조하고자 한다"고 했다.

김관선 목사는 "길자연 목사님이 설립하신 영성목회연구회는 그동안에도 목회자들을 위해 실험적 시도들을 많이 해 왔다"며 "이번 아카데미에서도 날로 중요성이 강조되고 있는 설교의 질을 높이기 위해 최고의 콘텐츠를 만들려 한다. 특히 이를 통해 목회자들이 설교 준비도 설교도 훨씬 더 재미있게 할 수 있도록 할 것"이라고 했다.

강재식 목사는 "저 또한 학생 시절부터 당시 전도사님이던 길자연 목사님의 설교에 많은 영향을 받아 왔던 목회자로서, 특별히 그분의 목회가 지닌 가장 큰 강점은 '영적 설교'라고 생각한다"며 "많은 이들이 그 영성에 부딪혀 변화되고 새로워졌는데, 이 아카데미를 통해 이를 나누려 한다"고 했다.

덕연설교아카데미는 향후 설교 센터 및 허브로 자리매김하고, 설교 D. Min을 위한 과정과 외국 유수 대학들과의 연계 프로그램들을 추진할 방침이다. 우선은 왕성교회 십자수기도원의 기존 시설을 활용하되, 장기적으로는 이 기도원 부지에 건물을 신축하고 디지털도서관과 설교 아카이브를 구축할 계획이다. 가장 풍부한 설교 자료를 보유한 설교 센터로서, 목회자들이 머물며 영적 재충전과 설교 준비할 수 있도록 필요한 모든 것을 갖추겠다는 것이다.

현재 길자연 목사의 설교 1,200여 편을 보유하고 있으며, 시편 150편 전체 강해설교집을 발간할 예정이다. 설교 축제의 장과 명설교자들의 데뷔 무대도 마련한다.

백의현 사무처장은 "차후 조직을 정비하고 소장, 학자 및 목회자 연구위원, 직원 등을 보강해 장기적 사역을 위한 토대를 마련할 것"이라며 "가능한 많은 목회자들에게 혜택을 제공하고 설교 능력을 키워 주려 한다"고 강조했다.

홈페이지: http://www.deokyun.org/
문의: 010-8873-4780, 02-569-829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