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좋은나무성품학교 대표 이영숙 박사
자녀들에게 일찍부터 다른 사람을 존중하는 태도가 바로 예절임을 가르쳐 주어야 합니다. 부모는 자녀들에게 어려서부터 좋은 생각을 갖게 하고 그 생각이 좋은 버릇으로 길들여져서 좋은 습관이 되고 좋은 성품으로 자랄 수 있도록 가르치고 도와주어야 합니다.

자녀들의 행동이 다른 사람에게 좋은 에티켓으로 표현되도록 가르치는 것은 바로 자녀에게 좋은 성품을 훈련시키는 비결이 됩니다. 예절은 어렸을 때부터 가르쳐야 효과적입니다. 자녀에게 일찍부터 다른 사람을 존중하는 태도가 바로 예절임을 가르쳐 주어야 합니다. 예절로 표현되는 행동이 바로 그 사람의 성품이기 때문입니다.

◈가르쳐야 할 예절

첫째, 아이들에게 경어를 가르쳐 주세요.

“~해 주십시오”, “고맙습니다”, “실례합니다”, “미안합니다”, “~해도 될까요?”, “죄송합니다”, “천만에요” 등 경어를 사용하게 해야 합니다. 일찍부터 어른을 존경하는 언어를 가르쳐 예의 바르게 말할 수 있도록 가르쳐 주어야 합니다.

둘째, 인사할 때 예절을 가르쳐 주세요.

인사할 때는 미소를 지으며 상대방의 눈을 보게 합니다. 바르게 서서 고개를 숙이고 인사하는 법을 알게 합니다. 상냥한 목소리로 “안녕하세요!”하고 말하는 것을 알게 합니다. 어른이 묻는 것에 자신 있게 대답하고 씩씩한 태도로 자신에 대해 소개를 하도록 가르쳐 주세요. “이 분은 저의 어머니십니다”, “얘는 제 친구 김유종입니다” 등 옆에 있는 다른 사람을 소개하는 법을 가르쳐야 합니다.

셋째, 말할 때의 예절을 가르쳐 주세요.

밝고 긍정적인 태도로 대화를 시작하게 합니다. 다른 사람이 이야기할 때 중간에 끼어들지 않고 경청하면서, 말하는 사람의 눈을 쳐다보며 대화하게 합니다. 기분 좋은 목소리로 명랑하게 말하게 합니다.말하는 사람에게 머리 끄덕이기, 맞장구 치기 등의 긍정적인 관심을 보이는 것을 몸으로 표현하게 합니다.

넷째, 식사 예절을 가르쳐 주세요.

식사 시간에 맞추어 식탁에 앉게 하고 식탁을 차리는 방법을 알게 합니다. 그리고 식사 시간에 똑바로 앉게 하고 냅킨을 무릎에 두는 법을 가르쳐야 합니다. 음식을 준비한 사람에게 감사표시를 하게 합니다.

식사를 하기 전에는 어른이 먼저 수저를 들 때까지 기다리게 가르칩니다. 그리고 밥을 먹을 때는 적당한 양을 먹게 하고 혼자서 맛있는 것만 골라 먹지 않게 가르칩니다. 국물이나 밥을 먹을 때 소리를 내지 않게 하고 젓가락질하는 법을 제대로 알게 합니다.

반찬을 집을 때는 일어나 가로질러 집지 말고 “~ 좀 주시겠어요?”라고 부탁하게 하고, 젓가락으로 반찬 그릇을 끌어당기지 말고, 빈 그릇을 포개 놓지 않게 합니다. 식탁에 팔꿈치를 대지 않게 하고 입을 다물고 음식을 씹게 하고 입안에 음식이 있으면 말하지 않는 것이라고 알려줍니다.

식사를 마치면 수저를 가지런히 내려놓게 합니다. 식탁에서 일어서기 전에 먼저 실례해도 되겠냐고 양해를 구하게 합니다. 식사 후 뒷정리를 돕게 합니다. 식탁에서 일어나기 전에 식사를 준비한 사람에게 감사하다고 말하게 합니다. 조기 유학을 떠난 한국의 자녀들이 홈스테이를 할 때 많은 어려움을 겪는 것이 바로 이 식사 예절의 부족 때문이라고 합니다. 바른 식사예절로 세계 속의 성품 좋은 지도자로 키워야 하겠습니다.

다섯째, 손님 접대 예절을 가르쳐 주세요.

집에 손님이 왔을 때 멀뚱멀뚱 쳐다보고만 있는 자녀의 모습은 부모의 가르침이 부재중임을 알리는 것입니다. 우리 집에 손님이 오시면 어떻게 해야 하는지 가르쳐야 합니다. 손님을 문 앞까지 나와서 맞이하게 합니다. 손님에게 마실 것이나 먹을 것을 대접하게 합니다. 손님과 함께 앉아 있게 합니다. 손님과 함께 이야기를 나누며 정답게 대해 주어야 한다는 것을 가르칩니다. 손님이 떠날 때 문까지 배웅하고 작별인사를 하게 합니다.

프로필
사단법인 한국성품협회 좋은나무성품학교 대표
KBS 생방송 오늘, 행복한 교실, 교육을 말합시다
MBC TV 특강, 꾸러기 식사교실, 해피해피 라디오
SBS 우리 아이가 달라졌어요 | EBS 60분 부모, 라디오멘토 부모 출연
조선일보 부모성품코칭 칼럼니스트
청와대, 교육청, 학교 명사초청 강연
국가보훈처, 여성가족부, 보건복지부 산하 성품교육 세미나 주강사
단국대학교 대학원 특수교육학 박사학위 취득
아주대학교 교육대학원 특수교육과 겸임교수 역임
잠실, 수원 밀알유치원 설립 (1986~현재)
유럽, 중국 Kosta 강사

저서
한국형 12성품교육론 | (도) 좋은나무성품학교. 2011
유아, 유치, 초등, 청소년 성품교육과정 및 교재 개발
| (도) 좋은나무성품학교. 2005~
나를 찾아 떠나는 여행 ‘성품’ | 두란노. 2007
성품 좋은 아이로 키우는 자녀훈계법 | 두란노. 2008
성품 좋은 아이로 키우는 부모의 말 한 마디 | 예담프랜즈. 2009
창의로운 인성을 키우는 성품 이야기-행복을 만드는 성품
| 두란노. 2010
성품양육바이블 | 물푸레. 2010 외 다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