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강준민 칼럼] 구체적인 목표를 설정함으로 성장하십시오

입력 : 2017.01.10 15:22

강준민
▲강준민 목사(새생명비전교회)
하나님은 우리가 지속적으로 성장하기 원하십니다. 부모의 기쁨은 자녀가 잘 성장하는 것입니다. 자녀의 성장이 멈출 때 부모는 마음 아파합니다. 부모는 사랑하는 자녀가 더 성장할 수 있는데 어느 시점에서 멈추는 것을 볼 때 슬퍼합니다. 하나님은 좋으신 아버지이십니다. 그런 까닭에 하나님은 우리가 지속적으로 성장하는 것을 볼 때 기뻐하십니다. 성장한다는 것은 변화한다는 것입니다. 성장한다는 것은 자라는 것입니다. 성장한다는 것은 뻗어나가는 것입니다. 성장한다는 것은 성숙하고 원숙해 진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성장한다는 것은 영향력이 확대되는 것을 의미합니다.

성장은 저절로 되는 것이 아닙니다. 성장은 의도적입니다. 성장은 자신이 성장하고 싶은 분야를 선택함으로 시작됩니다. 성장하고 싶다는 마음만 먹어서는 안 됩니다. 성장을 선택하고 도전해야 합니다. 새 해가 되면 많은 분들이 새로운 목표를 세웁니다. 새로운 목표에 도전하고 실행에 옮깁니다. 우리가 경험하는 것처럼 어떤 목표는 달성하지만 어떤 목표는 작심삼일, 며칠이 못가서 포기하는 것을 봅니다. 목표 달성에 실패하는 경험이 반복되면 목표를 세우는 것 자체를 포기해 버릴 수가 있습니다. 하지만 그것은 지혜롭지 않습니다. 목표를 세웠다가 이루지 못했다고 해서 목표를 세우는 것을 포기하지 않도록 주의해야 합니다.

우리가 세운 목표를 모두 달성할 수는 없습니다. 그렇지만 우리는 지나온 인생 여정에서 상당히 많은 목표를 달성해 본 경험이 있습니다. 우리는 바로 그 경험을 기억해야 합니다. 그리고 거듭 다시 도전해야 합니다. 어떤 목표는 쉽게 이루어지지만 어떤 목표는 생각보다 오랜 시간을 걸쳐 이루어지는 것을 봅니다. 구체적인 목표를 가슴에 씨앗처럼 품고 살다보면 어느 날 문득 목표가 달성되었다는 사실에 놀라게 됩니다. 우리가 어떤 목표를 정한 후에 그 목표를 달성하지 못했다면 그 이유를 진지하게 살펴 볼 필요가 있습니다. 목표를 세우고 달성하기 위해서는 지혜가 필요합니다. 그것을 우리는 전략이라고 부를 수 있습니다. 목표를 세우고 달성하기 위해서는 어떤 전략이 필요할까요? 제 경험을 조금 나누고 싶습니다.

첫째, 강렬한 소원이 담긴 목표가 좋습니다. 우리 내면 깊은 곳에는 강렬한 소원이 감추어져 있습니다. 그 소원을 발견해야 합니다. 하나님은 우리 안에 소원을 두고 역사하십니다(빌 2:13). 하나님께 기도하는 중에, 말씀을 묵상하는 중에, 또한 자신을 깊이 성찰하는 중에 강렬한 소원을 발견해야 합니다. 소원이 강렬할수록 그 소원을 성취할 수 있는 가능성이 높습니다.

둘째, 구체적인 목표를 세우는 것이 좋습니다. 구체적인 목표는 구체적인 관심에서 나옵니다. 구체적인 목표가 구체적인 결과를 낳습니다. 초점이 분명하지 않은 목표는 달성하기 어렵습니다. 애매한 목표는 애매한 결과를 낳습니다.

셋째, 구체적인 목표를 글로 기록하십시오. 구체적인 목표를 글로 기록할 때 달성하고 싶은 목표를 선명하게 바라볼 수 있습니다. 구체적인 목표를 글로 기록하는 순간, 그 목표는 우리 내면에 깊이 뿌리를 내리게 됩니다. 가능한 글로 기록한 구체적인 목표를 자주 읽으십시오. 또한 하나님 앞에 구체적인 목표를 달성하게 해 달라고 기도하십시오. 그때 하나님은 구체적인 목표를 달성할 수 있도록 다양한 자원을 동원해서 도와주십니다.

넷째, 구체적인 목표를 세우기 위한 계획을 세우십시오. 목표가 성취되는 과정에서 구체적인 계획이 아주 중요합니다. 구체적인 계획은 구체적인 실천 계획을 의미합니다. 계획을 실천에 옮길 때는 작게 나누어 시도하는 것이 좋습니다. 아무리 거대한 목표도 작게 나누어 실행에 옮기면 얼마든지 그 목표를 달성할 수 있습니다. 실패를 두려워하지 말고 시도해 보십시오.

다섯째, 목표를 달성하기까지 끈기를 갖고 거듭 도전하십시오. 목표를 달성하는 것은 쉽지 않습니다. 하지만 끈기를 가지고 목표를 달성할 때 우리는 신비로운 기쁨을 경험하게 됩니다. 하나님은 사람을 창조하실 때 그 안에 성장본능을 넣어 주셨습니다. 그런 까닭에 사람은 성장할 때 기쁨이 충만해 집니다. 성장하기에 늦은 나이는 없습니다. 성장은 배움을 통해서 주어집니다. 배우기에 늦은 나이도 없습니다. 새해 새로운 목표를 세우십시오. 새로운 목표를 달성할 수 있는 구체적인 계획을 세우십시오. 그 계획을 실행에 옮기십시오.

성장은 변화라고 말씀드렸습니다. 성장을 통한 변화는 더 좋은 쪽으로 변화하는 것을 의미합니다. 이전보다 더 아름답게, 더 탁월하게 성장하시길 바랍니다.

<저작권자 ⓒ '종교 신문 1위' 크리스천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