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기독청년학생연합회(회장 김바울)과 동성애자인권연대는 23일 오전11시 한국기독교총연합회(대표회장 길자연)을 방문하고 동성애에 대한 한기총의 입장유보를 요청하는 한편, 지난 4월26일 동성애자인권연대 사무실에서 자살한 윤 모군에 대한 애도를 요청했다.


한기연과을 비롯한 동성애자인권연대 등의 단체에서는 지난 4월26일 서울 동대문구 휘경동 동성애자인권연대 사무실에서 자살한 윤 모군이 발견된 이후 윤 모군의 죽음을 애도하는 한편, 4월7일 국가인권위원회에 '동성애 사이트 허용을 철회할 것'을 촉구하는 성명을 발표한 한국기독교총연합회에 대해 지속적인 사과촉구를 해왔었다.

이번 방문은 한기연,동성애자인권연대와 한기총측과의 공식적인 면담은 아니었으나 이들 단체에서 한기총 사무실이 입주해 있는 한국기독교연합회관 앞 시위를 벌이고 게시판을 통해 항의한 것에 대해 특별한 답변이 없었던 한기총측이 관계자를 통해 단체 대표들과 대화를 하게 했다는 점에서 관심을 모았다. 한기연에서는 김바울 대표, 동성애자인권연대에서는 정 모 대표가 참석했으며 한기총에서는 김청 홍보국장이 참석했다.

한기연과 동성애자인권연대의 주장은 윤 모군의 죽음이 한기총이 4월 발표한 '동성애 사이트 허용 철회 성명' 때문이라는 것과 한국기독교 대표기관인 한기총이 '동성애'를 정죄하고 있는 데 대한 입장을 철회해달라는 것으로 이에 대해 김청 홍보국장은 "동성애는 성경에 위배된다는 기본적인 입장을 유보할 수는 없다"고 한기총의 입장을 분명히 하는 한편, "윤 모군에 대한 사과를 이 자리에서 결정할 수는 없다"고 밝히는 등 한기총이 이들 단체의 주장을 쉽게 수용하지 않을 것으로 보인다.

반면, 김청 홍보국장은 "첫 술에 배부를 수는 없는 것"이라며 "이번 대화가 양측 관계자들의 첫 대면이고 이같은 대화를 통해 내부에서 결정을 고려해 볼 수 있을 것"이라며 다소 여유를 둔 발언을 하기도 했다.

윤 모군의 죽음문제에 대해 한기연 김 대표는 "4월 발표한 한기총의 성명이 동성애자들을 입지를 축소시켰고 결국 윤 모군의 자살도 이에 많은 영향을 받았다"며 "윤 모군에 대한 사과를 촉구하며 유가족들에 대한 애도표현을 요청한다"고 말했다. 이에 대해 김청 홍보국장은 "문서를 통한 한기총의 공식적인 사과는 어려울 것"이라며 "유가족들에 대한 애도는 고려해 보겠다"고 답했다.

동성애자인권연대 정 대표는 "사회에서 소외를 받은 동성애자들이 가장 많이 찾는 종교가 기독교인데 한국 기독교 대표기관에서 동성애자를 매도할 경우 이들이 설 자리가 없어진다"고 말했다. 이에 김 홍보국장은 "틀린 것은 틀리다고 이야기하고 그들을 끌어 안을 수 있는 선교적인 방안을 생각해야 한다"고 답했다.

한기총 성명의 타살여부에 대해서 정 대표는 "한기총의 성명에 동성애자들을 매도하는 표현이 있으며 이같은 교계의 시각이 동성애자들을 자살로 몰고가고 있다"며 "윤 모군의 죽음은 사회적 타살이며 한기총에 이에 대한 책임을 갖고 있다"고 말했다.

이에 대해 김 홍보국장은 "4월 발표한 성명은 '국가인권위원회가 소수의 인권에 집착하여 사회적 통념과 국민 대다수의 의견에 반하는 결정을 내린 것'에 대한 비판이지 동성애자들 전체를 매도하는 성명은 아니었다"며 "윤 모군의 죽음은 안타깝지만 한기총의 성명으로 인해 윤 모군이 자살했다는 것은 논리의 비약"이라고 답변했다.

한기총은 당시 국가인권위원회가 청소년보호법시행령 제7조의 개별심의기준에서 '동성애'를 삭제토록 청소년보호위원회에 권고한데 이어 청소년보호위원회는 이를 수용한다는 입장을 발표, 논란이 일고 있는 가운데서 4월7일 성명을 발표하고 '동성애 사이트' 허용결정을 즉각 철회할 것을 촉구한 것이다.

또 한기총은 당시 성명에서 "동성애는 하나님의 창조 질서에 대한 도전이며 국가와 사회를 지탱해 나갈 가정의 붕괴뿐만 아니라 에이즈 등 심각한 사회적 문제를 배태하고 있는 '동성애'의 문제점을 직시하고 '동성애자'에 대한 선교적 접근과 대책 마련에 나설 것"을 당부했다. 한기연과 동성애자인권연대는 한기총이 '에이즈,가정파괴' 등을 동성애의 부당성으로 지적한 부분이 동성애자들의 입지를 축소시키고 있다고 주장했다.

이 부분에 대해 김청 홍보국장은 "틀린 것을 맞다고 할 수는 없으며 동성애자들을 일방적으로 매도하지 않고 이들에 대한 선교적인 대책을 마련하겠다고 밝힘으로 성명의 균형을 잡은 것"라고 설명했다.

