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화

문화

도시로 읽는 사도행전

예루살렘부터 로마까지, 「도시로 읽는 사도행전」 출간

예루살렘에서부터 당시 땅끝이라 할 수 있는 로마까지 복음 어떻게 전파됐는지 묵상해 가는 30개 도시 이야기 신승철 작가가 신간 「도시로 읽는 사도행전」(예영 커뮤니케이션)을 펴냈다. 갑작스럽게 시작된 코로나19로 인해 자의 반 타의 반 안식년을 시작하게…
십자가 처형 고난주간 사순절 묵상

하나님 신뢰할 수 없을 때, 애가와 가상칠언 묵상…

묵상하며 부활 기다리는 사순절 (2) 사순절이 반환점을 지나 막바지를 향한 숨을 고르고 있다. 십자가 없는 부활이 없듯, 예수님의 고난을 성경과 함께 책으로 묵상하면서 남은 기간을 보내보면 어떨까. 사순절에 읽어볼 만한 올해 출간 도서들을 두 차례에 나눠 …
김도인

“지금은 이미지 설교 시대… 말하지 말고 보여주라”

“3년 동안 많은 노력을 들여 쓴 책입니다. 정말 필요한 책이라는 각오로 작정하고 썼습니다. 다른 일들을 많이 제쳐두고, 이번 책에 집중했습니다. 이미지와 영상의 시대라고 하는데, 기독교인들을 위한 ‘이미지 글쓰기’에 대한 책은 거의 없는 상황입니다. 무엇…
건국전쟁

이승만 대통령 행적 따라간 이야기들 책에 담아

2024년 대한민국을 뒤흔든 영화 ‘건국전쟁’을 감독한 김덕영 작가가 동명의 책을 펴냈다. 3년여 기간 동안 미국, 유럽 등지에서 이승만 대통령에 관한 행적을 추적한 영화 ‘건국전쟁’은 지금까지 거짓과 왜곡으로 점철되었던 건국 대통령 이승만에 관한 진실…
태양 지구 연 월 일 시 낮 밤 천체 측정 시간 탄생 1초 해 달 별 우주 창조 아프리카 중동

매년 날짜 달라지는 부활절, 어떻게 측정했을까

세시 정하는 역법 제정 문제 부활절, 매년 춘분 이후 첫 보름달 지난 다음 첫 일요일 유대교 절기 날짜에도 중요 1초의 탄생 채드 오젤 | 김동규 역 | 21세기북스 | 492쪽 | 28,000원 “하나님이 모든 것을 지으시되 때를 따라 아름답게 하셨고 또 사람들에게는 영…
민중 신학 개념 지도

한 손에 쥐고 보는 민중신학

‘한 손에 쥐고 보는 민중신학’을 표방한 책으로, 한국민중신학회 회장을 지낸 저자가 민중신학의 요체를 핵심 개념 중심으로 이해하기 쉽도록 풀어쓴 입문서다. 민중신학에서 핵심이 되는 ‘민중·사건·증언’의 의미를 새기고, 민중신학의 방법론과 주요 내…
피에타 켄 가이어

“왜 그리스도께서 이 땅에 오셔서 죽으셔야 했는가?”

사순절이 반환점을 지나 막바지를 향한 숨을 고르고 있다. 십자가 없는 부활이 없듯, 예수님의 고난을 성경과 함께 책으로 묵상하면서 남은 기간을 보내보면 어떨까. 사순절에 읽어볼 만한 올해 출간 도서들을 두 차례에 나눠 소개한다. 먼저 국외 저자들이다. 예…
「심리학으로 읽는 룻기」

이관직 목사, 신간 「심리학으로 읽는 룻기」 펴내

이관직 목사가 신간 「심리학으로 읽는 룻기」(지혜와 사랑)을 펴냈다. 다른 룻기 관련 책들과 달리 저자는 본문을 읽되 심리학의 렌즈를 통해서 등장인물들의 마음과 행동을 조명하고 있다. 이 책에서 의미하는 심리학이란 특정 심리학 이론이 아닌 하나님이 지…
붉은 하나님 중국

중국 삼자교회 운동의 본질은 무엇인가

정부 방침 적극 협력, 공인교회 거부하고 저항했던 비공인교회 두 진영 화합 ‘제3의 길’ 모색도 시진핑 이후 교회 탄압 언급 無 중국교회 삼자운동 발전사 진미수 | 새물결플러스 | 400쪽 | 25,000원 “현대 중국교회가 두 진영으로 나뉘게 된 배경을 보면 표면…
임계점 3시간 기도의 법칙

쿰란, <임계점 3시간 기도의 법칙>과 <내 마음의 창조자> 재발간

박종기 목사(우리네교회)가 <임계점 3시간 기도의 법칙>과 <내 마음의 창조자>를 재발간했다. 기존의 책을 수정 및 보완해 재편집한 것으로 표지와 본문 편집이 모두 새로워졌다. 박 목사는 <임계점 3시간 기도의 법칙>, <내 마음의 창조자> 두 권의 베스트셀러…
박흥식

“전인적 신앙인 양성, 성경뿐 아니라 역사 등 지성 훈련도 필요”

“기존 교회사를 다루는 책들에서는 통상 그리스도교가 성장하고 또 작동하는 배경이자 맥락을 이루는 당대 사회와 환경 즉 ‘전체로서의 역사’를 다루지 않았다. 이 책에서는 교회사를 전체사의 영역으로 확장해 교회사의 주제들을 시대적 컨텍스트 속에서 재해…
성령이 알려주시는 주기도문·사도신경·십계명

‘주기도문·사도신경·십계명’에 담긴 비밀을 풀다

주기도문, 사도신경, 십계명에 대해 모르는 교인은 없다. 하지만 많은 성도들이 여기에 담긴 하나님의 비밀과 진리에 대해 제대로 알지 못하는 것도 부인할 수 없는 사실이다. 열방선교센터장 최온유 목사(열방을품은교회)가 「성령이 알려주시는 주기도문·사도…
예수님의 가상칠언

라원기 목사, 신간 「예수님의 가상칠언」 출간

사순절과 고난주간을 맞아 예수님의 십자가 위에서 남기신 말씀을 깊이 이해할 수 있도록 풀어쓴 책이 출간됐다. 풀러(Fuller)신학교에서 석사와 박사 학위를 받고 한동대학교 객원교수로서 15년간 청년 대학생들을 가르쳐 온 라원기 목사가 오랜 시간 예수님의 십…
안오순, 제4차산업혁명 시대의 청중에게 적실한 상호협력적 설교

‘제4차 산업혁명 시대의 청중에게 적실한 상호협력적 설교’

안오순 목사가 ‘제4차 산업혁명 시대의 청중에게 적실한 상호협력적 설교’라는 제목의 신간을 냈다. 이 책은 단순한 기술의 도약이 아닌 인간의 노동과 인지 기능을 재정의하는 변혁의 시대인 제4차 산업혁명 시대의 핵심을 파헤치고 있다. 제4차 산업혁명…
선한목자교회 김다위 목사

예수 동행 가로막고 영혼 병들게 하는 7가지 죄

1. 하나님 대적, 뿌리 죄 교만 2. 박수와 영광 가로채는 허영 3. 악한 시선 사로잡히는 시기 4. 충실한 삶 무너뜨리는 나태 5. 우리 영혼 파괴시키는 분노 6. 만족함을 잊게 만드는 탐욕 7. 영육·관계 파멸시키는 정욕 영혼을 위한 싸움 김다위 | 두란노 | 260쪽 | 16,…
1 2 3 4 5 6 7 8 9 10  다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