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종춘 목사

살다보면 덫에 걸린 것 같은 때가 있다. 그런 때에는 기적만이 돌파구다. 주님은 아주 가끔씩 기적의 돌파구를 직접 여신다. 마치 광야의 이스라엘 백성들에게 바다 위의 메추라기 떼를 바람몰이해 주시듯이 말이다.


열심히 노력하는 것이 기본이겠지만 아주 가끔씩은 주님의 직접적인 기적을 기대하며 살아야 하겠다. 특히 덫에 걸린 것 같은 인생일수록 더욱 그렇다.

“내가 여호와를 기다리고 기다렸더니 귀를 기울이사 나의 부르짖음을 들으셨도다 나를 기가 막힐 웅덩이와 수렁에서 끌어올리시고 내 발을 반석 위에 두사 내 걸음을 견고케 하셨도다”

좀 오래 된 이야기다. 충무에 김 장로님이란 분이 있었는데 집을 팔아 교회를 지어 바쳤다고 한다. 수중에 남은 돈이 없어 거의 공짜 수준에 거제교 다리 밑에 있는 어장을 살 수 밖에 없었다. 물살이 세기 때문에 아무도 사지 않는 다리 밑의 어장을 산 것이다.

그는 원망 한마디 하지 않았다. 전능하신 주님을 믿었기 때문이다. 그는 고기잡이하기 전에 간절히 기도부터 한다. 남해에 있는 큰 물고기들을 다 몰아다 주시라고 믿음을 실어 기도한다. 그리고는 그물을 던진다.

놀라운 일이 벌어졌다. 그물을 건져 보니 팔뚝만한 물고기 떼가 가득하다. 그것도 아주 값비싼 도미 떼다. 그는 일본인에게 팔아 일시에 큰 돈을 만질 수 있었다. 지금도 베드로 어장의 기적은 계속 일어나고 있다.

2000년 12월 24일에 일어났던 실화다. 경북 영덕군 남정면에 구계교회가 있는데 그 교회에 다니는 김상태 집사님이 성탄절을 이틀 앞두고 그 교회의 김종무 목사님한테 말했다. “목사님, 이번에 고기가 많이 잡혀야 할 텐데요. 그래야 성전을 수리할 수 있지 않겠어요.”

김종무 목사님이 말했다. “집사님, 기도합시다. 하나님께서 반드시 도와주실 겁니다. 돈이 없어서 20년 동안 한번도 성전을 수리하지 못했는데 하나님께서 이번에 고기를 떼로 잡히게 해주실 지도 모르지요. 기대해 봅시다.”

하루 뒤 그가 자기 어장에 가 보고는 깜짝 놀랐다. 어마어마한 방어 떼가 걸려든 것이다. 방어 떼가 양 옆에 있는 다른 사람들의 그물을 피해서 중앙에 있는 그의 그물에만 몰려 든 것이다. 보통 고기 떼가 가장자리 그물에 몰리고 중앙에는 몰리지 않는 법인데 그런 희한한 일이 벌어진 것이다. 인생의 돌파구를 여시는 주님의 직접적인 기적이다.

방어는 겨울에 맛이 있어 비싸다고 한다. 그는 수협 위판장에다 그 방어 떼를 경매했는데 4억원을 넘게 벌 수 있었다. 10킬로그램짜리 방어 한마리를 16만9천원에 팔았다는 것이다. 그러니까 10킬로그램짜리 방어를 2,370마리도 넘게 판 셈이다. 남아 있던 수천 마리의 방어들을 또 경매에 부쳐 수억원의 돈을 더 챙길 수 있었다. 게다가 밍크고래까지 그물에 잡히는 행운도 거머쥐었다.

주님은 능치 못하실 일이 없다. 공중을 떠도는 메추라기 떼를 광야의 이스라엘 백성들에게로 몰아주신다. 남해 바다의 도미 떼를 거제교 다리 밑으로 집합시키신다. 동해 바다의 방어 떼를 구계리 어장으로 보내주신다.

인생이 덫에 걸린 것 같은가. 돌파구가 없는가. 열심히 노력했지만 빈 그물의 인생인가. 낙심하지 말고 끝까지 주님을 신뢰하자. 한번쯤은 수많은 물고기 떼가 가득 차는 기적의 돌파구가 열릴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