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이창원 교수(한양대학교)
우리는 일상생활에서 수많은 선택을 하면서 살아간다. 사람들은 일생 동안 배우자, 친구, 인생관, 가치관 및 직업 등의 선택을 하며 지혜로운 선택의 결과로 행복감과 자아실현의 기쁨을 얻을 수 있다. 이와 같은 많은 선택들 중 직업의 선택은 가장 중요한 선택이다. 왜냐하면 그것은 인생 전체 활동의 대부분을 차지할 뿐만 아니라, 매일매일 그 사람의 활동을 결정하고 원만한 사회생활과 자아실현의 가장 중요한 수단이기 때문이다. 이러한 직업을 바르게 선택하고 직업생활을 성공적으로 이끌기 위해서는 직업에 대한 바른 인식과 태도를 가져야 한다.

오늘날의 직업은 전문성과 창의성을 실현할 수 있는 수단이며, 자아발전과 성취욕구의 터전이 되고 있다. 따라서 어떠한 직업이 자신의 자아를 충족시켜 주는가를 잘 이해하고 탐색하며 준비해야 할 것이다. 한번 선택한 직업은 일생을 좌우하게 되므로 신중해야 하며 이를 위해 스스로의 능력과 적성, 개성들을 고려하여 직업을 선정하는 태도가 필요하다. 개인의 이러한 직업 선택에 대한 노력이 제대로 효과를 나타내기 위해 국가는 국민이 올바른 직업을 선택하고 그를 통해 국민으로서의 자부심, 삶의 행복을 누릴 수 있도록 장기적인 관점에서 로드맵(roadmap)을 제공할 수 있어야 한다. 또한 기업이 단순히 어떤 기업가의 이윤 창출의 장소로서가 아니라 사회적 자본으로 간주되고 그 기업을 통해 한 개인의 직업생활이 성취되도록 해야 한다.

우리 사회는 지금 세계화, 정보화라는 대전환 속에서 산업 구조의 급속한 변화와 함께 국가간, 기업간 무한경쟁 상태에 직면해 있다. 이와 관련하여 과학기술의 발전은 노동 시장의 변화를 가속시키고, 직업의 전문화·세분화를 촉진시키고 있다. 이러한 측면은 직업을 처음 구하는 사람이나 이직·전직을 생각하는 사람들의 직업 선택에 혼란을 가중시킨다. 따라서 변화하는 직업의 세계와 그 주변에 대한 이해는 올바른 직업 선택을 돕는 기본 지식이 될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