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외교부 청사 앞에서 기자회견이 열리고 있다. ⓒ북한인권시민연합 제공

북한인권시민연합(이사장 윤현)을 비롯한 여러 북한인권단체들은 29일 낮 12시 30분 서울 도렴동 외교부 청사 앞에서, 라오스에서 북송된 것으로 알려진 탈북 청소년 9명의 안전을 위해 모든 외교적인 노력을 다해줄 것을 촉구하는 기자회견을 개최했다.

이들은 이날 발표한 성명서를 통해 “중국의 단속이 심해지자 대한민국으로 들어오기 위해 한국인 두 명의 도움으로 중국을 떠나 라오스에 입국한 탈북 청소년 9명은 14세에서 23세 사이로 대부분 10대 청소년”이라며 “9명의 탈북청소년이 한국행을 희망했고, 종교인과 동행한 것을 북한당국이 알고 있는 이상 이들은 끔찍한 박해를 받을 것”이라고 우려했다.

인권단체들은 정부를 향해 △탈북 청소년들이 처참한 상황에 놓이지 않도록 모든 외교적 역량을 총동원하여 이를 기필코 막아낼 것 △18일 동안 이들을 방치하고 신속한 조치를 취하지 못한 주라오스 한국대사관의 처리과정을 면밀하게 조사하고 책임자에게는 책임을 묻고 재발 방지에 최선을 다할 것 등을 촉구했다.

박근혜 대통령을 향해서는 “체포 소식을 처음부터 알고 있음에도 불구하고 탈북 청소년들이 생명을 위협받는 지금의 상황까지 몰고 간 외교부의 안일함을 문책하라”고 주장했다. 또 이번 일을 계기로, 정부가 제3국에서 긴급보호 요청을 하는 탈북난민에 대한 조치를 보다 신속하고 적극적으로 처리해줄 것도 요구했다.

이번 기자회견에 동참한 단체들은 북한민주화네트워크, 북한인권탈북청년연합, 북한인권학생연대, 북한전략센터, 북한전통음식문화연구원, 북한정의연대, 열린북한방송, 자유조선방송, 피난처, NAUH, NK지식인연대 등이다.

이날 기자회견에 따르면 9명의 ‘꽃제비’ 탈북 청소년들은 지난 10일 라오스 멍싸이에서 체포돼 주라오스 한국대사관으로 보내줄 것을 요청했지만, 인솔자를 포함한 11명 전원이 16일 수도 비엔티안의 이민국 수용소로 보내졌다고 한다.

한국행을 도왔던 한 명은 체포 직후 한국대사관에 보호요청을 신고하였고, 이후에도 몇 차례 긴급조치를 호소했으나 받아들여지지 못했다. 한국 한 인권단체도 11일 소식을 접한 즉시 대사관 영사에게 전화로 보호를 요청했고 16일에도 긴급보호요청 공문을 발송했으나, 대사관 측은 수용소에 있는 이들이 신변에 위험을 느끼고 심지어는 수용소 탈출 계획까지 세웠는데도 “기다려라”고 말할 뿐이었다.

이들은 27일 중국으로 보내졌고 곧바로 북송된 것으로 확정 보도되고 있다. 그러나 대사관은 이들을 18일 동안 면담조차 하지 않았으며, 정부도 북송 사실조차 파악하지 못하는 등의 모습을 보였다.

북한인권운동을 하다 국회의원이 된 하태경 의원(새누리당)도 성명을 발표하고 외교부 장관에게 책임지고 사과할 것과, 라오스와 북한 사이의 커넥션을 철저히 구명하고 재발방지 약속을 받을 것을 촉구했다. “북한과 모종의 거래가 있지 않고서 라오스가 한국과의 외교적 불편을 감수하면서까지 이러한 파격 행보를 단행할 리 없다”는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