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춘식 CBMC 412지회 초대회장, 이석준 153지회 회장, 이상하 153지회 부회장
▲(왼쪽부터 순서대로) 조춘식 CBMC 412지회 초대회장, 이석준 153지회 회장, 이상하 153지회 부회장. ⓒ송경호 기자
4. 153지회의 2017년 사업주제인 '커넥트3(C3)'(이상하 부회장)

▲본인 소개: (주)네오플럭스 대표로 경영에서 실증된 경영이론과 경험을 바탕으로 킹 덤컴퍼니를 지향하는 성경적 경영을 전파하는 일터변화에 특별한 관심을 가지고 사업주

제(커넥트3) 포럼을 주관하여 진행함으로써 일터에 킹덤컴퍼니를 전파하고 있다. CBMC 153지회 창립멤버로 현재는 153지회 부회장으로 섬기고 있다.

▲커넥트3(C3) 의미와 목적: 153지회는 비즈니스 세계에 하나님 나라가 임하게 하기 위 해서 성경적 경영을 배우기 위한 다양한 주제를 다루고 있다. 이를 위해 매주 화요일 조찬모임은 포럼 방식으로 진행한다. 주제는 '성경을 통한 경영 나눔'과 '경영을 통한 성경 나눔' 이다. 이 두 가지를 축으로 하여 성경에서 하나님께서 가르쳐 주시는 경영원리를 배워 현장에 적용하는 방안과 경영현장에서 발생하는 사례들을 성경적으로 해석하면서 하나님이 원하시는 뜻을 따르는 경영을 추구하고 있다. 그러나 153지회의 포럼은 단순히 성경적 경영을 배우는 데만 있지 않고 소그룹 모임을 통해 리더를 육성하고 일터의 변화를 추구하며 나아가 전도 및 양육을 하는 시스템으로 운영된다. 153지회는 이를 C3(Connect3)활동 이라고 명명하고 있다. 즉 기업의 CEO를 전도해 사명자로 세우는 과정이 C1, 리더로 성장시켜 동역자가 되는 과정이 C2, 나아가 일터를 변화시켜 하나님의 영광을 나타내는 협업자가 되는 과정이 C3다. 서로가 유기적으로 연결되어 비즈니스 공동체로 발전해 나가는 것이다.

▲C3의 추진현황: 현재 153지회에는 C3 소그룹이 12개가 편성되어 있으며 그룹당 6~8명으로 구성돼 있다. 소그룹 모임은 화요일 조찬 뿐만 아니라 월 1회 자체 포럼으로 진행 된다. 회원 상호간의 사업장 방문 및 대화를 통해 이해도를 높이고 궁극적으로 사업적 문제에 대한 의견 교환, 하나님의 음성으로 듣는 조언과 멘토링이 일어나는 소그룹 모임이 되도록 방향을 잡고 있다.

▲향후계획: C3는 하나님의 도우심으로 이제 시작했다. 외롭게 자신의 기업을 책임져야 하는 CEO들이 누군가와 머리를 맞대고 사업에 관한 대화를 나눌 수 있는 것 그 자체가 이미 성공인지도 모른다. 앞으로 경영환경은 더욱 어려워진다고 하는데 기업의 리더로서 하나님의 지혜와 능력을 구하고 하나님의 청지기로서 기업 경영을 통해 이 시대에 요셉의 사명을 감당하는 것, 그래서 세상에 빛으로서 착한 행실이 드러나 하나님께 영광을 돌려 드리는 것, 그것이 C3가 추구하는 궁극적인 모습이다.

5. 412지회 창립 배경과 준비 과정(412지회 조춘식 회장)

▲본인 소개: 30년 이상 냉난방 및 배관설비 설계업에 종사했고 (주)삼인이에스의 대표로 건축 기계 설비 기술사인 전문직 경영자다. 현재 한국설비설계협회와 한국 엔지니어 링협회, 설비협의회 회장으로 활동하고 있다. CBMC 153지회 창립회원으로 새로 창립하는 412지회의 초대회장으로 섬기게 됐다.

▲412지회 창립 배경: 서울 구로와 가산디 지털단지는 지식산업센터가 군집해 있는 특화된 지역으로 1만여 개의 사업장이 자리하고 있다. 또한 여기에는 건설설비 분야와 설계제조 분야의 많은 기독 실업인들의 사업체가 모여 있다. 이곳에 기독 설비인들이 CBMC로 모여서 기도하며 지혜를 모으고 힘을 모아 이 어렵고 힘든 난국을 헤쳐 나가보자는 취지로 412지회를 창립하게 됐다. 또한, 이 분야 기독인들이 CBMC 지회로 모여 믿음 안에서 서로 비즈니스 교류를 활발히 펼쳐 보자는 취지도 있다. 무엇보다 중요한 것은 153지회가 창립 당시 목표했던 일터를 변화시키는 사회변혁 모델을 건설설비 분야에서 만들어 다른 영역으로 전파하자는 데에 큰 의미가 있다.

