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 백성을 가게 하라

내 백성을 가게하라

북한인권기록보존소, ‘2019 북한인권백서’ 발간

“북한 인권침해, 여전히
심각한 상황”

이를 바탕으로 2010년 이후 북한인권침해 발생 사건을 전반적으로 살펴보면 정권 안정, 사회질서 등 정책 강화를 위한 ‘생명권’ 침해 사건이 여전히 발생하고 있다. 또 탈북자에 대한 처벌 강화 및 열악한 구금 시설로 인해 피의자와 구금자의 권리가 침해된 사건도 계속 발생하고 있는 것으로 …

유엔 인권이사회, 북한 인권보고서
채택 예정

최근 스위스 제네바에서 열린 제42차 유엔 인권이사회가 오는 19~20일경 북한 인권에 대한 제3차 보편적 정례검토(UPR) 보고서를 채택할 예정이라고 자유아시아방송이 보도했다. 보편적 정례검토는 매년 3차례 열리는 유엔 인권이사회에서 193개 유엔 회원국을 대상으로 각각 14개국을 성정, 국가별 인권상황을 점검하는 인권 보호장치로 지난 2008년부터 실시됐다. 북한은 2009년 12월에 이어 2014년 5월, 그리고 작년 5…

최신기사

조국의 씁쓸한 뉴스, 나머지 반쪽 역시 아픈 조국…

지난 7월말에 이어 3주일만에 다시 북중 접경을 찾았습니다. 여름의 막바지에 이르는 8월의 북녘은 또 어떤 의미로 안겨 왔을까요? 조국에서 전해지는 아프고 씁쓸한 뉴스를 잠시라도 접하지 않을 수 있어 좋지만, 나머지 반…

분단의 백두산, 남북한 주민 모두에게 아픔입니다

김정은이 백두산의 삼지연군 건설을 지시하면서, 북한 주민들은 밤낮 없이 건설 현장에 동원되고 있습니다. 삼지연으로 향하는 길 위에 돌격대들이 생활하는 임시 거처가 세워지고, ‘백두산이 우리를 지켜본다’는 선전구…

19년 만에… 고향 북한 땅 언저리에 서다

최근 북-중 국경을 다녀온 강동완 교수님(동아대)의 적나라한 진짜 북한 사진을 보여드립니다. 강 교수님은 2주만에 다시 접경을 찾아 담아온 북한의 실상입니다. -편집자 주 2주일만에 다시 북중 접경을 달렸다. 이번 여정에…

“모두 다 인민반 사업에 주인답게 참가하자!”

북녘 마을 어디나 서있는 인민반 초소입니다. 표지판을 보면 참으로 다양한 신고방법과 신고소가 있네요. 보안원. 보위대, 분주소. 소방대 등…. 경각성을 가지자 합니다. 누구를 신고해야 하나요? 허락된 자와 그렇지 않…

美 국무부, 北 여행금지조치 1년 더 연장키로

미국 국무부가 북한에 대한 미국인들의 여행금지 조치를 1년 간 더 연장하기로 했다고 19일 자유아시아방송이 보도했다. 보도에 따르면, 미국 정부는 미국 국적의 대학생 오토 웜비어가 17개월 간 북한에 억류되었다고 혼수상…

언제면 저 압록강을 건널수 있을런지…

최근 북-중 국경을 다녀온 강동완 교수님(동아대)의 적나라한 진짜 북한 사진을 보여드립니다. 강 교수님은 2주만에 다시 접경을 찾아 담아온 북한의 실상입니다. -편집자 주 2주일만에 다시 찾은 북중 접경은 그새 작은 변화…

뭘 잘못했길래… 몽둥이질 발길질 당하는 北 국경 아이들

최근 북-중 국경을 다녀온 강동완 교수님(동아대)의 적나라한 진짜 북한 사진을 보여드립니다. 이번 방문길에는 적지 않은 위험이 있었습니다. 하지만 강 교수님은 “쉬운 사진이 아니라, 한 컷 한 컷 담아오기 위해 목숨을 걸어…

청포도? 방학? 노동뿐인 북한 아이들의 7월

최근 북-중 국경을 다녀온 강동완 교수님(동아대)의 적나라한 진짜 북한 사진을 보여드립니다. 이번 방문길에는 적지 않은 위험이 있었습니다. 하지만 강 교수님은 “쉬운 사진이 아니라, 한 컷 한 컷 담아오기 위해 목숨을 걸어…
더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