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화섭 소장
▲크리스찬연애대책연구소 이화섭 소장.

크리스천의 연애와 가정과 성에 관한 첫 칼럼의 제목은 "크리스천의 연애, 그 설레임과 대책 없음에 관하여"였습니다. 성경 전체에는 하나님의 '설레임'이 아주 진하게 배어 있고, 그 설레임이 우리의 연애와 가정에도 꼭 필요하다는 사실을 말씀해 주고 있습니다.

 '설레임'에 이어, 앞으로 '조건', '확신', '공동체', '믿지 않는 자', '잘 시작하기', '잘 헤어지기', '깊이 알아가기', '자녀', '성욕', '결혼 계획', '성경적 가정관' 등 연애 전에 세워야 할 대책들에 관하여 강의 현장에서 많이 나왔던 질문들을 중심으로 다루려 합니다.

1. 내가 원하는 조건? & 하나님께서 원하시는 조건?

많은 크리스천 청년들이 내가 원하는 조건과 하나님께서 원하시는 조건 사이에서 갈등을 하곤 합니다. 갈등을 하는 이유는, 자기의 욕심이 크기 때문이기도 하지만, 하나님의 나라를 세워가기 원하시는 하나님의 축복이 얼마나 큰지를 모르는 것이 더 큰 이유입니다.

“네 집 안방에 있는 네 아내는 결실한 포도나무 같으며 네 식탁에 둘러 앉은 자식들은 어린 감람나무 같으리로다 여호와를 경외하는 자는 이같이 복을 얻으리로다 여호와께서 시온에서 네게 복을 주실지어다 너는 평생에 예루살렘의 번영을 보며 네 자식의 자식을 볼지어다 이스라엘에게 평강이 있을지로다. (시128:3~6)”

하나님께서 우리에게 이와 같은 가정을 주기 원하신다는 사실을 알고 나면 마음이 편안해지고, 소망이 높아집니다. 세상에서 힘들게 살면서, 가정에서도 인내와 헌신만 가득해야 할 것 같은 선입견이 있었다면, 이제는 기쁨을 주시기 원하시는 주님의 뜻을 확실히 알고, 감사함으로 구하고, 그런 가정의 신실한 배우자가 되도록 준비하면 이뤄주실 것입니다.

이렇게 하나님의 뜻을 알아가면서 기도하면, 신실하신 하나님은 하나님께서 기뻐하시는 가정을 주시려고 연약한 우리의 기도제목들을 고쳐주시기도 합니다. 그 하나님의 뜻을 알기 위해서는 반드시 성경 전체를 읽으면서 하나님의 뜻을 묵상하고 나눠야합니다.

2. 경제력 : 현재의 조건? & 미래의 가능성?

배우자의 조건에서 조금만 깊이 들어가 보면, 바로 돈 문제에 부딪히게 됩니다. 돈은 세상에서 원하는 것을 얻는 도구이기도 하지만, 하나님께서 우리에게 주신 능력으로 세상에 기여한 가치를 증명해주는 도구이기도 합니다. 크리스천에게 세상을 떠나라고 하신 적이 없습니다. 첫 축복 명령 말씀에서부터, 정복하고 다스리라(창1:28)고 하셨습니다. 이 세상에는 사탄의 악한 함정이 많기에, 그 궤계에 빠지지 말아야 할 것은 맞지만, 세상의 모든 것은 원래 하나님의 것입니다. 성경의 기준은, 하나님의 나라를 위하여 세상을 정복하는 것인데, 그 하나님의 나라는 행복한 가정을 통하여 이뤄지고, 욥의 가정처럼 채워주십니다.

“여호와께서 욥의 말년에 욥에게 처음보다 더 복을 주시니 그가 양 만 사천과 낙타 육천과 소 천 겨리와 암나귀 천을 두었고(욥 42:12)”

이렇게 주님은 온 세상의 재물을 다 채워주실 수 있지만, 재물을 성실함으로 벌고, 신실하게 사용할 수 있도록 자신과 배우자가 하나님의 뜻을 잘 알고 있어야 할 것입니다. 학벌과 직업이 중요한 부분이기는 하지만 재물을 관리하는 능력에 따라서 있다가도 없고, 없다가도 있을 것입니다. 그러니 연애가 깊어질수록, 재물에 관하여 하나님의 뜻을 잘 알고 성실함과 신실함을 갖췄는가를 확인하며 미래의 가능성을 확인하는 것이 더욱 중요합니다.

3. 믿는 자 vs 안 믿는 자

하나님을 믿는 것이 혼수 품목 중의 하나라면 취향대로 선택해도 되겠지요. 하지만, 영생에 관한 문제이기에 “성품이 더 중요하지 않나요?”, “결혼하고 나서 전도하면 되지 않나요?”라는 변명으로 덮어버릴 일이 아닙니다. 결혼 후에 믿지 않는 배우자가 돌변해서 신앙생활을 못하게 하는 것도 큰 문제이겠지만, 이 세상에서 가장 사랑하는 배우자와 하나님의 사랑에 관하여 한마디도 나누지 못하고, 영원한 하나님의 나라에서는 그 사람을 볼 수 없을 것입니다. 이 문제를 가볍게 여긴다면, ‘하나님의 나라’를 잘 모르기 때문일 수도 있습니다. 먼저 자신의 신앙을 확증해야 할 것입니다.

“너희는 믿음 안에 있는가 너희 자신을 시험하고 너희 자신을 확증하라 예수 그리스도께서 너희 안에 계신 줄을 너희가 스스로 알지 못하느냐 그렇지 않으면 너희는 버림 받은 자니라 (고전13:5)”

크리스찬연애대책연구소 이화섭 소장(필명 '모랑살': 모두 함께 사랑하며 살아요)

사랑과 생명의 性문화 연구회
한국가정법률상담소 성남지부 / 부설 가정폭력상담소 (1996년 ~ 현재)
진새골온누리교회 가정사역팀 - 업그레이드 부부학교, 명품가족 캠프
분당우리교회 가정사역부 섬김이 - 우리결혼예비학교, 행복한 가정세미나, 아빠와 함께하는 테마여행
동방사회복지회, 한국조혈모세포은행, Compassion, 새롱이새남이집(미혼모 자립기관) 등

저서
성경적 성교육 교재 [진리 과정] 고등부&청년부용 (2015년 출간)
성경적 연애 대책 [연애, 그 설레임과 대책 없음에 관하여]
10대 크리스찬을 위한 성경적 성교육 [ 성이 뭐길래~? ]
부부 크리스찬을 위한 성경적 가정관 [ 잘 싸우면서 행복할 수 있어요! ]
100년 계획, 소중한 가치 [100년 플래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