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좋은나무성품학교 대표 이영숙 박사
성공적인 인생을 살아가기 위해 필요한 것은 매순간 자신에게 주어진 조건들에서 옳은 선택들을 연습하는 태도입니다.

성품이 좋은 사람은 자신의 인생도 행복하게 만들고 다른 사람들도 행복하게 해줄 수 있는 능력이 있습니다. 성품 좋은 사람은 자신도 모르는 사이에 지도자가 되어갑니다. 사람들은 성품 좋은 사람을 따르고 지도자로 삼기 원하고 있습니다. 성품 좋은 한 사람이 세상을 변화시킬 수 있다는 것을 알고 있기 때문입니다.

성품을 가르치면 자녀가 스스로 공부도 잘합니다. 왜 공부해야 하는지를 알게 되고, 자신에 대한 책임감과 인내, 절제의 성품들로 스스로 선택해야 할 중요한 일들이 무엇인지 알게 되기 때문입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많은 현대의 부모들은 자녀에게 공부만 강요하며 많은 것들을 희생하며 살게 하고 있습니다. 공부만 하면 세상에서 얻을 수 있는 성공을 모두 기대할 수 있다는 착각에 빠져 있는 듯합니다.

◈이 시대 부모들의 커다란 착각

이 시대의 부모들은 커다란 딜레마에 빠져 있습니다. 입시위주의 교육풍토는 사교육 시장을 급격히 성장시켜 버렸고, 갑자기 높아진 사교육비는 맞벌이를 하지 않으면 감당할 수 없게 되어버렸습니다. 그래서 부모들은 맞벌이와 부업까지 마다하지 않습니다.

그런데 이런 부모들의 노력과는 달리 아이들의 마음은 점점 황폐해져 갑니다. 화를 참지 못하는 아이들, 폭력을 휘두르는 아이들, 우울증을 앓는 아이들, 심지어 자살을 시도하는 아이들까지…. 도대체 무엇이 우리 아이들을 이렇게 만든 것입니까?

1921년이니 아주 오래 전의 일입니다. 미국 스탠포드 대학의 젊은 심리학자 루이스 터먼은 아주 흥미로운 실험을 합니다. 캘리포니아에 있는 초·중등학교 학생 25만 명 중에서 IQ 135가 넘는 천재들만 1,521명을 추려내 그들의 평생을 추적하는 실험입니다.

터먼은 실험에 앞서 이 아이들이 각계의 최고 엘리트가 되어 성공적인 인생과 영웅적인 지위를 누릴 것이라는 가설을 세웠습니다. 그는 평생 그들의 성장을 지켜보면서 학업, 결혼, 직장생활 등을 낱낱이 기록했습니다. 1990년대 후반까지 터먼 연구팀이 3대를 거쳐 일생을 꿰뚫는 ‘종적(longitudinal) 연구’를 한 것입니다.

그런데 결과는 어떻게 나왔을까요? 이 천재들의 성장은 터먼의 가설과는 전혀 다른 방향으로 결론이 내려졌습니다. 그들 대부분은 최고의 엘리트가 되기는커녕 매우 평범한 직업인으로 자랐습니다. 판사와 주 의회 의원 몇 명이 나왔을 뿐 전국적인 명성을 얻은 사람은 거의 없었습니다. 결국 터먼은 “성공의 조건은 지능이 아니라 성격과 인격, 기회 포착능력이 좌우한다”는 결론을 내렸습니다.

◈성공의 조건

많은 사람들이 성공을 지향하면서 인생을 출발합니다. 성공의 조건이 무엇인지 나름의 잣대를 찾아 그 잣대에 맞춰 살아갑니다. 그러다가 타고난 지능, 신체적인 조건, 힘 있는 부모, 재력과 능력 등의 환경적 요인을 가지고 태어난 사람과 비교하며 상대적으로 괴리감과 열등감을 느끼면서 스스로 절망하기도 합니다.

그러나 성공의 조건은 이런 환경적 조건에 있지 않다는 사실을 터먼 연구팀이 증명해준 것입니다. 외부 환경적 요인이 아닌 스스로 그 환경을 어떻게 해석하고, 어떻게 느끼며, 어떻게 반응하고 행동할 것인지를 매순간 결정하는 ‘태도’에 달려 있다는 이야기입니다. 결국 터먼 연구팀이 내린 성공의 조건은 좋은 성품입니다.

성공적인 인생을 살아가기 위해 필요한 것은 매순간 자신에게 주어진 조건들을 어떻게 이해하고, 느끼며, 행동할지를 선택할지, 그 옳은 선택들을 연습하는 태도라는 것입니다. 곧 성공은 성품이 결정한다는 것입니다.

좋은 성품은 연습을 통해 내 것으로 만들 수 있습니다. 내 자녀나 내 주변의 사람들이 성공적인 삶을 살고 싶어 한다면 그들에게 이렇게 말해주십시오.

“기쁨이란 어려운 상황이나 형편 속에서도 불평하지 않고 즐거운 마음을 유지하는 태도”(좋은나무성품학교 정의)라고 말입니다.

또 삶의 역경 속에 처하여 부정적인 일들로 힘겨운 사투를 벌이고 있는 사람들이 있다면 긍정적인 태도의 의미를 말씀해 주시면 됩니다. “긍정적인 태도란 어떠한 상황에서도 가장 희망적인 생각, 말, 행동을 선택하는 마음가짐”(좋은나무성품학교 정의)라고 말입니다. 이런 좋은 성품에 이르는 한 마디 한 마디가 한 사람의 인생을 성공으로 이끌어 줄 것입니다.

프로필
사단법인 한국성품협회 - 좋은나무성품학교 대표
미국 Georgia Christian University 부교수
EBS <60분 부모> 금요스페셜-만나고 싶었습니다, KBS, MBC 출연
청와대, 정부 및 교육청, 학교 명사초청 강연
조선일보 부모성품코칭 칼럼니스트
단국대학교 대학원 특수교육학 박사학위 취득
아주대학교 교육대학원 특수교육과 겸임교수 역임
잠실, 수원 밀알유치원 설립 (1986~현재)
유럽, 중국 Kosta 강사

저서
성품양육바이블 (물푸레. 2010)
어린이를 위한 성품 워크북 36권 (아름다운열매. 2005~2008)
이제는 성품입니다 (아름다운 열매. 2007)
나를 찾아 떠나는 여행 ‘성품’ (두란노. 2007)
성품 좋은 아이로 키우는 자녀훈계법 (두란노. 2008)
성품 좋은 아이로 키우는 부모의 말 한 마디 (예담프랜즈. 2009)
청소년 성품 리더십스쿨 (아름다운열매. 2009)
창의로운 인성을 키우는 성품 이야기-행복을 만드는 성품 (두란노. 2010) 외 다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