강승일
▲강승일 교수와 그의 저서.
한남대(총장 이덕훈) 교양융복합대학 강승일 교수(기독교 영역)가 지난 15일 한국구약학회 송년학술제에서 <이스라엘과 고대 근동의 점술(CLC)>로 저술상을 수상했다.

강 교수는 이 외에도 A&HCI(Arts and Humanities Citiation Index) 및 SSCI(Social Science Citation Index) 국제저명학술지에 단독으로 6편의 논문을 게재하는 등 활발한 연구 활동을 하고 있다.

한국구약학회는 회원 500명 이상의 국내 최대 구약성경 관련 연구학술 단체로, 매년 우수 학술저서 한 권을 선정해 저술상을 수여하고 있다.

이 책은 고대 근동 지역에서 행해진 점술의 다양한 형태와 특징들을 자세히 설명하면서, 이 점술들이 다른 지역에 어떤 영향을 줬는지를 다루고 있다. 특히 이스라엘과 고대 근동 점술 간의 유사성과 차이점을 문화와 세계관 과점에서 분석하고, 기독교적 관점으로 한국 사회에서 횡행하는 점술에 대해 논하고 있다.

강 교수는 <최초의 문명인들의 신화와 종교(한신대출판부)>, <아가(한국장로교출판사)> 등을 썼으며, <유일신 신앙의 여러 모습들>, <고대 이스라엘의 기원(이상 한국신학연구소)>, <이집트의 예술: 3000년 고대사가 빚어낸 찬란한 문명(민음사)> 등을 번역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