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송영옥 박사.
우리들은 그리스도와 함께 있을 것이다(Nous Semos avec le Christ…).

우리는 지금 1849년 12월 22일 아침 9시, 세묘노프 광장으로 가려고 한다. 얼어붙은 유리창의 사륜 마차에 실려 도스또옙스끼는 사형장에 도착한다. 마차에서 내려보니 눈 덮힌 연병장 한쪽에 사형대가 차려져 있었고, 바로 그 옆에 수염이 텁수룩하게 길고 초췌해진 페트라셰프스키가 서있는 것을 보았다. 그리고 근처엔 다른 호송병들이 데리고 온 수인들이 서로 껴안고 반기며 함성을 질렀다. 그들은 모두 몇달동안 고독한 독방에서 지내왔다. 때문에 비록 사형장일지라도 서로가 만날 수 있다는 사실에 흥분하고 있었다.

이어 수인들은 일렬로 묶이고 한 승려가 맨 앞에서 그들 모두를 사형대 위로 인도해갔다. ‘받들어 총’ 하는 명령과 함께 요란한 북소리가 연병장을 떠나갈듯 울렸다. 그 소리와 함께 한 법무관이 판결문을 읽었다.

“법무장교단 일행은 국가재판 위원회의 심리를 쫓아 국가질서의 전복을 기도한 전원에게 유죄를 인정하여 모두 총살형에 처한다.”

그런 후 맨 먼저 페트라셰프스키가 사형대로 끌려가고, 이어 몸벨리와 고리예프가 형틀에 묶였으며 모두 머리에 자루 같은 것이 뒤집어 씌였다. 그 때 페트라셰프스키는 이렇게 말한다. “몸벨리, 다리를 되도록 높이 올려라. 그렇지 않으면 감기에 걸린 채 천국으로 가게 된다.”

여기서 잠깐 나는 형장에 선 페트라셰프스키의 신념에 대하여 한 가지 말하고 싶은 것이 있다. 형 집행 전에 그가 작성하였던 진술서의 부기를 보자.

“나의 진실에 대한 확신은 조금도 동요가 없다. 나를 유죄로 할 수는 있어도 나를 죄인으로는 만들 수 없다. 악당들의 올가미는 교활하다. 그러나 신은 힘 속에 있는 것이 아니고 진실 속에 있다. 냉정하게 나는 기다린다. 십자가에서 죽음에 임한 예수의 말이 내 귓전에 울려 퍼지고 있다. 죽음 앞의 평안이 내 마음에 찾아든다.”

누군가 말했다. 천재란 어떠한 환경에 처하든지 의연할 수 있는 재질과 능력을 가진 자라고. 페트라셰프스키 역시 천재였다. 그리고 하나님의 능력에 대하여, 그분의 뜻에 대하여 정직한 소망을 품고 있었다.

한편 교수대 앞에 서 있는 사람들의 태도는 침착하였다. 어떤 사람은 참회를 하기 위하여 사제 앞에 걸어 나갔다. 대열의 둘째 줄에서 총살형을 기다리고 있던 사람 중의 하나가 도스토옙스끼였다. 처녀작 <가난한 사람들>을 발표하여 일약 문단의 혜성으로 떠오른 27세의 신예 작가였는데, 그의 위대성은 이미 <가난한 사람들>에서 예술적 색체로 형상화된다.

총살형 발사 명령을 기다리는 그 몇분간 교회의 금색지붕의 꼭대기가 햇볕을 받고 눈부시게 빛나고 있었다. 도스또옙스끼는 그 지붕과 지붕 사이에 반사하는 빛을 집요하게 바라보고 있었다. 그 빛에서 눈을 뗄 수가 없었다. 그 빛이 자기의 새로운 본체처럼 느껴졌다. 이제 3분만 지나면 자기도 그 빛에 융합되리라는 것을 알고 있었다. 그는 잠시 생각을 바꾼다. 만약 내가 죽지 않는다면 어떻게 될까. 만일 생명을 보전할 수 있게만 된다면 나는 무한한 시간을 느낄 수 있을텐데….

그렇게 자신에게 이야기를 한 후 도스또엡스끼는 스페시네프의 곁으로 가서 이렇게 말한다. “우리들은 오늘 그리스도와 더불어 있을 것이다(Nous Semos avec le Christ…).”

[송영옥박사 기독문학세계 지난 연재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