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사회에서 노인 인구의 증가는 현실 속에서 피부로 느끼게 되는 변화다. 노인 인구의 증가로 노인 문제 역시 증가하고 있다. 이제는 도심 곳곳에서 옹기종기 모여 지루한 시간을 보내고 있는 노인들을 발견할 수 있으며, 폐휴지나 고철들을 수집하러 다니는 노인들을 쉽게 만날 수 있다.

삶의 무게가 느껴지는 노인들의 모습에서 행복감이나 여유, 평안함을 찾기란 쉽지 않다. 자식들을 위해 모든 것을 희생한 분들이 이제는 세상의 그늘에서 지내고 있다는 느낌에 마음이 아프다.

노인 유기(遺棄) 문제나 독거노인의 죽음에 대한 뉴스들을 접할 때마다, 우리 사회 전체가 함께 책임을 지고 해결해나가야 할 문제들이라는 생각을 하게 된다. 치매노인의 수도 상당한 증가 추이를 보이고 있으며, 질병으로 치료받아야 하는 노인의 수도 급격하게 늘어나고 있다.

이웃나라 일본에서는 이미 오래 전에 노인 인구의 증가로 인한 사회 현상들이 나타나기 시작했고, 노인에게 쓰이는 건강보험과 복지예산도 젊은 세대가 감당하기 힘들 정도로 높아지고 있다고 한다. 한국사회도 이미 고령화 사회로 접어들어 노인 문제는 이제 남의 나라 얘기가 아니다.

하지만 그 중에서도 가장 큰 문제는 노인의 심리적인 외로움과 상실감에 대한 문제이다. 우리나라 노인자살률은 갈수록 높아지고 있다. 젊음에 대한 상실감과 여생에 비해 턱없이 부족한 생계능력은, 노인들을 포기 상태에 빠지게 할 수 있다.

이러한 문제 속에 노인을 위한 심리치료의 필요성이 대두되고 있다. 노인을 위한 심리치료의 중점은 그들이 살아온 삶이 균형을 이루게 하고 돌이킬 수 없는 상실감을 극복하게 하는 것이다. 즉, 노인의 문제행동을 예방하거나 제거함으로써, 노인의 사회적 적응과 기능의 성숙을 도와주는 것이다. 이를 통해 노인의 경험, 사고, 감정, 성격, 욕구, 소망, 발달 등의 효과를 기대할 수 있다. 이는 사회가 통합적으로 노력해야 하는 것이다.

노인들이 포기 상태에 빠지지 않기 위해서는 개인의 노력도 중요하다. 노인들 자신의 삶의 균형을 찾는 가장 좋은 방법은 목적 있는 삶을 찾아가는 것이다. 노년의 단조로운 생활에서 벗어나 자기 표현력을 향상시키고 자존감을 향상시키며 심리적 안전을 도모해야 한다. 삶의 목적을 가지면 하고 싶은 일이 많아지고 한 시간 한 시간이 소중해진다.

이러한 노인들의 자기 표현력향상과 자존감을 향상시키기 위한 방법 중 가장 좋은 것은 제2의 직업을 찾는 것이다. 노인들은 일을 함으로써 자존감이 높아지며 생계능력 또한 높아지게 된다.

비지팅엔젤스에도 은퇴 후 직업으로 요양보호사를 선택하여 제2의 삶을 사는 분들이 많다. 그들은 어르신을 대상으로 봉사와 함께 일을 실천할 수 있기에 큰 자존감을 갖고 일하신다. 그들은 주 5일 하루 8시간씩 일을 기준으로 월 120만 원 정도의 급여를 받기 때문에 생계 문제도 해결되었다.

결론적으로, 노인 문제를 예방하기 위해서는 노인의 치매 예방, 인지능력 재활에 있어 노인의 인지적·정서적·사회적·신체적 기능을 유지·향상시켜 노인의 삶의 질을 한층 제고하여야 한다. 그리고 나아가 노인들이 여전히 사회의 중심이 있게 하는 것이다.

김한수 대표는

김한수 대표는 전 세계 410개 이상의 프랜차이즈 네트워크를 구축한 비지팅엔젤스의 한국 마스터 프랜차이지, 비지팅엔젤스 코리아(www.visitingangels.co.kr)를 운영하고 있다. 그는 1985년부터 신앙생활을 시작하였으며 현재 반포 한신교회의 안수집사이자 찬양대장으로도 봉사하고 있는 크리스천이다.

비지팅엔젤스코리아는 현재 67개의 가맹점을 보유하고 있으며, 고용노동부로부터 우수 사회적기업으로 선정, 서울시로부터 인센티브 기업으로 선정된 바 있다. 또한 국민건강보험으로부터 노인장기요양기관 최우수기관(방문요양, 방문목욕)으로 인증을 받은 기업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