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화섭 소장
▲크리스찬연애대책연구소 이화섭 소장.

제가 연애와 결혼을 결심한 이유 중에서 가장 본능적이고 솔직한 이유는 '외로움'이었습니다. 그때는 하나님나라와 가정에 대한 성경적인 거룩한 뜻을 거의 알지 못했습니다. 단지 혼자 있는 것은 정말로 외롭고 힘들어서 혼자 살고 싶지 않았고, 결혼을 꿈꿀 수 있는 애인이 있기를 간절히 원했습니다.

부모, 형제, 친구와는 다른 존재, 나만을 생각해주고 나만을 기다려주고, 나만을 사랑해주는 존재가 언제나 내 곁에 있으면 얼마나 행복한지를 깨닫게 되면 될 수록 혼자 사는 것은 제게 맞지 않음을 확신하게 되었습니다. 그래서 의도적으로 연애와 결혼을 결심했고, 아주 아주 행복한 결혼을 꿈꾸면서 평생토록 시간이 가면 갈수록 더욱 행복하게 살 수 있는 자매를 만나기 원했고, 그런 축복을 간구했고, 지금도 아주 신실하게 성취해주고 계심이 확실합니다!

그리고 그때의 그 '본능'은 하나님께서 설계해놓으신 섭리라는 것을 이제는 확신하게 되었습니다. 함께 하고 싶은 그 마음은 하나님께서 온 세상 만물을 창조하신 후 그 안에 함께 하시며 거룩한 행복(창2:3)을 누리셨던 마음과 같고, 아내와 한 몸이 되고 싶은 마음(창2:24)은, 그리스도와 교회에 관한 비밀(엡5:31~33)을 알게 하기 위한 하나님의 섭리인 것을 알게 되었고, 신랑이 신부를 기뻐하는 것처럼 하나님께서 우리를 기뻐하신다(사62:5)는 말씀을 보게 되었을 때는, 더 이상 결혼과 하나님의 나라를 따로 생각할 수 없었습니다.

하나님의 뜻을 따르는 성경적 가정관, 성경적 연애, 성경적 결혼을 이야기한다면서 가슴 깊은 곳에 숨겨져 있는 외로움을 드러내는 것은 말이 안 되는 것 같은 생각이 드시나요? 혹시 하나님 한분만으로는 만족하지 못하는 죄악된 마음이라는 생각이 드시나요? 하지만 우리는 모두 다 외로움을 느끼는 존재라는 사실을 공감하면 좋겠습니다. 애인을 원하는 외로움까지는 아니더라도, 교회 안에서든 밖에서든 누군가와 교제를 나누고 싶고, 함께 동역하고 싶은 마음은 있을 것입니다. 이런 연합의 마음 중에서 최고는 사랑을 나누는 '연애'와 평생을 동역하는 '결혼'이 될 것입니다.

교회 안에서 엄청 신실해 보이는 형제, 자매들도 사실은 속으로 외로워하고 있고, 애인을 만나고 싶어 하고 결혼하고 싶어 하는 것을 볼 수 있습니다. 성경을 많이 읽고 하나님의 나라를 세워나가기 위하여 열심을 다하는 것과 별도로 가슴 한켠에는 외로움이 가득 담겨있는 경우를 많이 봅니다. 왜 그럴까요? 하나님을 사랑하는 마음이 부족해서 그럴까요? 그렇게 생각하는 경우가 많지만, 저는 좀 다른 각도에서 보려고 합니다. 그 외로움조차 하나님께서 창조하신 것이고, 하나님의 마음을 알게 하시려고 만드신 섭리이고, 하나님의 나라를 위해서 꼭 필요한 부분이라는 사실을 보고 싶습니다. 그러면 우리의 외로움을 하나님 앞에 인정하고 드러낼 수 있고, 그 외로움을 위해서 기도할 수 있고, 성경을 통해서 그 외로움에 대한 하나님의 뜻을 찾아 구할 때, '결혼'의 의미를 더욱 깊이 알 수 있게 되기 때문입니다. 그렇게 결혼이 온전해지면, 하나님의 나라를 이뤄가는 큰 뜻이 이뤄질 수 있습니다.

선악과를 따 먹기 전, 창세기 2장에서 '외로움'이 나온다는 사실이 신기하지 않으신가요? 저는 신기했습니다. 하나님께서 창조하신 세상에서 "사람이 혼자 사는 것이 좋지 아니하니(창2:18)"라는 구절이 있습니다. 이렇게 만족하지 못하는 마음은 하나님의 관점입니다. 그렇다면 아담은 별로 아무 느낌이 없었을까요? 아니었을 것입니다. 그랬기 때문에 하와를 만나는 순간 "내 뼈 중의 뼈요, 살 중의 살(창2:23)"이라고 외치며 좋아했던 것입니다.

함께 있는 것만으로 모든 것이 완성되는 것이 아닙니다. 그 안에 큰 기쁨이 있어야 합니다. 매일 싸우는 부부가 이사야 62장 5절 말씀을 듣는다면, 하나님의 마음을 알 수가 없겠지요. 결혼의 행복과 기쁨은 다음에 나누겠습니다.

크리스찬연애대책연구소 이화섭 소장(필명 '모랑살': 모두 함께 사랑하며 살아요)

사랑과 생명의 性문화 연구회
한국가정법률상담소 성남지부 / 부설 가정폭력상담소 (1996년 ~ 현재)
진새골온누리교회 가정사역팀 - 업그레이드 부부학교, 명품가족 캠프
분당우리교회 가정사역부 섬김이 - 우리결혼예비학교, 행복한 가정세미나, 아빠와 함께하는 테마여행
동방사회복지회, 한국조혈모세포은행, Compassion, 새롱이새남이집(미혼모 자립기관) 등

저서
성경적 성교육 교재 [진리 과정] 고등부&청년부용 (2015년 출간)
성경적 연애 대책 [연애, 그 설레임과 대책 없음에 관하여]
10대 크리스찬을 위한 성경적 성교육 [ 성이 뭐길래~? ]
부부 크리스찬을 위한 성경적 가정관 [ 잘 싸우면서 행복할 수 있어요! ]
100년 계획, 소중한 가치 [100년 플래너]

2017 웨딩 프로모션