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앤조이 이승균 편집장. ⓒ뉴스앤조이 홈페이지

최삼경 목사를 정점으로 형성된 언론 삼각구도의 유착관계가 점차 노골화되면서, 그 중에서도 특히 최 목사가 반기독교적 성향이 지적되고 있는 뉴스앤조이와 도대체 어떠한 과정을 통해서 결탁관계를 맺게 되었는가에 대한 의문이 증폭되고 있다. 그러한 가운데 뉴스앤조이 이승균 편집장이 한때 이단에 몸담았던 사실이 알려지면서, 이단전력이 둘 사이의 연결고리가 되었을 가능성이 주목되고 있다.


뉴스앤조이는 한국교회의 부정적인 소식들을 과도하다 싶을 정도로 파헤치면서까지 선정적인 보도에 앞장섰던 곳으로, 그 반기독교적 정체성은 기독시민연대라는 시민단체에 고발당할 정도다. 때문에 이같은 뉴스앤조이가 한국기독교총연합회에 소속돼 있는 최삼경 목사와 유착돼 있다는 점은 교계에 적지 않은 충격을 주고 있다. 뉴스앤조이와 최삼경 목사는 이단날조를 사전에 공모하는 관계로까지 발전해 있다.

이같은 둘 사이의 깊은 결탁은 이승균 편집장이 종말론적 이단에 몸담고 있었다는 과거가 결정적인 계기가 돼 이승균 편집장이 전력시비를 피하고자 최삼경 목사와 관계를 가진 것이 현재에 이른 것이 아니냐는 주장이 나오고 있다. 이승균 편집장은 과거 이단에서 빠져나와 교계 한 신문의 기자로 근무할 당시에 주로 이단관련 기사들을 다루며 최삼경 목사와도 교분을 가졌던 것으로 알려졌다.

그러나 이승균 편집장의 이단전력에 대해서는 현재까지 뚜렷하게 드러난 것이 없다. 이승균 편집장은 자신의 과거 이단전력에 대해서는 명확하고 투명하게 설명한 적이 없었기 때문이다. 이승균 편집장을 아는 교계 인사들은 그가 이단에 몸담고 있었다는 사실에 대해서 매우 놀랍다는 반응을 보이고 있다.

“1992년 휴거 부르짖던 집단 빠졌던 적 있어”

이승균 편집장의 이단전력에 대해서는 몇 년 전 일각에서 의혹을 제기한 바 있었다. 그러자 이승균 편집장은 이에 대해 꼬리를 감추듯 모호한 해명을 남겼다. 그는 당시 주제와는 전혀 다른 엉뚱한 기사에서 자기 자신의 과거를 잠시 고백했었다. 이승균 편집장은 “1992년 휴거를 부르짖었던 신비주의 종말론 집단에 빠졌던 적도 있다”며 “우여곡절 끝에 다행히 정상적인 신앙을 회복할 수 있었다”면서 구체적인 서술을 꺼린 채 단지 힘들게 빠져 나왔다는 말만 했다.

이승균 편집장은 평소 친일 등의 과거사 청산의 중요성을 강조하면서 과거에 대한 명확한 해명은 미래로 나아가는 첫발을 내딛기 위한 중요한 과정이며 때문에 설사 현재 과거사와 관련이 없다하더라도 과거사는 낱낱이 밝히고 가야 한다고 말했던 인물이다. 그러나 이승균 편집장은 정작 자신의 과거에 대해서는 최대한 논쟁이 일지 않도록 조용히 넘어가려는 모습을 보이고 있는 것이다.

때문에 교회를 대상으로 일하는 뉴스앤조이 이승균 편집장은 과거 자신이 빠졌다는 이단이 어디인지, 어떤 과정을 통해서 이단에 빠지게 되었는지, 이단에서는 어떤 것을 배웠고 어떤 활동을 했는지, 무엇 때문에 이단에서 빠져나오게 되었는지, 이단에서 나온 이후에 신앙에는 어떠한 변화가 있었는지, 현재의 신앙에까지 잘못된 영향을 받고 있는 것은 없는지를 분명히 표명해야 한다는 요구를 스스로의 잣대에 의해 제시받고 있다.

특히 이승균 편집장이 일하고 있는 뉴스앤조이가 진보언론을 표방하면서 이단 문제를 과도하게 큰 비중으로 다루는 모순된 정체성은 최삼경 목사와의 결탁에 따른 어색한 결과물이라는 지적을 받고 있기에 여기에 대한 해명이 더욱 시급하다. 실제로 이승균 편집장은 다른 이단전문잡지의 기사들도 전재하면서까지 이단문제에 대한 집착을 보여 왔다. 왜 진보언론이 진보교계는 다루지 않는 이단 문제에 깊이 관여해 정체성의 모순을 낳는다는 지적을 받게 됐는지, 이 같은 성향이 최삼경 목사와 어떤 관계에서 나온 것인지에 대한 의혹과 관련해 이제 이승균 편집장이 명확히 밝혀야 할 때인 것으로 보인다.

이승균 편집장 자신의 이단전력에 대한 해명은 뉴스앤조이의 정체성 혼란과 한기총 소속 목사와의 결탁 등을 한국교회 앞에 설명할 수 있는 매우 중요한 기회가 될 것으로 보인다. 이승균 편집장은 나름의 소신으로 언론매체를 지난 수 년간 운영해 온 유능한 인물이다. 그러나 현재 이승균 편집장을 둘러싼 많은 의문점들에 대한 구체적인 해명이 없다면 앞으로의 사역에 줄곧 따라다니는 장애물이 될 가능성이 크다. 이에 따라 이승균 편집장은 자신의 과거 이단전력을 감추려고만 하지 말고 과거사는 낱낱이 밝혀야 한다는 본인의 소신대로 스스로 명확하게 한국교회 앞에 말해야 할 책임이 있다는 여론이 높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