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화섭 소장
▲크리스찬연애대책연구소 이화섭 소장.

결혼 전에 너무도 강한 성욕은 축복일까요? 아니면 음란한 죄악에 빠지지 않기 위하여 몸부림치는 훈련을 하기 위한 시험꺼리 일까요? 결론적인 답을 먼저 말씀드리자면, 결혼 전의 성욕은 결혼을 하라는 축복(창1:28)의 신호입니다. 태초에 하나님께서 우리의 몸을 설계하신 그대로입니다.

성적으로 만족하고 싶은 욕망에 대하여 하나님의 뜻은 무엇일까요?

잠언 5장 18~19절

“네 샘이 복된 줄 알고, 네가 젊어서 맞은 아내와 더불어 즐거워하여라. 아내는 사랑스러운 암사슴, 아름다운 암노루, 그의 품을 언제나 만족스럽게 생각하고, 그의 사랑을 언제나 사모하여라”

고린도전서 7장 5절

“서로 물리치지 마십시오. 여러분이 기도에 전념하기 위하여 얼마 동안 떨어져 있기로 합의한 경우에는 예외입니다. 그러나 그 뒤에 다시 합하십시오. 여러분이 절제하는 힘이 없는 틈을 타서 사탄이 여러분을 유혹할까 염려되기 때문입니다(표준새번역)”

신명기 24장 5절

“아내를 맞은 새신랑을 군대에 내보내서는 안 되고, 어떤 의무도 그에게 지워서는 안 됩니다. 그는 한 해 동안 자유롭게 집에 있으면서, 결혼한 아내를 기쁘게 해주어야 합니다”(표준새번역)

성경은 너무도 분명하게, 성욕과 부부 성 관계의 기쁨에 대하여 인정하며, 누리라고 말씀하고 있습니다.이렇게 명확하게 기록되어 있음에도 불구하고 계속 '절제'를 외치게 되는 이유에는, '조심'해야 한다는 필요적 이유가 있기도 하지만, 성의 기쁨에 관하여, '하나님의 뜻'을 잘 모르고, 사탄의 유혹을 따르는 '음욕'의 쾌락으로만 생각하게 되는 경우가 많기 때문이라는 관점에서 더 깊이 생각해 보려고 합니다. '조심'과 '절제'를 하나님의 뜻대로 '절제'하지 못해서 크리스천 부부들은 오히려 성 문제를 더 많이 겪게 되는 것을 보게 됩니다.

성에 있는 첫 번째 큰 기쁨은 생명을 만드는 결정적 순간의 성취감(창1:28)입니다. 남성에게 성적 최고 기쁨의 순간은 생명을 만드는 '정자' 세포가 몸 밖으로 나갈 때입니다. 그 순간이 남성에게서 최고의 에너지가 발산되는 순간이기에, 여성도 그 순간에 최고의 기쁨을 누릴 수 있도록 설계되어 있습니다. 이 순간은 단순한 성 행위의 쾌감이 아니라, 새 생명을 만드는 순간의 성취감인 것입니다.

그리고 큰 기쁨의 두 번째 의미는 두 말할 것도 없이, '한 몸(창2:24)'이 되는 기쁨입니다. 남녀의 관계는 처음부터 성 관계를 목적으로 만나지 않습니다. 그 마음을 알고 싶고, 함께 있고 싶고, 이야기 나누고 싶어서 자주 만나다보니, 함께 살고 싶어졌을 때, 가족과 공동체 앞에서 '한 몸'을 이루겠다고 '언약'을 하는 것이 결혼입니다. 그 마음을 따라가면 새 생명(창1:28)을 이루게 됩니다. 성(性)의 한자를 보면 "마음 心 + 날 生"이 모여서 性이 됩니다. 이 원리를 성경에서도 바로 찾을 수 있습니다.

잠언 4장 23절

“그 무엇보다도 너는 네 마음을 지켜라. 그 마음이 바로 생명의 근원이기 때문이다”(표준새번역).

독신에 관해서도 '성욕'의 관점으로 생각해 보겠습니다. 고린도전서 7장에서 바울은, 자기처럼 독신(고전7:1,:7)이 되는 것을 권장하기는 하지만, '받은 은사(고전7:7)'대로 되는 것임을 밝히고 있습니다. 결혼한 부부에게도 사탄의 시험을 받지 않도록 분방하지 말라(5절)고 말씀하셨고 '정욕이 불 같이 타는 것보다 결혼하는 것이 나으니라(9절)'고 기록하고 있습니다. 더 나아가서 정말로 성욕이 없다면 결혼하지 말아야 할 것입니다. 다만 배우자가 확실하게 동의했을 경우에는 예외가 될 수 있겠죠.

꽃다운 17살 쯤, 생리, 몽정, 성욕을 주시고 이성에 대하여 뜨거운 관심이 끌리게 되는 것은 우리에게 음란 마귀가 쓰여서도 아니고 우리가 주님을 떠나 이성만 밝히는 그릇된 길로 가는 것도 아닙니다. 하나님께서 우리를 그렇게 설계하여서 만드신 것입니다.

사랑과 생명의 性문화 연구회

크리스찬 연애대책 연구소
한국가정법률상담소 성남지부 / 부설 가정폭력상담소 (1996년 ~ 현재)
진새골온누리교회 가정사역팀 - 업그레이드 부부학교, 명품가족 캠프
분당우리교회 가정사역부 섬김이 - 우리결혼예비학교, 행복한 가정세미나, 아빠와 함께하는 테마여행
동방사회복지회, 한국조혈모세포은행, Compassion, 새롱이새남이집(미혼모 자립기관) 등

저서
성경적 성교육 교재 [진리 과정] 고등부&청년부용 (2015년 출간)
성경적 연애 대책 [연애, 그 설레임과 대책 없음에 관하여]
10대 크리스찬을 위한 성경적 성교육 [ 성이 뭐길래~? ]
부부 크리스찬을 위한 성경적 가정관 [ 잘 싸우면서 행복할 수 있어요! ]
100년 계획, 소중한 가치 [100년 플래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