▲412지회 창립 방안과 과정: 안디옥교회가 성령의 말씀에 따라 바울과 바나바를 따로 세워 파송해 많은 교회들을 세웠던 것(사도행전 13:2~3)처럼, 빌딩 사이언스(Building Science) 분과 회원들을 분립·개척해 운영하는 방식으로 421지회를 창립하되, 1년 후 412지회가 자립해 완전하게 독립하는 방식이다. 그러나 비전과 핵심가치는 153지회와 서로 공유해 협력하게 된다. 412지회 역시 포럼을 중심으로 모이되, 지역의 특성을 감안하여 설비전문인들의 지회를 새로 창립해 이 지역의 모임을 활성화시키는 것도 좋겠다고 생각했다. 이에 장소를 물색하던 중 현대 아울렛 6층에 있는 G밸리 기업시민청이라는 너무나 좋은 장소가 있었고 이곳은 153지회 회원들이 참여하는 녹색연합회가 활동하고 있는 장소이기도 했다. 창립대회를 4월 20일로 정하고 무엇보다 중요하게 창립을 위한 준 비기도회 모임을 매주 월요일 오전 11시로 정해 창립대회 전까지 총 11회를 모여서 협의하며 기도로 계획하고 준비했다. 초대회장으로 조춘식 대표를, 총무로 권병인 대표를, 그리고 부회장으로 유대영, 김성식, 유철, 최은자 4분을 선임했다. 회계로는 최정
준, 서기로 노왕렬 대표를 각각 선임했고 4월 20일 비로소 412지회 창립대회를 하게 됐다.

6. 일터 변화를 위한 킹덤컴퍼니 소개와 향후 계획(153지회 이석준 회장)

▲본인 소개: 공조 냉난방업계의 경험을 바탕으로 환기 전문기업인 영신환기(주)를 20년동안 경영해왔다. 일터 선교에 헌신하고자 회사 창립시부터 CBMC에 참여해 킹덤컴퍼니 전파에 사명을 가지고 일터 변화를 위한 포럼팀을 섬기며 새빛지회와 서울강남지회에 출석했다. 그러다 153지회 창립멤버로 함께해 현재 회장으로 섬기고 있다. 2016년 한국CBMC에서 회원확대상을 수상하기도 했다.

▲CBMC가 킹덤컴퍼니를 지향하게된 배경: CBMC는 2010년 한국대회에서 CBMC 비 전(Vision)2020을 선포하였고 2012년 한국대회에서는 킹덤컴퍼니의 정의와 가치를 제시 해 일터의 변화를 구체적으로 추진하게 됐다.

▲킹덤컴퍼니 소개: 지회를 구성하고 있는 일터의 성경적 경영을 위한 킹덤컴퍼니에 대해선, CBMC의 요청에 따라 성경적 경영을 연구하고 크리스천 CEO 아카데미 강의를 진행했던 기독경영연구원의 연구 내용을 기준으로 정리한다.

1)킹덤컴퍼니란: 하나님의 주권 아래 사람들이 역량과 자원을 청지기적으로 활용하고 가 치를 창출해 하나님과 사람을 섬기는 사회적 공동체다.(주권: 하나님, 실체: 사회적 공 동체, 주체: 사람, 목적: 하나님과 사람을 섬김, 방법: 자원의 활용을 통한 가치창출)

2)킹덤컴퍼니의 경영원리(JuST ABC)
-공의(Justice): 하나님의 의에 따라 공정하게 판단하고 행동하는 원리
-안식(Sabbath): 그침, 쉼, 받아들임, 향연을 통해 하나님께 맡김과 영원에 잇대어 살 아가는 원리
-신뢰(Trust): 하나님 앞에서 거짓없이 행하여 이해관계자들에게 믿음을 주는 원리
-책임(Accountability): 하나님의 청지기로서 조직의 목표를 효과적이고 효율적으로 달 성하여 이해관계자의 기대에 부응하는 원리
-배려(Benevolence): 하나님의 사랑으로 기업의 이해관계자들에게 관심을 가지고 섬기는 원리
-창조(Creation): 하나님의 창조의 동역자로서 가치창출 활동에 창의적인 아이디어를 자유롭게 활용하는 원리

▲향후계획: 기독실업인과 전문인으로 CBMC의 사명을 완수하기 위해 다음 사항들을 추진한다.

첫째, 국내에 412지회와 같은 지회 분립개척 모델을 만들어 일터에 하나님 나라를 확장한다. 이는 사도행전 13장 1~3절의 안디옥교회가 바나바와 사울을 세우고 파송해 자립적으로 운영하도록 한 성경적 지회 개척모델이다. 현재 영등포와 성수지역을 놓고 기도 중이며 비전선포와 함께 단계적으로 추진할 것이다.

둘째, 러시아 상트페테르부르크 지회를 창립했던 비즈니스와 킹덤컴퍼니를 연결하는 모델을 적용해 교회 및 선교단체와 협력해 해외 일터에 하나님 나라를 확장한다. 현재 지 피(GP) 선교회와 다음 창립지역을 놓고 기도하는 중이며 비전선포와 함께 단계적으로 추 진할 것이다.

셋째, 협력이 필요한 다른 지회에 153지회의 사례를 공유하고 합력한다.

넷째, 모든 회원사들을 일터의 변화를 이끄는 킹덤컴퍼니를 지향하는 서약기업으로 세 워나가고 커넥트3(C3)라는 사업 주제를 적극적으로 추진해 일터 변화와 함께 지회 활성화를 이룰 혁신적 모델을 시스템화 하여 공유하는 것이다.

다섯째, 이 모든 일들을 위하여 어려움 가운데서도 함께해 왔고 달려갈 동역자들과 하 나님의 사랑을 나누는 것이다. 우리의 사명은 동역과 함께하는 포럼으로 이루어가기 때문이다. 모든 회원들이 합력하는 사명자, 동역자, 협업자가 되어 하나님 나라에 큰 영광이 되기를 소망한다.<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