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만신 목사. ⓒ크리스천투데이 DB
25일 길자연 목사측 나라와 민족을 위한 특별기도회 첫번째 설교자로 나선 한기총 명예회장 이만신 목사가 사실상 길자연 목사의 금권선거를 인정해 파장이 예상된다. 길 목사측은 지금까지 금권선거 양심선언에 대해 부인 혹은 침묵으로 일관해왔다.

이만신 목사는 “돈을 쓰는 선거풍토를 관행이라고 그냥 지나쳐서는 안 되고, 관행은 있을 수 없다”며 “저는 분명히 알고 있는데 재작년에도, 작년에도, 금년에도 돈을 썼다”고 밝혔다.

이 목사는 “나를 포함해 재작년 회장된 사람도, 작년에 회장된 사람도, 금년 회장된 사람도 회개해야 한다”며 “엄신형 목사도, 이광선 목사도, 길자연 목사도 모두 돈을 썼으니 회개해야 한다”고 말했다. 길자연 목사 이름까지 나오자 객석에서는 웃음소리가 들리기도 했다.

그는 “마음이 아픈 것은 이렇게 돈을 써서 당선됐는데 이를 비판하고 세상 법정에 고소하는 일은 크리스천으로 할 일이 아니다”며 “자기가 잘못했으면 하나님 앞에만 회개해야지 사람 앞에 양심선언을 하는 게 아니고, 사람 앞에 회개하는 것은 기독교인이 아니다”고 선을 그었다.

이 목사는 “관행으로 돈을 준 사람도 회개해야 하지만 받은 사람도 회개해야 한다”며 “나라와 민족을 위한 모임이라고 타이틀을 붙였지만, 우리가 스스로 여호와 앞에 손 들고 먼저 회개하고 그 다음에 나라를 위해 기도해야 한다”고 전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