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화섭 소장
▲크리스찬연애대책연구소 이화섭 소장.
8. 성(Sex)은 왜 소중한가? = 성을 왜 만드셨나?

하나님께서 사랑하는 인간들과 하나님의 나라(막1:15)를 세우려고 계획하실 때, 하나님 나라의 백성들이 되는 인간들을 직접 다 만들지 않으시고, 아담과 하와의 '성'을 통하여 새 생명을 낳도록 하시면서 "생육하고 번성하라(창1:28)"고 축복하셨습니다. 그 후에 아담을 닮은 후손들(창5:3)도 똑같이 '성'을 통해서 새 생명을 낳을 수 있었습니다. 대홍수 심판 이후에 새로운 인류가 시작되는 노아에게도 "생육하고 번성하라(창9:1)"고 축복하셨고, 믿음의 조상 아브라함에게 "네 씨가 크게 번성하여(창22:17)"라고 축복하셨고, 이삭에게도 "네 자손을 하늘의 별과 같이 번성(창26:4)"하게 해 주신다고 축복하셨고, 이스라엘 민족의 조상 야곱에게도 "생육하고 번성하라(창35:11)"고 축복하셨고, 요셉에게도 "생육하고 번성하라(창48:4)"고 축복해 주셨습니다. 이와 같이 하나님께서 계속해서 반복적으로 주시기 원하시는 축복을 받는 방법은 '부부의 성' 밖에 없습니다. 그리고 서로 사랑하는 남편과 아내가 한 몸을 이룸으로써 '하나됨의 비밀(엡5:31~:32)'을 깨달을 수 있는 특권도 부부에게만 주셨습니다.

하나님께서 만드신 것은 모두 다 소중한 것이지만, 성은 매우 특별하게 소중합니다. '성'이 제일 소중하다고 할 수는 없지만, 사탄이 공격하는 것 중에서 가장 집요하고 지속적이고 치명적으로 하나님의 나라를 파괴하는 방법으로 '성'을 선택하는 것으로 봐서도, 성은 하나님의 나라에서 매우 중요한 것이 확실합니다.

9. 성의 기쁨은 죄악의 결과가 아니다.

성에 아무런 기쁨이 없다면 성으로 죄를 지을 일이 없을 것인데, 우리의 성에는 엄청난 쾌감이 있는 것이 큰 걸림돌입니다. 인간에게 있는 쾌감 중에서 가장 큰 쾌감은 성의 쾌감이라고 이야기합니다. 어떤 방식으로 통계를 냈는지는 모르겠지만, 이 말을 들은 사람들은 대부분 인정하는 것을 볼 수 있었습니다. 그렇다면 여기서 성의 쾌감이 엄청나게 큰 것에 대해서도 '왜?'라는 질문을 던져봅니다. 그 답을 성경에서 직접 찾을 수는 없지만, 창세기 1~2장에서 하나님께서 주신 축복 2가지, '생육 번성'과 '한 몸'이 되라는 내용으로 봤을 때, 그 모든 것에는 반드시 '성'이 필요하다는 사실을 알 수 있습니다. 그러므로 성의 쾌감은 이기적 탐욕이나 음란 죄악의 결과가 아니고, 새 생명을 만드는 과정의 성취감이며 하나됨을 이루는 순간의 기쁨으로 주신 것입니다.

10. 나의 생명을 만드는 성

하나님께서는 하나님의 나라를 확장해 나가기 위하여 새 생명을 낳도록 할 때, 성을 사용하도록 설계하셨습니다. 현대 과학 문명이 아무리 발달해도, 가장 간단한 단백질 세포 한 개도 만들 수 없습니다. 한편, 세포 복제 기술은 이미 태초부터의 모든 생물의 몸 속에 있었던 것이고, 지금 저와 여러분도 잘 하고 있는 것이니 과학자들의 발명이라고 할 수 없겠습니다. 그리고 지금도 우리는 무슨 성분인지 전혀 모르면서 음식물을 섭취하더라도, 그 음식물들은 몸 속에 들어가서 세포 복제를 하고, 생명을 만드는 생식 세포도 만들었다가, 남편과 아내의 정자와 난자가 성관계를 통해 하나가 되면 10개월 만에 새 생명이 이 땅에 태어나게 할 수 있는 능력을 갖고 있는 것입니다.

