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손종국 목사(청소년교육선교회 대표)

거울 보기


옛날에 서당선생이 삼형제를 가르쳤다. 어느 날 서당선생은 삼형제에게 차례대로 ‘장래 희망을 말해보라’고 했다.

맏형이 말하기를 ‘나는 커서 정승이 되고 싶다’고 하니 선생이 아주 흡족한 표정으로 ‘그럼 그렇지’ 하고 칭찬했다.

둘째형이 말하기를 ‘나는 커서 장군이 되고 싶다’고 했다. 이 말에 서당선생은 역시 흡족한 표정을 짓고 ‘그럼 그렇지 사내 대장부는 포부가 커야지’ 했다.

막내에게 물으니 잠깐 생각하더니 ‘저는 장래 희망은 그만두고 개똥 세 개가 있었으면 좋겠습니다’ 했다.

표정이 언짢아진 서당선생이 ‘그건 왜?’ 하고 당연히 물을 수밖에.

막내, 말하기를 ‘나보다도 글읽기를 싫어하는 맏형이 정승이 되겠다고 큰소리를 치니 개똥을 한 개 먹이고 싶고 또 나보다도 겁쟁이인 둘째형이 장군이 되겠다고 큰 소릴 치니 개똥 한 개를 먹이고 싶고...’

여기까지 말한 막내가 우물쭈물하니 서당선생이 일그러진 얼굴로 버럭 소리를 질렀다. ‘그럼 마지막 한 개는?’ 하고

여기 까지 말씀하신 할아버님께선 나에게 이렇게 물으셨다.
“막내가 뭐라고 말했겠니?” 하고.
“그거야 서당선생 먹으라고 했겠지요, 뭐.”
“왜 그러냐?”
“그거야 맏형과 둘째형의 그 엉터리 같은 말을 듣고 좋아했으니까 그렇지요.”
“그래 네 말이 옳다. 얘기는 거기서 끝나지, 그런데 만약 네가 그 막내였다면 그 말을 서당선생에게 할 수 있었겠느냐?”
“네가 앞으로 그 말을 못하게 되면 세 개째의 개똥은 네 차지라는 것을 잊지 말아라.”

이 시대에 필요한 사람은 누구인가? 나는 어떻게 살아가야 하는가?


주제 따르기

1. 제자는 어떤 의미를 갖는가?
제자는 ‘스승의 가르침을 충분히 받아들이고 배우며 순종하고 그가 하는 일을 조력하는 자’를 말한다. 즉 제자는 스승에게 무엇을 배우고 그의 길을 따르는 사람이다. 따라서 예수님의 제자가 되는 훈련은 그리스도인의 생활에서 영적인 성숙에 이르고 그가 영적인 재생산을 할 수 있도록 성장시키는 것을 의미한다.

이러한 제자훈련의 목적은 두 가지로 나눈다. 먼저 인격적인 목적으로 피훈련자로 하여금 예수님을 닮게 하는 것이며 두 번째는 사역적인 목적으로 예수님의 증인을 만들어 세상에 보내는 것이다.

제자훈련의특징은 자립신앙(自立信仰)을 세우는 것이다. 성경공부는 지식을 쌓는 것이라면 제자훈련은 자립신앙을 몸에 익히는 일이다. 제자훈련을 마치고 나면 어떤 상황에서든 스스로 분별하고(딤후 2:15), 다른사람의 인도와 동기부여가 없어도 스스로 실천하며(왕상 2:2-3), 자기와 같이 그리스도를 잘 따르는 사람을 세우는 일(고전 11:1)을 할 수 있어야 한다.

2. 제자훈련을 왜 하는가?
먼저 주님의 명령이다.마 28:19-20은 명령한다. 주님은 모든 족속으로 제자를 삼아서 그분이 분부하신 것을 가르쳐서 지키게 하라고 하셨다. 우리는 이것을 <위대한 위임명령>이라고 부르면서 최대의 과제로 생각하고 있다.

두 번째, 인생의 가치있는 일이다. 식물은 3단계 성장을 한다. 먼저 생명유지를 위해 깊고 넓은 뿌리를 내리고 나아가 어떤 상황에서도 꿋꿋하게 견디며 성장을 해 나간다. 그러나 정말 중요한 것은 열매를 맺어종족을 보존하는 일이다. 신앙에서도 마찬가지다. 예수님을 믿어 영생을 얻은 성도는 교회 안에서 말씀과 기도로 그리스도의 장성한 분량에 이르도록 자라야 한다. 그러나 그 다음은 신앙의 열매를 맺어야 하는데 이것은 성령의 인격적인 열매와 전도의 열매를 맺는 것일 뿐만 아니라 나아가 재생산을 하는 것이다. 바울이 디모데를 가르친 것을 디모데는 충성된 사람에게 부탁하고 그 충성된 사람이 또 다른 사람을 가르치는 것처럼(딤후 2:1-2) 재생산을 하는 일이 바로 제자훈련의 목적이다.

3. 어떻게 하는가?
A.B.Bruce는 예수님의 제자훈련을 세 단계로 설명하였는데, 첫 번째 단계는 그들이 단순하게 그리스도로 믿고 사정이 허락할 때, 특히 절기 때 간헐적으로 그 분과 동료로 동행하던 단계이고, 두 번째 단계는 그들과 그리스도와의 교제가 세속 직업에 대한 전적인 포기 혹은 계속되는 포기를 포함하는, 그리스도의 인격에 대한 전적인 추종형태로 발전하며, 세 번째 단계는 열 두 제자가 수많은 주님의 추종자들 가운데 선택되었을 때 들어서게 된 가장 고차적이고 최종적인 훈련단계로 그들은 하나의 선택된 그룹을 형성하여 사도적인 위대한 사업을 위하여 훈련받게 되는 단계로 보았다.

또한 로버트 콜만은「주님의 전도계획」이란 책에서 8가지의 원리를 말하고 있다. ① 선택(눅 6:13) ② 동거(마 28:20) ③ 헌신(마 11:29) ④ 분여(요 20:22) ⑤ 시범(요 13:15) ⑥ 위임(마 4:19) ⑦ 감독(막 8:17) ⑧ 재생산(요 15:16).

앞으로 32회에 걸쳐서 제자훈련에 필수적인 주제를 무엇, 왜, 어떻게의 질문에 답하며 실천적인 방법을 배우게 될 것이다.

살아내기
1. 제자훈련을 위한 기도후원자 2명 정하기
2. 일년을 시작하며 훈련에 임하는 자기소감 쓰기

손종국 목사(청소년교육선교회 대표)

* 자세한 동영상강의를 C3TV(www.c3tv.com) 「손종국목사의 교사대학」에서 보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