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손봉호 박사. ⓒ크리스천투데이 DB

기독 언론인을 중심으로 기독교와 진리를 지키기 위해 최근 설립된 울타리포럼이, 21일 서울 강남 유나이티드문화재단 연주홀에서 제2회 세미나를 개최했다.

이날 강사로 나선 손봉호 교수(서울대 명예교수, 전 동덕여대 총장)는 ‘기독 언론인과 윤리’ ‘미디어 속의 반기독교 정서, 어떻게 대처할 것인가’에 대해 전했다. 그는 최근 미디어에서 반기독교 정서가 강한 데 대해 “한국교회의 문제인 ‘언행불일치’와 몇몇 목회자들의 타락, 너무 커진 기독교 세력에 대한 시기질투가 복합적으로 작용해 나타난 것”이라고 분석했다.

손 교수는 “기독교인들은 말은 청산유수인데, 삶을 살펴 보면 세상 사람들과 다른 게 없다”며 “이는 오히려 기독교인을 위선적으로 보이게 만들어, 반기독교 정서를 일으키고 있다”고 지적했다. 그는 또 “한국교회 목회자들이 전체적으로는 훌륭한데, 몇몇의 타락이 기독교에 먹칠을 하고 있다”며 “대형교회는 유혹에 넘어갈 수밖에 없다. 유혹이 너무 크다”고 했다.

손 교수는 “예전에는 기독교는 돈과 명예와는 거리가 멀어, 순수한 동기를 가진 목회자들만이 목회를 했다”며 “하지만 지금은 돈·명예·권력이 교회에 있기 때문에, 순수하지 못한 사람들이 들어오며 문제가 발생하고 있다”고 했다. 그는 “교회에서는 세속적인 가치가 무시되도록 해야 한다”며 “한국교회가 돈을 무시하기 전에는 절대 살아갈 수 없다”고 했다.

손 교수는 “교회의 복음을 10억, 100억과 비교해선 안 된다. 교회는 정말 권위가 있어야 한다. 세속적인 돈·명예·권력을 무시할 줄 알아야 한다”며 “우리 기독교의 복음이 얼마나 위대한가? 한낱 돈·명예·권력 때문에 비겁해지면 너무너무 안타깝다. 교회가 돈 좀 무시하자. 철저히 가난해지자. 돈 생기면 다 가난한 사람 줘 버리자”고 했다.

손 교수는 “교회가 자체 비판 기능도 강해져야 한다”고 했다. 그는 “지금은 SNS가 너무 발달해서 교회의 여러 가지 약점을 숨길 수 없다고 본다”며 “오히려 숨기다간 더 큰 문제가 발생하는데, 이실직고하고 용서를 비는 자세가 필요하다”고 말했다.

그는 “기독교 세력이 너무 커지며 받는 질투도 반기독교 정서를 만들고 있다”고 했다. 손 교수는 “역대 대통령 중에 4명이 기독교인이고, 대법원장과 총리 등, 전체 인구에서 기독교인이 차지하는 비율보다 고위 공직에 올라가는 기독교인의 비율이 훨씬 높다. 한국의 쓸 만한 직장 중 70%는 기독교인이 차지하고 있다는 보도도 나올 정도”라며 “세상과 타종교가 기독교를 두려워하고 질투한다”고 했다.

손 교수는 ‘문화 다원주의‘도 반기독교 정서에 한몫하고 있는 것으로 분석했다. 손 교수는 “우리 기독교는 계시의 종교이기 때문에 독단적이 될 수밖에 없다”며 “오늘날 다원주의 시대는 ‘오직 예수’를 원하지 않는다. 현 시대에 욕을 먹는 것은 불가피한 면이 있다”고 했다.

손 교수는 “지금은 기독교가 ‘영적 전쟁’ 중”이라며 “이 전쟁에서 기독교 언론인이 기독교를 옹호해 줘야 하는데, 그러려면 전략을 잘 세워야 한다”고 했다. 그는 “여러 전략 중 가장 안전하지만 가장 어려운 것은 기독교 언론인의 도덕성을 높이는 것”이라고 했다.

손 교수는 “기독교 신문은 광고까지도 믿을 수 있어야 한다”며 “기사를 쓸 때 정말 사실인지 아닌지 ‘철저히’ 조사하는 노력을 기울여야 한다. 100% 정확하지는 못해도 사실을 사실대로, 코멘트도 가능한 한 공정하게 한다면, 독자가 100% 동의할 수는 없지만 신뢰도는 크게 높아질 것”이라고 했다.

손 교수는 “그리스도인이라면 하늘에 계신 하나님처럼 믿을 만해야 한다. 언론인으로 성공하려면 ‘저 사람 말이라면 믿을 수 있다’는 신뢰를 줘야 하는데, 언론인에게 신뢰는 생명과 같다”고 했다.

▲울타리포럼 제2회 세미나 참석자들이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울타리포럼 제공

특강에 앞서 드린 예배에서는 KBS 협력제작국 부장 손재경(울타리포럼 총무) 목사가 ‘천국에 들어가려면’(마 7:21)이라는 제목으로 말씀을 전했다.

한편 울타리포럼은 8월 30일 오후에도 같은 장소에서 한국전력 고문인 정근모(전 과학기술부 장관) 장로를 초청, ‘초일류 대한민국을 향한 창조경제의 핵심은 무엇인가’라는 주제로 제3차 세미나를 열고, 9월 중순에는 회원 친목과 영성 강화를 위해 경기도 광주에 있는 한국유나이티드제약 연수원에서 첫 수련회를 연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