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상에서 제일 아름다운 곳은 가정이다. 그 곳에는 모든 것들이 갖추어져 있고 부족함도 없다. 남녀간에 공존함으로써 부족함이 없는, 멋있는 천국을 만들어 가는 것이 가정의 뜰이다.

결혼은 해도 후회하고, 안 해도 후회한다고 한다. 결혼은 인생의 무덤이라고 말하고 싶다. 서로가 사랑, 희생, 희락 등을 생산해 내지 않고 서로가 공존하지 아니하면 후회하게 될 것이며, 폐가망신 할 것이다. 가정이 없는 자는 나그네와 같아 주막집에서 한 잔의 술로 자신을 달래는 방랑자의 인생일 것이다. 어느 철학자는 한잔의 술로 달랠 때 인생의 멋이 있다고 했다. 하지만 혼자만의 인생은 불행하다. 인생은 자연에서 왔기 때문에 자연으로 돌아가 둘이서 하나의 가정을 만드는 것이 순리이다.


따라서 자연과 인간이 교제의 성립을 이루어가며 행복을 그 비밀 속에 찾아 내는 것이다. 인간은 아름답고 혼자서는 살 수가 없는 본능적 의미가 담겨 있다. 결혼이 인생의 무덤일지라도 둘이서 함께 그 과정을 헤쳐나가는 것이야 말로 가장 위대한 일이라고 말할 수 있다.

오늘날의 문화, 환경이 급속도로 발전되어 왔으며, 인간은 독신을 요구하고 인간의 존엄성을 신뢰하지 못하며, 남보다는 자신을 나타내려고 하는 어리석은 교만의 마음속에 갇혀 있다. 무서운 마음의 병은 교만이다. 교만은 귀머거리, 소경 그리고 정신적 장애를 가지고 인간을 독신으로 이끈다.

행복을 기다리는 것은 인간이다. 행복을 늘 기다리고 있으나 적극적으로 행복을 찾으려 하지는 않는다. 행복은 찾고 만들어 가야 한다.

가정은 지휘자가 있고 관리자가 있다. 지휘자가 아버지라면, 관리자는 어머니이다. 남녀간에 사랑의 산물은 자녀가 그 증거로 나타났으니 행복을 만들어 가기위해 지휘하고 관리하고 지도해야 되는 것이다.

오늘날 사회적 현실은 지식 만능주의에 물들어 있다. 지식으로는 행복을 살 수 없다. 지식이 부족하더라도 인성교육-정, 사랑, 믿음 등이 잘되어 있는 사람만이 나라의 기둥과 빛이 될 수 있다. 그러나 결혼해서 행복한 가정을 이루려면 악전고투가 필요하다. 행복은 하늘에서 저절로 떨어지는 것도 아니고 땅에서 혼자 솟아나는 것도 아니다.

행복은 우리가 지혜와 용기, 노력으로 쟁취해야 하는 인생의 가치요, 정성과 피와 땀을 흘리며 뼈를 깎는 고통이 있을 때만이 가능하다. 행복의 비밀은 인생의 숲속에 언제나 파랑새가 숨어있다는 것이다. 그 아름다운 노래를 들으려면 수목이 가득 찬 산천에 찾아가야만 들을 수 있다.

부모는 지혜의 근본이다. 자녀가 아무리 지식이 많고 지혜롭고 슬기롭다고 할지라도 부모의 지혜는 따라갈 수 없다. 자녀가 학문을 탐구하여 부모보다 더 많은 지식을 알고 있으나 부모의 철학은 모방할 수 없고 따라갈 수도 없다. 자녀는 부모의 기업이고 기쁨이자 소망을 준다. 따라서 자녀는 부모를 공경하며 부모는 자녀를 인격적으로 상대해 주어야 한다. 또한 오늘날에 부모들의 잘못이 있다면 부모의 근본, 애정이 정신적으로 변화가 오지 않고 있다는 것이다. 자식도 성인처럼 똑같은 인격과 생각을 가지고 있다는 의식 변화가 있어야 한다. 이것이 낙원을 만드는 가정 행복의 원리인 것이다.

모든 가정은 창조적 원리를 새롭게 만들어 가야 된다.

가정은 사회 기업이며 자원이다. 어제와 오늘을 생각해보면 가정이 쉽게 무너지고 만다. 그 이유는 감정이 없기 때문이다. 감정을 개발하고 만들어 갈 수 있는 환경이 매우 중요하다. 행복한 가정 없이 교육은 허수아비와 같고 사막위에 집을 짓는 것과 같기 때문에 가정의 행복은 더욱 중요하게 된다.

가장 위대한 선물은 사랑이다. 조물주가 인간에게 사랑의 근본을 가르쳐 주신 것이다. 인간에게서 사랑이 없다면 공과 무와 허무로 돌아갈 것이다. 인간이 사는 보람을 느끼고, 살아갈 수 있는 가치는 바로 사랑 때문이다 사랑은 관계적 대상이 있다. 그 대상은 아내와 남편의 관용, 애정, 관심, 믿음의 관계 대상이 되어야 하며, 가정은 사랑을 양식으로 성장한다.

그래서 필자는 아내야말로 ‘나의 스승, 나의 어머니, 나의 둥지’라고 말하고 싶다. 또한 자녀는 ‘인생의 거울’로써 우리가 인생을 바르게 살아야할 이유를 제공한다. 이렇게 말하는 남편을 보고 아내는 교만하거나 무시하지 않으며 존경하게 될때 가정의 행복은 시작되는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