위맑음한의원
소화불량 증상의 지속, 즉 만성 소화불량은 환자를 생각 이상으로 지치게 한다. 속이 미식거리는 증상, 더부룩한 느낌, 잦은 트림, 신물 등이 끊이지 않기 때문이다. 이 때는 소화제를 복용하는 것도 별 효과가 없다.

때문에 소화불량의 증상이 오래 지속되고 있다면 더 근본적인 소화불량 치료법을 찾아야 한다. 특히 소화불량 원인 방치 시 자칫 위염, 위궤양, 십이지장궤양, 역류성식도염 등도 나타날 수 있어 주의해야 한다.

위맑음한의원 김영근 원장은 “더 이상 소화제가 듣지 않을 만큼 소화불량 증상이 심하고, 오래 지속되고 있는 상태라면 면밀한 진단과 적극적인 치료가 필수적인 상태라고 봐야 한다. 만약 내시경검사 등으로 원인을 특정할 수 없다면 한방치료를 시도해 보는 것도 도움이 된다.”라고 조언했다.

실제로 소화불량은 구체적인 원인 없이 스트레스가 문제라는 이야기를 들을 때도 많다. 위 내시경 검사를 통해 위장에 염증 등의 눈에 보이는 증상이 없더라도 소화불량은 발생될 수 있다. 이것은 눈에는 보이지 않는 위장의 기능적 문제에 의한 것일 확률이 매우 높다는 게 김 원장의 설명이다.

특히 위장 기능을 저하시킬 수 있는 원인 중 ‘담적’은 한의학에서 위장에 쌓이는 찌꺼기들에 의한 독소가 위의 외벽에 붙어 딱딱하게 굳어진 것을 말한다. 소화불량은 물론 위염이나 역류성식도염, 속쓰림, 만성장염의 원인이기도 해 반드시 치료해야 할 대상이다.

김 원장에 따르면 위장질환의 원인과 증상에 맞춘 한약 처방으로 담적 해소 및 위장의 기능 정상화를 위한 치료를 진행할 수 있다. 이러한 한약과 약효 보강을 위한 침 뜸 치료 등은 소화불량 지속 증상 완화와 원인 제거에 도움을 주고 지긋지긋한 재발 증상을 끊는 해결책이 되어줄 수 있다는 설명이다.

김 원장은 “만성 소화불량 환자라면 담적을 치료하고, 위장기능 및 신체 기능 회복을 도우며, 자생력을 끌어올리는 데 도움이 되는 치료의 도움이 절실하다. 또 생활습관 교정도 필요한데 이 역시 전문가의 조언에 따라 이뤄질 필요가 있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