총장단의 재가(裁可)를 받아 4일 발표한 선언문을 통해 다음과 같이 지혜를 모으고, 다짐을 했다.

첫째, PAUA는 2008년 설립 이후 지금까지 아시아와 아프리카의 선교대학들이 복음전도와 기독지도자의 양성을 잘 수행하여, 소속 국가와 사회에 영속적으로 복음의 영향력을 끼칠 수 있도록 지원함으로써 하나님 나라의 확장에 기여했습니다. 제9차 아프리카 컨퍼런스를 마무리하여 더욱 아름다운 미래 사역으로 인도하실 하나님의 섭리를 기대합니다.

둘째, 교육선교, 개발협력, 보건의료 사역의 성공/실패사례를 통하여 많은 것을 깨우치게 하셔서 우리의 믿음을 더욱 굳건하게 하시며 우리의 사역을 돌아보게 하신 하나님께 감사와 영광을 돌립니다. 제9차 PAUA 컨퍼런스가 PAUA 대학들과 여러 사역자들이 서로 배우고 격려하며 지원하고 협력하는 아름다운 모델을 만드는 계기가 되도록 사랑 안에서 연합하고 협력합니다.

셋째, 모든 사역자들이 '믿음의 역사(役事)'와 '사랑의 수고'와 '우리 주 예수 그리스도에 대한 소망의 인내(살전 1:3)를 통하여 더 성숙한 자세로 사역함으로써 소속 공동체의 인권 개선과 교육 향상 및 신앙 자유가 속히 이루어질 것으로 믿고 이를 위해 계속 기도합니다.

특히 이번 개최지인 아프리카와 아프리카 사람들을 섬기는 것이 진정 하나님이 기뻐하시는 뜻이며, 이를 통해 아프리카 사람들의 삶의 질이 향상되는 것은 물론이고, 장차 아프리카 세계 복음화를 위한 새로운 전진기지로 쓰임 받을 것을 확신하면서 다음과 같이 선언합니다.

※ 교육선교 분야
① PAUA 대학은 기독교세계관을 삶과 경건의 실천으로 이해하며, 기독교세계관에 기초한 연구와 교육과 행정과 봉사를 수행한다.
② PAUA 대학은 전문성과 수월을 추구하는 교육을 통해 사회와 세계를 변혁하는 전문인을 양성한다.
③ PAUA 대학은 기독교적 정체성을 유지 강화하기 위해 교수와 직원들에게 기독교세계관에 기초한 직무 연수를 실시한다.

※ 개발협력 분야
① PAUA 대학은 지역 내의 여러 유관 기관 단체들과 협력하여 지역 사회 개발에 적극적으로 참여한다.
② PAUA 대학은 지역문화연구를 적극적으로 수행하여 이를 대학 정책 수립에 반영한다.
③ PAUA 대학은 경제 개발만을 강조하는 기존 지표들의 부작용을 경감시키고 하나님의 형상을 지닌 인간의 참된 삶의 질 향상과 창조세계의 유지 발전에 도움이 되는 새로운 지표 개발에 힘쓴다.

※ 보건의료 분야
① PAUA 대학은 기독교적 사랑의 실천을 위해 현지 국가 사회가 필요로 하는 특성화된 탁월한 보건의료 대학을 설립 운영한다.
② PAUA 대학은 효과적인 보건의료 선교를 위해 세계 한인디아스포라와 적극적으로 교류하고 협력한다.
③ PAUA 대학은 의료선교를 시작할 때부터 현지인에게 사역을 이양하기 위한 출구전략을 중장기적으로 수립하고 이를 단계적으로 실천한다.

2016년 8월 4일 다레살렘 탄자니아연합대학교에서

범 아 시 아 · 아 프 리 카 대 학 협 의 회
Pan Asia and Africa Universites Association

강성택, 곽정래, 문성주, 박상은, 이진섭, 이승주, 이창기, 여병무, 유숙자, 장갑덕, 장영백, 최태연, 한윤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