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기문
▲반기문 전 UN 사무총장 ⓒUN News Centre 페이스북
반기문 전 UN 사무총장이 23일 밤 KBS 1TV 특별기획 '대선주자에게 듣는다'에 출연해 각종 현안에 대한 입장을 밝혔다.

반기문 전 총장은 먼저 개헌 문제와 관련, 변화된 상황에 맞는 개헌 논의가 필요하고 가능하다면 그것이 대선 전에 이뤄지길 희망하나, 국민의 총의를 수렴해 결정해야 할 문제라고 밝혔다.

선거연령을 18세로 하향하는 것에 대해선 "참정권을 가급적 많은 국민들에게 부여하자는 대원칙에는 찬성한다"면서도 "18세로 하향할 경우 발생할 수 있는 여러 문제점에 대해선 논란이 있는 것으로 안다. 이 역시 국민들의 의견을 종합해서 결정해야 할 것"이라고 했다.

또 '65세 이상 공직 제한' 주장에는 "세계적으로 생명이 많이 연장되고 있다. 지금 65세는 마치 장년과도 같은 나이"라며 "직책에 연령을 제한하는 것은 바람직하지 않다"고 일축했다.

경제 정책에 대해선 "불공정 경쟁이나, 대기업에 연관돼 있어 중소기업이 창의성을 발휘하기 어려운 구조, 이런 구조적 문제를 고쳐 모든 사람들에게 따뜻한 미래가 보장되는 행복한 삶을 제공하는 것이 경제 정책 방향"이라며 "일자리를 만드는 것이 중요하다"고 밝혔다.

특히 "많은 나라들이 제4차 산업혁명 대열에 이미 진입했다. 우리나라도 하루 빨리 제4차 산업혁명에 투자해야 한다"고 덧붙이기도 했다.

'사드'와 관련된 한미-한중 외교 문제에 대해선 "사드는 공격용 무기가 아니고 중국을 대상으로 하지 않는다"며 "북한이 핵과 탄도 미사일을 개발하고 있고, 대륙간 탄도 미사일도 쏜다는 이야기가 있다. 그 만큼 한반도 긴장상태가 훨씬 고조돼 있다. 한미동맹이 안보의 주축이고, 미국과 협의해 사드를 배치하게 됐다. 꼭 필요한 조치"라고 했다.

이에 대한 중국의 반발에 대해선 "한중 관계는 한국에게만 중요한 게 아니고 중국에게도 중요하다"면서 유엔 사무총장 시절 맺었던 중국 지도부와의 친분을 언급하며 "외교적으로 잘 해결할 수 있다"고 자신했다.

북한 문제와 관련, 금강산관광 및 개성공단 재개 여부에 대해서는 "현 상태에서는 여러 국제적인 틀과 유엔 안보리 제재 결의 등에 비추어 당분간 어렵다"며 "다만 한반도 긴장을 최소한으로 완화하는 차원에서의 비정치적인 대화는 필요하다"고 했다.

그러면서 그런 비정치적 대화의 예로 북한 어린이들에 대한 인도적 지원과 이산가족 상봉 등을 꼽기도 했다. 김정은에 대해서는 "예측이 어려운 사람"이라고 평가했다.

한일 간 위안부 문제와 관련해선 "정확한 역사인식을 바탕으로 미래지향적으로 가야한다는 것이 큰 틀"이라며 "위안부 할머니들의 한을 풀어줄 수 있는 상황이 돼야 한다"고 했다.

아울러 "보수냐 진보냐"는 물음에 반기문 전 총장은 "자유민주주의와 시장경제의 가치를 존중하는 헌법에 입각해서 한반도의 안보를 튼튼히 하고 통일을 지향한다는 점에서는 확고한 보수주의"라며 "그러나 변화하는 상황에 대한 실사구시적인 면과 약자들을 돕는 것에 있어서는 진보적인 생각을 갖고 있다"고 했다.

한편, 이날 토론에선 그 동안 반기문 전 총장이 몇 차례 언급했던 성소수자 문제는 다뤄지지 않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