에리트레아 정부가 한 기독교인 남성을 구금한 후 고문하고 굶겼을 뿐 아니라, 짐승처럼 묶어 쓰레기를 먹도록 강요까지 한 것으로 알려졌다. 피해자는 자신이 당한 인권 탄압에 대해 알렸고, 이에 유엔인권조사위원회(U.N. Commission of Inquiry on Human Rights)는 에리트레아 정부를 최근 고발했다.

요한(Yohan)이라는 이 에리트레아 기독교인은 기독교박해감시단체인 국제기독연대(International Christian Concern)에 “그들은 나를 고문하기 위해 밖으로 끌고 나가 발가벗긴 채, 낮에는 뜨거운 태양 아래 두었고 밤에는 추위에 떨게 내버려뒀다”면서 “내가 기도했을 때 하나님께서는 ‘두려워 말라. 모든 것은 지나갈 것이다. 믿음 가운데 거하라’고 말씀하셨다”고 했다.

그는 18세 때 강제 징집을 당한 후, 복음을 전했다는 이유로 지난 2003년 투옥됐다. 그는 “그들은 사람들이 모여서 교제하면 자신들의 권력을 위협하는 운동이 될 것이라고 생각했다”면서 “그런 이유로 많은 사람들의 모임을 허용하지 않았다”고 말했다.

에리트레아는 가톨릭·루터교회·정교회 외의 다른 기독교 교파나 교단은 불법이다.

한편 요한은 교도소에서 탈출해 2004년 수단으로 도주했고, 현재는 미국에서 살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