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강보험심사평가원의 ‘연도별 성조숙증 진료환자 현황’에 따르면 최근 5년간 성조숙증으로 내원하여 치료받은 아동이 7383명으로, 지난해 진료 아동은 2005년 대비 약 10배로 급증되었다. 특히 아이들의 성별을 살펴보면 여아가 97.1%, 남아가 2.9%로 여자아이가 대다수를 차지하고 있다.

성조숙증은 2차성징이 여아의 경우 8세, 남아에서는 9세 이전에 나타나는 경우를 뜻한다. 또한 이렇게 병적인 경우 뿐 아니라, 평균보다 2-3년 정도 2차 성징이 빨리 시작되는 경우에도 성장장애를 초래할 수 있으므로 성조숙증으로 분류, 관리되고 있다.

성조숙증의 원인은 매우 다양하며, 성호르몬 분비를 촉진시키는 난소종양, 대뇌병소, 부신피질종양 등의 병적인 원인과 특발성인 경우로 크게 나뉘며, 여아의 80%, 남아의 50%가 별다른 원인이 없는 특발성으로 알려져 있다.

성조숙증의 진단은 혈액검사를 통해 호르몬수치를 확인하고, x-ray 촬영을 통해 골성숙 정도를 체크한다. 또한 성장호르몬자극검사, MRI, 초음파, 갑상선기능 검사 등을 시행하기도 하며, 이러한 결과를 통해 원인 질환이 밝혀진 경우에는 원인 질환의 치료가 가장 중요하다.

가장 흔한 원인인 특발성 성조숙증의 경우에는, 성인 키가 작을 것으로 예상되는 경우, 빠르게 진행되는 경우, 심리적 문제를 일으키는 경우를 제하고는 지켜보는 것이 대부분이다.

성조숙증의 문제는, 사춘기가 되기 전 2차 성징이 빠르게 시작됨으로 인해 성장판이 빨리 닫히고, 그래서 부모님이 물려주신만큼 충분히 자라지 못한다는 점이다. 또한 성인이 되었을 때에도 유방암이나 조기폐경을 유발한 가능성이 있다고 알려져있다. 이뿐만 아니라, 신체적 성숙에 대한 부끄러움이나 수치심 등으로 인해 학교생활에 소극적이게 변하거나, 체육활동 등에 스트레스를 받는 등의 문제가 동반되는 경우도 많다.

#. 한방의 성조숙증에 대한 접근

특발성 성조숙증의 원인이 되는 비만치료와 더불어 성장치료를 병행한다. 대개의 여자아이들의 경우 초경 이후 평균 5-6cm 정도밖에 안 크기 때문에, 초경이 빠를수록 키가 작을 수 밖에 없다, 따라서 사춘기가 빠른 아이들의 경우 치료를 하지 않는다면 어른이 되었을 때 또래보다 키가 작은 경우가 많다. 그래서 초경 직전 가장 많이 자랄 수 있는 때에, 최대한 성장을 도와서 잘 클 수 있도록 도와주는 것이 이후의 정신적 갈등이나 소외감 등을 예방할 수 있는 방법이라 하겠다.

일반적으로 여자아이가 몽우리가 잡히기 시작하거나, 남학생이 체모가 생기는 증세가 나타난다면, 상담을 통해서 아이의 성장 시기를 놓치지 않는 것이 중요하겠다.

#. 성조숙증 예방하기

1. 적절 체중 유지하기

결과값 = 체중(kg) / 신장(m)2 -> 18-20 위험 / 20 이상 심각

체지방률이 높고 비만인 경우는, 성장호르몬에 대한 호르몬 내성이 증가되어 성장호르몬이 성장을 일으키는 효과가 감소된다. 즉, 동일량의 성장호르몬에 대해서 키가 작을 확률이 높아진다.

또한 비만아동의 경우 콜레스테롤과 중성지방 수치가 높아, 성호르몬 분비를 촉진시켜 성조숙증을 유발하거나, 2차 성징이 빨리 이루어지도록 하여 성장이 가능한 시기를 줄이게 된다. 특히 비만아동의 운동량, 활동량 부족은, 성장판 자극을 부족하게 함으로 인해, 부가적 성장장애를 일으키는 요인으로 작용한다.

2. TV 시청, 컴퓨터 사용 시간 줄이기

활동량 부족의 주 원인일 뿐만 아니라, 전자파 노출 시간이 많을수록 성조숙증 유발이 쉽다. 또한 잠들기 전의 TV 시청은 수면장애를 일으켜, 식욕촉진 호르몬인 그랠린 (ghrelin) 분비를 늘리고 식욕을 억제하는 렙틴(leptin) 이 저하되어 비만을 촉진한다는 결과도 나왔다.

3. 스트레스 관리는 필수

우리 몸은 스트레스를 받으면, 맥박이 빨라지고 혈압이 상승되면서, 음식물의 소화흡수는 나빠지는 교감신경 항진 증상이 유발된다. 이러한 자율신경계는 호르몬 분비기관을 조절하는 역할을 관장하는데, 스트레스로 인해 자율신경계가 불균형해지면 성장호르몬의 분비가 정상적으로 이루어지지 않게 된다.

여기서 말하는 “스트레스 없는” 은 “내 마음대로 하는” 의 뜻은 아니다. 안정된 심리상태를 유지하고, 자율적인 판단과 긍정적 사고, 친구들과 부모님과의 돈독한 관계유지를 뜻한다.

4. 성적 자극을 받지 않도록

이성에 관심이 높아지고, 성에 대한 호기심을 갖기 시작하면서 성호르몬의 분비가 활발해지며, 이로 인해 성장판이 닫히게 된다. 옛날에 비해 요즘의 아이들은 무방비로 노출이 되고 있다. TV, 영화, 인터넷 등에서 의도적이든 비의도적이든 말초적인 자극을 자꾸 받게 되면 성적인 발달이 촉진될 수밖에 없다. 적절한 성교육과 더불어, 가족의 관심과 배려가 반드시 필요합니다. 또한 컴퓨터와 TV 는 개방적인 자리에서 사용하고 가족간의 대화가 늘고 여가시간을 함께 보낼 수 있도록 힘써야 한다.

5. 달리기, 줄넘기 등 유산소 운동을 규칙적으로 시행