한기연 김바울 대표는 한기총의 사과기간에 대해 "2주 내로 윤 모군 유가족들에 대한 사과를 요청한다"며 "만일 사과가 없을 경우 제 2의 조치를 취하겠다"고 말했다. 이에 대해 한기총 "이 자리에서 장담은 할 수 없으나 내부에서 논의를 해보겠다"고 답변하고 이번 면담을 마무리했다.

다음은 23일 가진 면담에서 오갔던 질문과 답이다. (김청 홍보국장의 발언은 한기총의 공식적인 입장이 아닌 사견임을 밝혀둔다)

-김 대표- 한기총의 성명서가 고인의 죽음에 영향을 미친 것을 인정하는가.

김 홍보국장- 성명서가 고인을 자살로 몰고갔다는 것은 논리의 비약이다.

김 대표- 한국교회에서 가장 큰 기관에서 동성애를 매도하는 성명을 발표했는데 전혀 책임이 없지는 않다.

김 홍보국장- 성경에서 동성애를 금하고 있다. 또한 성명에는 동성애에 대한 일방적인 매도가 아닌 선교적 차원에서 어떻게 동성애자들까지 구원할 수 있을까를 생각해야 한다고 촉구하고 있다.

정 대표- 동성애 찬반논쟁은 아직 논의가 끝까지 되지 않은 부분이라고 생각한다. 한기총에서 동성애는 에이즈와 가장파괴라는 사회의 불안요소를 만들어낸다고 주장한 것은 매도 수준이다.

김 홍보국장- 성명은 어디까지나 기독교 신앙의 틀 안에서 동성애를 바라보고 있으며 그들의 구원까지 생각하고 있으므로 균형을 잡았다고 생각한다.

정 대표- 동성애가 왜 틀렸나?

김 홍보국장- 그 부분은 동성애인권연대와의 논쟁사안이 아니라고 생각한다.

김 대표- 지금 동성애에 대한 선입관이 많이 사라지고 있는 상황이다. 이제 그들을 어떻게 받아 안을 것인지에 대한 한기총의 입장이 나와야 한다.

김 홍보국장- 소수의 인권도 중요하지만 다수의 인권도 중요하다. 기독교정신을 버리면서까지 그들을 받아들일 수는 없는 것이다. 틀린 것은 틀리다고 이야기하고 끌어 안을 것을 생각해야 한다.

김 대표- 동성애가 틀렸다 맞다는 떠나서 사랑의 종교가 동성애자의 생명에 영향을 미치면서까지 동성애를 반대해야 하는가.

김 홍보국장- 성명서는 성적지향성이 확립되지 않은 청소년들에게까지 동성애 사이트를 허용한 것에 대한 우려를 표명한 것이다.

정 대표- 동성애가 비정상적인 성적지향성이라고 단언할 수 있는가.

김 홍보국장- 열어 놓을 부분이 있고 닫아 놓을 부분이 있다. 모든 것을 다 열어둔다면 진리가 어디있겠는가.

김 대표- 성경해석이 다를 수도 있지 않은가. 어쨌든 한기총은 고인의 죽음에 대한 책임감을 갖고 애도를 표해야 한다.

김 홍보국장- 본인의 죽음은 개인의 영역이지 한기총의 책임이라고까지 몰고 가는 것은 부당하다.

김 대표- 개인의 영역으로만 돌릴 수는 없다. 독실한 신자였던 자가 사회와 종교의 시선에 소외를 느끼고 자살을 했다. 한기총은 대표기관으로서의 책임감도 가져야 하며 그런 여론을 조성한 자체가 자살이 아닌 타살이다.

김 홍보국장- 고인의 자살은 물론 안타깝다. 그러나 그의 죽음이 한기총 책임이라는 것은 과장이라고 본다.

김 대표- 고인의 죽음은 사회적 타살이며 한기총의 동성애 반대도 그 부분에 있어서 책임이 있는 것이다. 이 부분에 있어 사과할 의양이 있는가.

김 홍보국장- 한기총 명의의 공식적인 사과는 어렵다. 교회연합 기구로서 동성애, 트렌스젠더 등의 성정체성 문제가 이슈화 되면 고민을 해야 할 것이다.

김 대표- 지금이 고민의 때이고 충분히 고민했다. 더 명확한 입장을 찾을 수 있지 않겠는가.

정 대표- 동성애자가 가장 많이 찾는 종교가 기독교인데 그렇게 멀리서부터 차단해 버리면 동성애자들이 설 자리가 어디에 있겠는가.

김 홍보국장- 모든 것이 첫 술에 배부를 수는 없다. 동성애자에 대한 기독교의 입장이 닫혀 있다가 선교 대상으로 생각하는 자체가 긍정적인 조짐이라고 생각한다. 그러나 죄는 죄라고 이야기를 해야 한다. 그 뒤 선교적 차원을 생각해야 한다.

김 대표-틀린 것을 틀렸다고 하더라고 한 사람을 죽음으로 몰고 간 것에 대해서는 유감을 표해야 하지 않겠는가.

김 홍보국장- 잘못된 것에 대한 바른 말을 하지 않을 경우 더 큰 다수의 인권이 침해받을 수 있다. 때문에 한기총으로선 틀린 것을 틀렸다고 이야기할 수 밖에 없으며 고인이 죽음을 선택할 수밖에 없었던 부분은 유감이다.

김 대표-한기총이 고인에 대한 사과표명에 대해 논의를 해 줄 것을 요청한다. 한기총의 책임있는 답변이 나오기까지 2주 정도의 기간이 적당하다고 생각한다.

김 홍보국장- 답변에 대한 장담을 할 수는 없으나 논의를 고려해 보겠다. 답변여부는 2주뒤 결정될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