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국 연방 대법원이 26일(현지시각) 동성결혼 커플에 대해 제도적 차별을 규정한 연방법안이 위헌이라고 판결함에 따라, 버락 오바마 행정부가 발빠른 대응에 나섰다.

오바마 대통령은 법무부를 비롯한 관계 당국에 동성부부에 대한 지원 방안을 조속히 마련하라고 지시하는 등 적극적인 행보를 보였다. 오바마 대통령은 대법원 발표 후 성명을 통해 “현행 결혼보호법(DOMA)에는 차별적인 조항이 있다”며 “대법원의 결정에 찬사를 보낸다”고 했다.

오바마 대통령은 이어 “현행 결혼보호법은 동성커플을 하등한 사람들로 취급하고 있다. 오늘 대법원은 잘못된 것을 바로잡았고, 이로써 미국은 더 나은 나라가 됐다”고 말한 후, 에릭 홀더 법무장관 등을 비롯한 관계부처 장관들에게 관련 연방법령을 조속히 검토하는 동시에 동성부부에 대한 지원 방안을 논의할 것을 지시했다.

오바마 대통령은 동성애자 인권단체인 ‘휴먼라이츠캠페인’ 채드 그리핀 대표에게 전화를 걸어 축하했다고 제이 카니 대변인이 전했다.

빌 클린턴 전 대통령과 부인 힐러리 클린턴 전 국무장관도 이날 성명을 발표하고, “대법원은 결혼보호법을 뒤집는 것으로, 더 완벽한 단합을 이루려는 우리의 노력을 막고 있던 차별을 인식했다”고 말했다.

제리 브라운 캘리포니아 주지사는 “오랜 투쟁 끝에 대법원이 캘리포니아주에서 동성결혼을 현실로 만들었다”면서 즉각적으로 동성커플에게 혼인증명서를 발급할 것을 지시했다.

안토니오 비아라이고사 LA 시장 역시 “오늘 우리는 캘리포니아 주민을 비롯한 모든 미국 국민이 완전한 평등과 존엄성을 얻기 위한 역사적인 걸음을 했다”고 전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