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패스(국제새찬양후원회) 허인욱 대표.
최근 동성결혼을 지지한 오바마 대통령의 선택을 놓고 의견들이 분분합니다. 또 11월 메릴랜드 주 주민투표에 의해서 주(州)의 동성결혼 합법화 여부를 결정하게 됩니다. 동성애 문제에 따른 ‘찬반 논란’에 대해 오랫동안 고민해 오다가 짧은 글로 독자들과 만나게 되었습니다.

많은 정치인들이 동성애자들을 지지하고 있습니다. 저도 예수를 믿는 사람으로서 신앙적으로는 얼마 전 연방상원의원 트렌트 롯이 “동성애자들은 질병을 가진 자”라고 한 견해를 지지합니다.

동성애자들 가운데 일부는 호르몬이나 신체적인 문제로 양성을 가졌거나, 개인이 어쩔 수 없어서 의학적인 치료를 필요로 하거나, 의학적으로도 어찌할 수 없는 경우가 있기 때문입니다.

하지만 많은 경우 사회적인 환경이나 여건이 동성애자를 만들어냅니다. 대학교 기숙사부터 졸업 후 직장 생활을 하면서 동성 간에 함께 살아가는 기회가 많아서, 많은 분들이 걱정하는 것이 바로 동성결혼이 허용되면 사회 분위기가 오히려 그것을 조장하는 결과를 가져오게 되기 때문이라고 봅니다. 또 부화뇌동(附和雷同)해서 사회적·지역적인 분위기에 편승하고, 개인적 이익을 얻으려는 사람들도 있습니다.

왜 정치인들이 동성결혼을 인정하는지 이유를 알아야 문제의 핵심을 볼 수 있습니다. 그것은 동성애자들이 주장하는 이유가 되기도 하지요.

첫째는 미국 문화가 청교도 정신에 입각한 기독교 문화이지만, 정치와 종교를 분리한다는 원칙으로 청교도 문화를 점점 배격하고 있습니다. 소수를 보호하기 위해 법을 만들었는데 그 소수가 다수를 지배하는 사회, 활동적인 소수가 말없는 다수를 지배하는 사회가 되고 있습니다.

특별히 경제력이 있고 자기 주장이 뚜렷한 소수가 헌법적 권리를 가진 소수로서 동등한 권리를 주장합니다. “이미 현실적으로 동성애자가 많으니 그들의 권리를 인정하라”는 목소리들이 그것입니다.

그들은 실제로 파트너가 병원에 입원했을 때나 죽은 후 유산 처리 등 가족이나 배우자로서 인정받지 못하기 때문에 받는 차별과 어려움을 앞세우며, 국가가 결혼 제도로 자기들의 선택권을 뺏지 말아야 한다고 말합니다. 그들은 미국사회에서 기본권의 한계, 그리고 정부와 개인 간의 선택권을 누가 갖느냐의 문제로 동성애 문제를 바라봅니다.

흔히 낙태가 개인의 선택권이 먼저인가 혹은 생명을 존중하는 윤리 문제가 먼저인가는 지금도 선거 때마다 주요 이슈가 되는 문제입니다.

일반 국민들이 신앙적으로 또 사회 윤리적으로 동성애 문제를 보는 반면에, 동성애자들이나 정치인·법률가들은 사회제도·법적인 측면에서 문제를 보기 때문에 소위 법치국가라는 곳에서는 윤리적·신앙적 관점보다는 법률적 소수자 보호가 앞서기 때문에 그런 결정을 내리게 됩니다.

물론 민주주의가 다수의 의견을 존중하기 때문에 선거나 투표로 의사 표시가 가능하지만, 시간이 갈수록 대중은 문제에 소홀해지고 소수의 관계자는 더욱 열심을 내기에 세력을 키워서 결국 정치인들의 지지를 얻어내는 것입니다.

해결책으로는 육신적인 문제가 있는 사람을 조기에 발견해서 치료해 줄 수 있는 제도도 만들고, 사회적으로도 적령기가 되면 자연스럽게 이성 배우자를 만나 사랑하고 결혼할 수 있도록 지혜를 짜내야 할 것입니다. 물론 사회 분위기에 부화뇌동해서 동성애에 휩쓸려다니는 사람들을 위한 대책도 요하다고 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