이렇게 성은 소중한 것이라고 이야기를 해도, 남들의 일일 뿐이라면 "나와는 무슨 상관이지?" 이런 생각을 할 수 있겠지요. 이 글을 읽고 계신 본인에게서 가장 소중한 것이 무엇일까요? 돈, 명예, 권력 등등 그 어떠한 것도 아닐 것입니다. "사람이 만일 온 천하를 얻고도 제 목숨을 잃으면 무엇이 유익하리요. 사람이 무엇을 주고 제 목숨과 바꾸겠느냐(마16:26)" 우리를 창조하신 하나님과 그 코에 불어 넣으신 생기, 영혼은 다른 관점에서 소중한 것이니, 그 다음으로 가장 소중한 것은 바로 생명입니다. 그 생명이 어떤 방법으로 만들어졌는지 알고 계시죠? 바로 '성'입니다. '부모님의 성'입니다. 성은 우리의 목숨만큼 소중한 것입니다. 그렇기에 성에 관련된 공격, 침범, 모욕을 당하면 목숨이 위태로운 것만큼 놀라기도 하고 두렵고 치욕스럽고 싫어하고 분노하게 되는 것입니다.

11. 왜 음란 범죄에서 벗어나지 못하는가?

앞의 내용에서 음란 범죄를 일으키게 하는 원인 중에는 사탄의 유혹, 하나님의 나라를 파괴하려는 사탄의 계략이 있음을 말씀드렸습니다. 그렇다면 사탄이 유혹하는 것이 음란 범죄 원인의 전부일까요? 그렇지 않습니다. 음란 범죄에서 벗어나지 못하는 이유 중에서 우리에게 있는 중요한 이유가 있습니다. 사탄이 유혹을 할 때, 그 유혹에 넘어가기에 충분할 만큼 성에 관하여 민감하게 반응하는 본능이 우리에게 있기 때문입니다. 만약 그 본능을 없애면 음란한 범죄에서 완전히 벗어날 수 있겠다는 생각도 할 수 있겠지만, 그것은 해결책이 되지 못함을 잘 아시시라 생각합니다. 그 본능은 하나님께서 주시는 "생육하고 번성하라"는 축복을 받기 위해서 반드시 필요한 것이기 때문입니다. 그러니 우리에게 생명을 만드는 성에 관한 본능이 있는 한 우리의 주변을 맴돌다가 깊은 곳에서부터 시작되는 음란의 유혹에 대해서 자유로울 수는 없습니다.

12. 가장 소중한 것을 지키는 지혜

음란 죄악에 대해서 생각할 때마다 갸우뚱하게 만드는 부분이 있습니다. 도대체 그것이 뭐길래, 그게 뭐가 그리 좋길래, 음란 범죄가 끊이지를 않는 것일까? 지위, 명예, 돈, 건강, 가정, 그 안에서의 행복, 평생 피땀을 흘려 노력해서 이뤄왔을, 그 누구라도 부러워할 만한 것들을 순식간에 잃어버리면, 너무 아깝지 않을까요? 그것이 아깝다면, 그런 결과를 예측 못할 만큼 어리석지 않는 자들이 그런 범죄를 저지르는 이유가 무엇일까 궁금합니다. 사탄의 유혹이 그렇게 강한 것일까? 아니면 동물들이 짝짓기를 위해서는 목숨을 내놓기도 하는 것처럼 종족 번식의 본능이 강해서 그런 것일까? 하지만 음란 범죄에는 생명을 낳아서 양육할 마음이 전혀 없기에 종족 번식의 본능 때문은 아닙니다.

이런 상황을 생각해보면서, 가장 소중한 것을 지키는 지혜 속에서 음란한 유혹에서 벗어나는 길이 있음을 확신할 수 있습니다. 사탄의 유혹, 순간의 정욕을 제어하지 못해서 영원한 행복을 무너뜨리는 것은 너무도 큰 손해를 보는 일입니다. 순간, 몇 분, 몇 십분, 며칠, 몇 달의 일탈 속에서 짜릿함을 느끼느라, 평생 행복한 추억만 쌓아도 시간이 부족할 배우자에게 불륜의 쓰라린 상처를 남기게 된다면, 평생의 행복을 손해 보는 일입니다. 사랑하는 아내, 사랑하는 자녀들, 부모, 형제, 친척, 교회, 친구들과 행복하게 지내는 것이 훨씬 더 소중하기에, 나를 사랑하지도 않는 이성의 육체를 탐하는 어리석은 일은 정말로 부질없는 일임을 깨달아야 합니다. 진정으로 소중한 것을 잘 지키는 것이 지혜입니다.

