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회학교 교사 세미나
▲부천성만교회 이찬용 목사가 ‘한 교사의 영향력’을 제목으로 주제 강연을 진행했다. ⓒCTS 제공
CTS기독교TV(회장 감경철)와 부천 성만교회(담임목사 이찬용)가 공동 주최한, 행복한 다음세대를 위한 '교회학교 교사 세미나'가 지난 10월 22일 파주 세계로금란교회(담임목사 주성민)에서 개최됐다. 이날 세미나는, 전국 200여 교회가 참여하였고, 교회학교 교사 800여명이 참석한 가운데 마쳤다. 

■ '다음세대'를 위한 '교회학교' 살리기 해법 모색 

이찬용 목사는 '한 교사의 영향력' 이라는 제목의 주제 강연을 통해 '전도, 정착, 양육' 등 교회학교 교사들에게 교회학교 부흥 비법을 소개했다. 이 목사는 "우리 한국교회가 가지고 있는 분명한 힘이 있는데, 교회들이 되레 패배감에 사로잡혀 있는 것을 많이 보고 있다" 면서 "우리는 이미 주님께서 큰 힘을 주셨기 때문에 그 힘을 믿고 당당하게 교회학교 사역을 감당해야 하고, 세상의 콘텐츠에 비해 우리 교회들이 가지고 있는 다양한 콘텐츠로도 얼마든지 대적이 가능하다는 마음부터 가져야 한다"고 강조했다. 

또 "다윗이 골리앗 앞에서 정말 당당하게 맡설 수 있었던 것은 하나님이 있었기 때문이라면서, 특히나 교회학교 교사들이 더 이상 세상 앞에 힘을 잃은 삼손의 모습을 보여서는 안된다"고 교회학교 교사들의 자신감과 사명감의 필요성을 역설했다. 

이어 뮤직홈 음악연구소 서동범 대표의 '우리 동네 오케스트라 사역' 발표와 광진명성교회 백대현 목사의 '교회학교 운영' 에 대한 실제적인 사례발표가 순서대로 진행되었으며 △아동부 △중고등부 △기획 및 홍보 △각 부서장 △목회자 등 각 분과별로 성공사례가 반영된 특별강의가 진행되었다. 

또한 교회학교를 살리기 위한 자유 토론도 진행돼 현장에서 부딪치는 여러 문제들을 실체적으로 접근하여 해법을 모색했다. 토론에 참석한 교회학교 교사들은 “교회 안에 어린아이들의 소리가 들리지 않는 것은 단순히 아이들이 적기 때문이 아니라 그 안에 생동감을 잃어가고 있는 것이고, 성장 동력이 없어지고 있다는 것을 심각하게 인식해야 한다"면서 "믿음은 가르칠 수 없다. 공동체가 함께 키우는 다음세대야말로 교회의 희망”이라고 다음세대를 향한 교회의 관심을 촉구했다. 

세미나에 참석한 부천제일감리교회 영아부 최영은 교사는 "오늘 세미나를 통해 교사가 가지는 마음이 가장 중요하다는 것을 알게 되었다. 교사가 어떤 마음을 가지고 아이들을 양육 하냐에 따라 영혼구원의 방법은 때로는 아주 쉽게 해결될 수 있다는 기본적인 깨달음을 얻게 되었다"며 "한 영혼을 제대로 일으켜 세워 그 영혼이 다른 아이들을 깨울 수 있도록, 교사 스스로 영적 무장을 제대로 해야겠다"고 소감을 밝혔다. 

세계로 금란교회 초등부 김하늘 교사는 "주일학교 교사를 몇 년 동안 해왔지만, 어느 순간부터 내 스스로의 준비가 많이 부족했다는 것을 세미나를 통해 깨닫게 되었다"며 "다시 교회학교 교사를 시작했던 그 초심으로 돌아가, 먼저 기도로 준비하고 아이들의 마음에 더욱 가깝게 다가갈 수 있는 교사가 되도록 하겠다"고 말했다 

세미나를 주최한 CTS 감경철 회장은 인사말을 통해 "주일학교 폐쇄 60%, 이제 저출산 문제는 사회가 함께 풀어야 할 국가적 과제이면서, 우리 기독교의 시급한 과제" 라며 "10여 년 전부터 출산장려운동을 펼쳐왔던 CTS와 한국교회 교회학교를 위한 사역에 앞장서온 부천성만교회가 함께 개최하는 본 세미나가 한국교회의 미래를 위한 중요한 주춧돌이 되어 의미 있는 시간으로 채워지기를 소망한다"고 전했다.

한편, 창사 21주년을 맞는 CTS는 개국 이래 <영유아가 나라의 미래다 캠페인>, <영유아 프로그램 제작>, <출산장려국민운동본부 출범>, <기독대안학교 설립> 등 교회의 절반 이상이 주일학교가 없는 어려운 현실 속에서 저출산 극복과 영유아 보육을 위한 한국교회의 부흥과 미래를 책임질 다음세대를 세우는 사역에 역점을 두고 꾸준한 활동을 이어오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