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동대 이재영
▲이재영 단장이 표창을 받고 있다. ⓒ한동대 제공

한동대(총장 장순흥)·포스텍(총장 김도연) 경북 동해안 지속가능 에너지·환경 융합인재 양성사업단(지방대학특성화사업 CK-1, 이하 특성화사업단) 이재영 단장(한동대 기계제어공학부 교수)이 지난 22일 대학 특성화에 이바지한 공로를 인정받아 부총리 겸 교육부장관 표창을 받았다.

특성화 사업단은 교육 중심대학인 한동대의 기계제어공학부, 공간환경시스템공학부, 국제법률대학원과 연구 중심대학인 포스텍의 화학공학과가 참여하여 기술·기술, 기술·법 융합교육의 새로운 모델을 제시하고 있다.

또 침체한 지역경제 활성화를 위해 산학 공동 프로젝트 교육으로 지역산업과 인적, 지적, 기술적 교류를 추진하는 협력 시스템을 구축했고, 이를 기반으로 양교가 협력하여 지역 현안 해결과 지역 사회와 산업 수요에 대응하는 인재양성에 힘쓰고 있다.

특성화사업단은 여러 지역사회 기업과 기업문제해결 협약을 맺고 기업 현안 해결을 위한 학부생 참여 프로젝트를 수행했고, 학부생들이 SCI급 논문 게재, 특허 출원, 국내·외 학술대회 발표 등 우수한 성과를 거두고 있다. 또 산학전문가가 참여하여 기업의 현안을 공유하고, 이를 학부생들의 졸업연구 과제로 해결하는 산학협동강좌를 운영하고 있다.

이러한 사업단의 특성화 교육이 성공하면서 현대자동차, 현대중공업, 한국수력원자력(주), 삼성중공업, 한국타이어, 한국전력 등 유수 기업에 취업하는 재학생 비율이 대폭 상승했다.

이재영 단장은 "교육 중심인 한동대학교와 연구 중심인 포스텍의 대학 간 융합을 통한 지역전략특성화를 추진하면서 기계·제어·건설·화공의 기술 간 융합과 더불어 기술·법 융합의 3차원적 융합으로 에너지·환경 산업 분야의 통섭형 인재양성을 성실히 수행하겠다"고 밝혔다.

한동대 이재영
▲협의회 발족식 기념촬영 모습. 이재영 사업단장은 앞줄 왼쪽에서 세 번째이다. ⓒ한동대 제공

특성화사업단은 지난 21일 한동대에서 양교 교수·직원, 이노비즈협의회 25개 회원사 회원, 포항시 자문위원 등이 참석한 가운데 '대학 특성화사업(CK) 지역전략 산학협의회' 발족식을 갖기도 했다.

한동대·포스텍은 2014년도에 교육부와 한국연구재단이 추진하는 지방대학특성화사업(CK-1) 중 권역별로 3개의 사업단을 선정하는 '지역전략유형'의 '경북 동해안 지속 가능 에너지·환경·법 융합 인재 양성 사업단'으로 선정돼, 매년 21억 원씩 5년 동안 모두 105억 원의 국고를 지원받고 있다.

지난 1996년부터 한동대에 재직 중인 이재영 교수는 산학협력단장, 미래기술연구처장, 지역전략특성화사업단장 등을 맡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