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입주 수요 미미"... 일부 오해에 대해서도 해명

국가식품클러스터 홍보관 할랄식품


정부가 작년부터 할랄식품 수출 확대를 위해 추진해 온 국가식품클러스터 내 할랄단지 조성 계획을 일단 접었다.

농림축산식품부는 21일 보도자료를 통해 "지난해 국내 할랄식품 수출 및 관심 기업 대상으로 입주 수요를 조사한 결과, 현재까지는 국가식품클러스터 내 할랄식품기업의 입주 수요가 미미한 것으로 조사됐다"며 "현 상황에서 당장 국가식품클러스터에 별도 할랄식품 구역을 지정할 계획은 없다"고 밝혔다. 국내 할랄 관심 108개 기업 설문 결과 입주 의향이 있는 곳은 3개소(1,250평)였다.

정부는 할랄시장이 2013년 1조 2,920억 달러 규모에서 2019년 2조 5,370억 달러까지 성장할 것으로 전망하고, 작년 6월 할랄식품 '수출 확대 대책'을 수립하여 2017년 할랄시장 농식품 수출액을 15억 달러로 늘리겠다는 목표를 세웠었다.

이를 위해 할랄식품 정보 제공 강화, 생산 기반 마련, 국내 인증의 공신력 제고 등을 통해 국내 농식품 수출기업의 할랄식품 시장 진출 확대를 본격 지원하기로 했었다. 구체적으로는 할랄시장 동향, 인증 기준, 조사 및 수출 매뉴얼 제작·보급을 지원하는 할랄식품 수출지원센터를 설치하고, 할랄전용 도축장 1곳 및 도계장 1곳 건립에 55억 원을 지원하며, 할랄 인증 비용을 2015년 7억 원에서 2016년 20억 원으로 확대하기로 했었다.

하지만 시민단체 및 기독교 단체들의 반발과 미미한 입주 수요 등을 이유로 당장 별도의 할랄식품 구역을 지정하지 않기로 한 것이다. 정부는 "다만 앞으로 할랄식품 수출이 확대되고 투자 활성화 및 국내외 할랄식품기업들의 수요 확대로 별도의 할랄식품 구역이 필요하다고 판단되면, 일정 수준 공감대 형성 이후 신중하게 검토할 것"이라고 덧붙였다.

또 할랄식품 정책과 관련한 오해에 대해 "국가식품클러스터는 일반 식품수출 전문 산업단지로 할랄식품단지가 아니며, 특히 현재 개발 계획에 할랄식품단지가 포함되어 있지 않다"고 재차 밝혔다.

익산 왕궁면 국가식품클러스터 공사 부지.
▲익산 왕궁면 국가식품클러스터 공사 부지.

국가식품클러스터 산업단지 50만 평을 할랄식품기업에게 50년간 무상 임대하고 1인당 정착지원금을 150만 원씩 지원한다는 설에 대해서도 "전혀 사실이 아니"라며 "입주 식품기업에 공급할 산업용지는 46만 평(국내 입주기업 32만 4천 평, 해외식품기업 13만 6천 평)이며, 현재 국가식품클러스터 입주 계약을 체결한 7개 국내 기업과 외국인 투자 신고를 한 6개 기업 중 무슬림 기업은 없다"고 말했다. 또 지원금 150만 원은 전라북도와 익산시가 전북도민과 익산시민을 채용한 입주 기업에 6개월간 제공하는 고용지원금이라고 해명했다.

할랄전용단지가 완공되고 3년 내 이맘 100만 명 및 무슬림 도축인 7,103명이 1차 동시 입국할 예정이라는 설에 대해 "전혀 사실이 아니며, 국내 할랄식품기업에 무슬림 고용 의무는 없다"고 했다.

이와 함께 국가식품클러스터 내에는 식품 제조·가공 시설만 입주 가능하며, 도축장 등 단순시설은 금지돼 할랄 도축장은 건립될 수 없다고 덧붙였다. 또 할랄 도축장 1개소 건립 및 할랄 도계장 1개소 리모델링은 지역 공모를 통해 지원하고, 도축에 필요한 무슬림 인력은 3명 내외로 매우 제한적이라고 했다.

기사 제공=선교신문(http://www.missionews.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