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좋은나무성품학교 대표 이영숙 박사
“정직(Honesty)이란 어떠한 상황에서도 생각, 말, 행동을 거짓없이 바르게 표현하여 신뢰를 얻는 것입니다.”

◈정직의 위력

(주)한국유리 창시자인 최태섭 회장은 서울에 있는 한 은행에서 돈을 빌렸습니다. 그런데 6·25 전쟁이 일어나면서 부산으로 피란을 가게 될 형편에 처했습니다. 그는 피란가기 전 자신이 빌린 돈을 은행에 갚고 가야겠다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전쟁으로 인해 많은 사람들이 돈이 될 만한 것들을 챙겨 떠나는 피란길에 최 회장은 거꾸로 돈을 들고 은행으로 간 것입니다. 그리고는 “돈을 갚으러 왔습니다”하고 큰소리로 은행 직원을 불렀습니다.

최 회장의 말을 들은 은행 직원은 의아한 표정으로 말했습니다. “전쟁 때문에 은행 장부들이 불에 탔거나 분실돼 증서를 찾을 수가 없습니다. 그러니 저는 돈을 받을 수 없어요. 돈을 빌린 사람들은 돈을 갚지 않아도 된다고 생각하고 있습니다.”

은행 직원의 말에도 아랑곳하지 않고 최 회장은 다시 반문했습니다. “증서가 있고 없고는 문제가 되지 않습니다. 내가 돈을 빌렸다는 확실한 사실을 하나님이 아시는데 어찌 갚지 않을 수 있겠습니까?”

결국 은행 직원은 최 회장의 뜻에 따라 돈을 받았습니다. 그리고 최 회장에게 직원의 인감도장이 찍힌 영수증을 건네주었습니다.

전쟁이 끝난 후 다시 사업을 시작하게 된 최 회장은 급한 자금이 필요해 대출을 받으려 은행에 갔습니다. 하지만 전쟁이 막 끝난 후라 모든 것이 불확실한 상황에서 대출은 위험하다며 돈을 빌려 줄 수 없다고 일언지하에 거절했습니다.

낙심한 최 회장은 돌아가려다 문득 전쟁 중 피란길에 자신이 갚은 돈이 잘 처리됐는지 알아보고 싶어졌습니다. 그래서 간직해 두었던 영수증을 은행 직원에게 내밀었습니다. 영수증을 본 직원은 깜짝 놀라 소리쳤지요. “아! 바로 당신이군요. 당신의 정직함은 이미 이곳에서는 전설이 되어 전해지고 있습니다. 저와 함께 당장 은행장님께 가시지요!”

은행장은 최 회장을 환대하며 필요한 금액을 무담보로 대출해줬습니다. 전쟁 중에도 정직으로 신뢰를 얻은 최 회장은 어려운 시기에 정직의 성품을 밑천으로 사업을 번창시켰고 오늘날 (주)한국유리라는 큰 기업을 만들게 되었습니다.

◈거짓말을 하는 이유

“거짓말이란 어떤 것을 하고도 하지 않았다고 말하는 것, 하지 않았음에도 했다고 말하는 것, 진실이 아님을 알면서도 진실인 것처럼 말하는 것”을 말합니다. 진실을 말한다는 것은 혹시 상처나 손해를 입을지라도 진실을 말하는 것입니다.

거짓말하는 아이를 보면 위급한 상황을 모면하기 위해, 어른들에게 잘 보이기 위해, 자신의 바람이나 소망을 충족시키기 위해 거짓말을 합니다. 또한 현실과 상상을 구분하지 못해서 이야기를 지어내는 아이와 자신의 열등감을 감추기 위해, 다른 사람에게 상처를 주기 위해 거짓말을 하기도 합니다. 이 밖에도 여러 가지 목적의 거짓말이 있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자녀들이 거짓말을 할 때 부모들은 어떤 의도에서 거짓말을 하는 것인지 구분할 수 있어야 합니다. 자녀의 성장기를 살펴보면 유난히 거짓말을 많이 하는 시기가 있는데, 바로 여섯 살 때입니다. 왜냐하면 상상을 즐기는 때가 6세이기 때문입니다. 그래서 이 시기에는 상상의 내용이 많이 담긴 『백설공주』, 『인어공주』와 같은 책을 읽어 주면 상상의 폭이 넓어집니다.

한동안 출판계의 선풍적인 인기를 끌었던 『해리포터 시리즈』의 작가 조앤. K. 롤링 또한 만 다섯 살 때부터 재미있는 이야기를 지어내어 동생에게 자기가 만든 이야기를 들려주었다고 합니다.

‘어떻게 만 다섯 살밖에 되지 않은 어린아이가 이야기를 지어낼 수 있어!’라고 생각하는 분들이 있을지도 모르지만 이 시기의 아이들은 그만큼 상상력이 풍부하여 상상 속의 세계를 즐깁니다.

여섯 살 정도의 또래들이 노는 것을 보면 혼자서 무언가를 중얼거리거나 상상 속의 대상과 이야기하는 경우를 종종 볼 수 있습니다. 이 나이가 되면 아이들은 상상 속에서 거짓말을 하거나 있지도 않았던 일을 꾸며내기도 합니다.

어린아이들은 아직 실제에 대한 지각을 배우고 있는 과정 중이므로 너무 성급하게 아이들이 갖고 있는 혼란을 어른이 생각하는 대로 결론을 지으면 안 됩니다. 그것보다는 아이가 거짓말과 진실을 구별할 수 있도록 도와주는 것이 중요합니다.

프로필
사단법인 한국성품협회 좋은나무성품학교 대표
KBS 생방송 오늘, 행복한 교실, 교육을 말합시다
MBC TV 특강, 꾸러기 식사교실, 해피해피 라디오
SBS 우리 아이가 달라졌어요 | EBS 60분 부모, 라디오멘토 부모 출연
조선일보 부모성품코칭 칼럼니스트
청와대, 교육청, 학교 명사초청 강연
국가보훈처, 여성가족부, 보건복지부 산하 성품교육 세미나 주강사
단국대학교 대학원 특수교육학 박사학위 취득
아주대학교 교육대학원 특수교육과 겸임교수 역임
잠실, 수원 밀알유치원 설립 (1986~현재)
유럽, 중국 Kosta 강사

저서
한국형 12성품교육론 | (도) 좋은나무성품학교. 2011
유아, 유치, 초등, 청소년 성품교육과정 및 교재 개발 | (도) 좋은나무성품학교. 2005~
나를 찾아 떠나는 여행 ‘성품’ | 두란노. 2007
성품 좋은 아이로 키우는 자녀훈계법 | 두란노. 2008
성품 좋은 아이로 키우는 부모의 말 한 마디 | 예담프랜즈. 2009
창의로운 인성을 키우는 성품 이야기-행복을 만드는 성품 | 두란노. 2010
성품양육바이블 | 물푸레. 2010 외 다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