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환자를 진료하고 있는 붓기한의원 장석원 원장.

멋진 몸매가 중요한 스펙의 하나로 자리잡은 요즘 뱃살과 전쟁을 벌이는 사람들이 늘고 있다. 건강을 위해서, 미모를 위해서, 또는 자기만족을 위해서 제각기 다이어트에 도전하지만 인내심이 강한 사람들에게 조차도 다이어트는 쉬운 일이 아니다.

불규칙하게 운동과 식이조절을 해보지만 스트레스와 잦은 야근, 술자리로 인해 오히려 뱃살은 늘어만 간다. 현대인에게 평생 숙제라 할 수 있는 다이어트. 어떻게 하면 부작용 없이 건강하게 감량할 수 있을까?

뱃살은 피하지방과 내장지방으로 나뉜다. 이중 건강에 주로 문제가 되는 것은 내장지방으로 내장지방은 고혈압, 고지혈증, 당뇨, 지방간 등 대사증후군의 원인이 된다. 내장지방은 내장 사이사이에 위치해 있는 지방을 말하는데 복부 CT 사진상 내장지방의 총면적이 100cm2 이상이면 적극적인 치료를 필요로 한다.

뱃살을 빼는 기본은 규칙적인 생활을 유지하고 소식하면서 유산소운동을 꾸준히 하는 것이다. 뱃살은 조금만 관리를 소홀히 해도 금방 찌는 반면 한번 찌면 쉽게 빠지지 않기 때문에 각별한 주의가 필요하다.

빼기 힘든 뱃살을 빼기 위해 자신의 체질에 맞는 다이어트가 중요한 만큼, 맞춤 처방이 가능한 한방 다이어트에 대한 관심도 높아지고 있다.

한방다이어트 프로그램을 운영중인 붓기한의원 장석원 원장은 “단순히 칼로리 섭취를 제한하여 빠르게 뱃살을 빼려다 보면 체지방 위주의 감량이 아니라 근육량이 많이 감소되는 문제가 생길 수 있다”며“근육량 감소는 기초대사량 저하로 이어지게 되고, 이는 요요현상을 유발하는 원인이 되므로 체지방 분해를 촉매해주는 한약과 함께 적절한 운동법, 식이요법을 병행하는 한방다이어트를 통해 체지방 위주의 건강한 감량이 가능하다”고 전했다.

덧붙여, 장 원장은 “내장비만은각종 질병을 일으키는 주요 원인이 된다”며 “다이어트시 피하지방에 비해 내장지방이 잘 안빠지는 경향이 있으므로 해감산이라고 하는 내장지방분해제를 추가로 처방하고 있다”고 말했다.

해감산의 효능과 관련한 수차례 실험에서 복용안한 실험군에 비해 이 약재를 복용한 실험군이 20% 내장지방감소 효과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