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학생들의 북한 인권 의식을 높이기 위한 ‘제3회 UCC 공모전: 3rd UCC Contest on North Korea’를 실시한다. 이번 UCC 공모전은 북한인권 개선을 위해 대학생들의 창의적 생각을 영상으로 만들어 북한 인권에 대한 의식을 확산시키기 위해 전국대학생북한인권협의회가 주최한다.

주최측은 “이전 두 차례의 UCC공모전을 통해 대학생들의 기발한 영상들을 공모, 온라인을 통해 북한인권 현실을 보다 쉽게 전달할 수 있었다”며 “이번 공모전을 통해서도 청년·대학생들의 훌륭한 영상들을 통해 북한 인권 개선 활동에 도움이 되기를 바란다”고 밝혔다.

이번 공모전은 대한민국의 대학(원)생들 뿐 아니라 외국인들도 참여 가능하다. 북한 인권 개선 의지, 북한 인권 실상, 북한인권법 제정 필요성 등 북한 인권 관련 모든 주제로 웹툰이나 에세이, 사진 슬라이드, 노래, 모션그래픽스, 스톱모션 등으로 영상을 제작해 응모하면 된다.

온라인 접수는 오는 29일 자정까지 진행되며, 접수된 작품들은 30일부터 일주일간 페이스북에 공개돼 호응도에 따른 가산점을 얻게 된다. 이후 북한 인권 및 영상 전문가들의 심사에 의해 10점을 선발, 12월 7일 홈페이지를 통해 공개된다.

12월 10일로 예정된 시상식에서는 대상 1팀 50만 원, 최우수상 2팀 30만 원, 우수상 3팀 20만 원, 장려상 4팀 10만 원의 상금 및 상장이 각각 수여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