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화섭 소장
▲크리스찬연애대책연구소 이화섭 소장.

결혼을 소망하는 청년들과 상상해보고 싶습니다. 연애가 깊어질수록 늦은 저녁까지 데이트를 하다가 헤어지기 싫은 아쉬움에 힘겨워지는데, 그럴 필요도 없고, 휴일 아침 나른한 몸을 뒤척이면서 눈부신 햇살 속에서 사랑하는 배우자를 안아볼 수 있다면 얼마나 좋을까요? 이것이 결혼의 전부는 아니지만, 일단 이런 설레임을 그려보면서 시작합니다.

연애의 목적은 “결혼을 잘 하는 것”인데요. 결혼의 목적은 무엇일까요? 결혼의 목적은 “하나님의 나라를 확장하기 위하여 거룩한 행복을 누리는 것”이라고 정리해 봤습니다. 오늘은 결혼을 통해 이뤄지는 “거룩한 행복”이란 무엇이고, ‘행복’, ‘거룩’, ‘하나님의 나라’가 어떻게 연결되기에 결혼의 목적이 되는가에 대하여 나눠보겠습니다.

결혼과 가정은 주님을 경외하며, 주님의 명령에 따라 사는 사람이 받는 복 중에서 평생토록 받는, 행복이 가득한 축복(시128:1)입니다. 배우자, 자녀와 함께 하는 순간 순간 행복이 더해지고(3절), 아들 딸, 손자손녀를 보면서 오래오래 행복하게 사는 것(6절)입니다. 이 모습은 하나님을 알지 못해도 본능적으로 추구하는 가정의 모습과 같은데, 그 근본은 하나님께서 우리에게 주기 원하시는 축복의 모습인 것을 성경에서 확인할 수 있습니다.

고단한 하루 일과를 마치고 돌아가는 곳은 집, 가정입니다. 아무도 없는 빈 집에 불을 켜고 들어가는 것만큼 쓸쓸한 저녁은 없을 것입니다. 몹시 힘겹지만 열심히 살아가는 이유도 가족을 위한 경우가 제일 많습니다. 반면, 요즘 싱글족이 대세라는 말이 나올 정도로 혼자 사는 것이 더 편하고, 그런 추세가 되어간다는 뉴스를 봅니다만, 결코 바람직한 일이 아닙니다. 여러 현실 문제를 해결하지 못해서 생기는 현상들을 “새롭고 좋은 방향”인 것처럼 오도해서는 안 됩니다. 결혼을 하지 않고 자녀를 낳지 않는 것은, 인류가 멸망하는 길이고, 생육 번성(창1:28), 하나됨(창2:24)을 이루라는 하나님의 뜻에 어긋나기 때문입니다.

하나님께서 6일 동안 온 세상을 창조하시고, 7일째 그 안에서 안식하시면서 하나님의 나라는 완성되었다고 볼 수 있습니다. 하나님 나라의 완성은 물질 창조로 끝나는 것이 아니고, 그 안에서 주님과 동거하는 것임을 확실하게 알 수 있습니다. 6일째까지 창조하신 후에 심히 기뻐하시긴 하였지만, 그냥 물질 뿐인 세계였는데, 7일째 되는 날 하나님께서 그 안에서 안식하셨기에 그 날을 복되게 하고 ‘거룩(창2:3)’하게 하셨습니다. 이 거룩은 하나님의 기쁨과 행복이 가득한 거룩으로 느껴집니다. 바로 그 첫 번째 ‘거룩 ’은 모든 피조물들이 하나님과 함께 안식하는 그 때에 이루어졌습니다.

하나님 아버지의 기뻐하시는 마음을 알게 하기 위하여 하나님께서 우리에게 직접 자녀를 낳아서 양육하고 하나됨을 이루는 가정을 세우라고 명령하신 것입니다. 하나님 아버지와 함께하는 하나님의 나라를 세워가려면 하나님 아버지의 마음을 알아야 합니다. 그 마음은 우리로 말미암아 기쁨을 이기지 못하시는 마음(습3:17)입니다. 그 기쁨을 이 땅에서 누리라고 하십니다. 그 뜻이 하늘에서 이루어진 것 같이 땅에서도 이루어지도록(마6:10) 기도하였을 때, 그 응답은 사랑하는 부부 사이에서 가장 온전하게 이루어질 수 있습니다. 그러면 비로소 “신랑이 신부를 기뻐함 같이 네 하나님이 너를 기뻐하시시라(사62:5)”는 말씀을 마음 깊은 감동으로 이해할 수 있게 되는 것입니다.

‘거룩한 행복’은 하나님의 나라를 소망하는 설레임이 가득한 행복입니다. 주일이 되면 부모는 교회 일에 바쁘게 지내고 자녀들은 짧디 짧은 주일학교를 마친 후에 게임에 빠져서 하루를 보내는 그런 가정이 아니고, 창조주이신 하나님 아버지의 사랑을 이야기 나누면서 영원한 하나님의 나라를 소망하는 생명과 설레임이 가득한 가정입니다. 연애는 그런 소망을 나눌 수 있는 배우자와 결혼할 수 있도록 준비하는 것입니다.

크리스찬연애대책연구소 이화섭 소장(필명 ‘모랑살’: 모두 함께 사랑하며 살아요)

사랑과 생명의 性문화 연구회
한국가정법률상담소 성남지부 / 부설 가정폭력상담소 (1996년 ~ 현재)
진새골온누리교회 가정사역팀 - 업그레이드 부부학교, 명품가족 캠프
분당우리교회 가정사역부 섬김이 - 우리결혼예비학교, 행복한 가정세미나, 아빠와 함께하는 테마여행
동방사회복지회, 한국조혈모세포은행, Compassion, 새롱이새남이집(미혼모 자립기관) 등

저서
성경적 성교육 교재 [진리 과정] 고등부&청년부용 (2015년 출간)
성경적 연애 대책 [연애, 그 설레임과 대책 없음에 관하여]
10대 크리스찬을 위한 성경적 성교육 [ 성이 뭐길래~? ]
부부 크리스찬을 위한 성경적 가정관 [ 잘 싸우면서 행복할 수 있어요! ]
100년 계획, 소중한 가치 [100년 플래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