13. 하나님의 뜻을 아는 지식

이제 어떻게 해야 생명과 하나됨의 축복은 누리고 하나님의 나라를 파괴하는 음란한 유혹에서는 완전히 벗어날 수 있을지에 대한 정리가 필요하겠습니다. "진리를 알지니 진리가 너희를 자유롭게 하리라(요8:32)"는 말씀이 성에 있어서는 어떻게 성취될 지 기대됩니다. 음란한 모든 유혹을 이길 수 있는 능력, 성령의 검이 필요합니다. 성령의 검은 곧 하나님의 말씀(엡6:17)입니다. 성경 중에서 유명한 몇 구절로 해결되는 것이 아닙니다. 창세기부터 요한계시록까지 이어지는 하나님의 뜻을 알아야 하겠습니다. 그 하나님의 뜻이 담긴 성경을 보니, 아담과 하와가 혼인(창2:24)을 하면서 시작하고, 어린 양의 혼인 잔치(계19:9)로 하나님의 나라가 완성됨을 볼 수 있습니다. 어린 양의 신부가 되기 위해서는 하나님의 뜻을 아는 지식이 필요합니다. 그 지식을 배우기 위해서는 반드시 성경 전체를 읽어야 하고, 하나님 나라를 세워가기 위한 가정과 부부와 성의 역할을 알아야 합니다. 성을 통하여 부부가 한 몸이 되고, 새 생명을 낳아서 가정이 되고, 그 자녀를 하나님 나라의 백성으로 양육함으로 하나님 나라를 세워가는 것입니다. 그 하나님의 뜻을 알면, 하나님께서 만드신 생명과 하나됨의 성을, 사망과 분열의 음란 죄악으로부터 지킬 수 있습니다.

14. 완전한 능력, 하나님의 사랑

고린도전서 13장 1~3절 말씀입니다. "내가 사람의 방언과 천사의 말을 할지라도 사랑이 없으면 소리 나는 구리와 울리는 꽹과리가 되고, 내가 예언하는 능력이 있어 모든 비밀과 모든 지식을 알고 또 산을 옮길 만한 모든 믿음이 있을지라도 사랑이 없으면 내가 아무 것도 아니요. 내가 내게 있는 모든 것으로 구제하고 또 내 몸을 불사르게 내줄지라도 사랑이 없으면 내게 아무 유익이 없느니라" 아멘.

아무리 완전한 지식이 있어도, 하나님의 사랑에 감동받는 은혜가 없다면, 모든 것이 육신의 정욕과 안목의 정욕과 이생의 자랑(요일2:16)일 뿐입니다. 하나님께서 우리를 얼마나 사랑하시는지를 깊이 깨달아야만, 우리도 부부의 하나됨 속에서 직접 자녀를 낳아 키워보면서 아버지의 마음을 알기 원하시는 하나님의 뜻을 깨달을 수 있고, 성을 통하여 하나님의 나라를 세워가시는 뜻을 실천하기 위하여 우리의 성을 온전히 하나님의 나라를 위해서만 사용할 수 있게 됩니다.

그래야만, 유부남, 유부녀가 다른 이성의 육체를 탐하는 음욕으로부터 벗어날 수 있고, 결혼하지 않은 남녀가 생명을 죽이는 혼전 성관계의 유혹을 이길 수 있고, 생명과 관계를 파괴하는 음란물이 얼마나 하나님의 나라에 악한 것인지를 알고서 거룩한 분노로 단호하게 끊어 버릴 수 있는 것입니다. 여전히 음란한 생각들이 생기는 것을 힘겹게 참는 것이 아니고, 역겨워지고 쳐다보기도 싫어지는 것입니다! 왜냐하면 하나님 나라를 파괴하는 것이 명확하기 때문에 더 이상 용납할 수가 없기 때문입니다!

이 모든 일을 가능하게 하는 것은, 하나님 사랑에 감동하는 길 뿐입니다. 우리 모든 크리스천들에게 성령님의 감동하심이 가득하기를 간구합니다.

크리스찬연애대책연구소 이화섭 소장(필명 ‘모랑살’: 모두 함께 사랑하며 살아요)

사랑과 생명의 性문화 연구회
한국가정법률상담소 성남지부 / 부설 가정폭력상담소 (1996년 ~ 현재)
진새골온누리교회 가정사역팀 - 업그레이드 부부학교, 명품가족 캠프
분당우리교회 가정사역부 섬김이 - 우리결혼예비학교, 행복한 가정세미나, 아빠와 함께하는 테마여행
동방사회복지회, 한국조혈모세포은행, Compassion, 새롱이새남이집(미혼모 자립기관) 등

저서
성경적 성교육 교재 [진리 과정] 고등부&청년부용 (2015년 출간)
성경적 연애 대책 [연애, 그 설레임과 대책 없음에 관하여]
10대 크리스찬을 위한 성경적 성교육 [ 성이 뭐길래~? ]
부부 크리스찬을 위한 성경적 가정관 [ 잘 싸우면서 행복할 수 있어요! ]
100년 계획, 소중한 가치 [100년 플래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